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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정보]슈페리어 아이템과 방어상승옵션의 방어도 공식/에테리얼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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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슈페리어 아이템과 방어상승옵션의 방어도 공식/에테리얼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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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앗 서밋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슈페리어 방어구, 무기

슈페리어 방어구는 디펜스(방어도), 내구도를 증가시킨다. 슈페리어 무기는 대미지, 어택레이팅(공격등급), 내구도를 증가시킨다.

모든 슈페리어 아머(헬름, 갑옷, 방패, 장갑, 벨트, 부츠)
- +5%∼+15% 방상(방어상승)
- 내구도 증가 10%∼15%
- 또는 둘 다

슈페리어 무기
- +5%∼+15% 증댐(증가된 대미지) 또는 1맥댐(최대대미지)
- 내구도 증가 10%∼15%
- +1∼+3 어택레이팅
- 또는 셋중에서 둘의 조합

- 내구도 증가는 보우, 크로스보우, 패이즈 블래이드(파괴불가 옵션이 고정인 아이템)에는 붙지 않는다.
- 콤보 무기(재벌린, 쓰로잉 무기)에 붙지 않는다, 다만 수량이 표시된다.
- +5%∼+15% 증댐이 붙어 기본 대미지가 적어도 1이 증가하지 않는다면(예를 들면 숏보우) 보너스는 증댐 대신 1맥댐이 붙는다.


슈페리어 아이템은 에테리얼이 될 수 있다(파괴불가 아이템 제외). 또한 소켓이 가능한 아이템이면 소켓이 뚫려 나올 수 있다.


※ 방어상승옵션이 붙은 아이템의 방어 계산

슈페리어, 노에테: 방어도=[(최대방어+1)×(100+방상%)/100]
슈페리어, 에테: 방어도=[[(최대방어+1)×1.5]×(100+방상%)/100]

최대방어란 기본 방어의 최대값(예: 라이트건틀릿 기본방어는 9-11, 최대방어는 11)
[ ] -> 계산된 값에서 소수점을 버린다(★각 단계마다 소수점을 버림★)

★위 방어 공식은 단순히 슈페리어 아이템뿐만 아니라 방상이 붙은 모든 아이템에 적용된다(다만, 업그레이드된 아이템은 제외)

예1) 슈페리어 메이지 플레이트 15%방상(기본방어 225-261)

방어도=[(최대방어+1)×(100+방상%)/100]=[(261+1)×(100+15)/100]=[262×1.15]=[301.3]
=301



예2) 유닉 메이지 피스트 장갑 30%방상, +10방어(고정옵션), 라이트 건틀릿 기본 방어 9-11

방어도=[(최대방어+1)×(100+방상%)/100]=[(11+1)×(100+30)/100]=[15.6]=15,
고정옵션 +10을 더하면 최종 방어도는 25

☞ 익셉셔널급으로 업그레이드(익셉셔널급은 베틀 건틀릿으로 기본 방어는 39-47)

최소방어도=[(최소기본방어)×(100+방상%)/100]=[39×(100+30)/100]=[50.7]=50
고정옵션 +10을 더하면 최종 최소방어도는 60
최대방어도=[(최대기본방어)×(100+방상%)/100]=[47×(100+30)/100]=[61.1]=60
고정옵션 +10을 더하면 최종 최대방어도는 70

☞ 엘리트급으로 업그레이드(엘리트급은 크루세이더 건틀릿으로 기본 방어는 59-68)

최소방어도=[(최소기본방어)×(100+방상%)/100]=[59×(100+30)/100]=[76.7]=76
고정옵션 +10을 더하면 최종 최소방어도는 86
최대방어도=[(최대기본방어)×(100+방상%)/100]=[68×(100+30)/100]=[88.4]=88
고정옵션 +10을 더하면 최종 최대방어도는 98

※익셉셔널급이 60으로 나왔다고 해서 엘리트급이 86으로 나오란 법은 없습니다. 업그레이드시엔 기본방어의 랜덤값으로 계산됩니다.



예3) 에테 유닉샤크투스아머 220%방상, +60방어(랜덤옵션 +40∼+60) (샤크투스아머 기본 방어 242-258)

방어도=[[(최대방어+1)×1.5]×(100+방상%)/100]=[[(258+1)×1.5]×(100+220)/100]
=[[388.5]×3.2]=[388×3.2]=[1241.6]=1241
랜덤옵션 +60을 더하면 최종 방어도는 1301

☞ 엘리트급으로 업그레이드(엘리트급은 크라켄 쉘로 기본 방어는 417-523)

최소방어도=[[(최소방어)×1.5]×(100+방상%)/100]=[[417×1.5]×(100+220)/100]
=[[625.5]×3.2]=[625×3.2]=2000
랜덤옵션 +60을 더하면 최종 최소방어도는 2060
최대방어도=[[(최대방어)×1.5]×(100+방상%)/100]=[[523×1.5]×(100+220)/100]
=[[784.5]×3.2]=[784×3.2]=[2508.8]=2508
랜덤옵션 +60을 더하면 최종 최대방어도는 2568



● 에테리얼(Ethereal) ☞ '공기처럼 가벼운', '형체가 없는'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하 ‘에테’로 줄여 표기하겠습니다.

- 무기, 방어구의 대부분이 에테가 될 수 있습니다(보우, 크로스보우 제외)
- 인벤토리에서 반투명하게 보이며 착용한 캐릭터에서도 반투명하게 보입니다.
- 내구도가 감소하면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 향상된 기본능력을 가집니다.
  무기: 50% 증가된 대미지
  방어구: 50% 증가된 방어도
- Zod룬(파괴불가옵션)을 소켓에 장착하면 내구도 감소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노멀 아이템보다 내구도 감소율이 낮습니다(내구도 감소속도가 느립니다).
- 에테 아이템이 드랍될 경우 최대내구를 가지고 드랍됩니다.
- 에테 아이템의 내구도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테 노멀/매직/레어/유니크 아이템: [노멀 내구도÷2]+1
  · 옵션으로 +내구도를 가진 에테 유니크 아이템: [노멀 내구도÷2]+1+내구도
  · 최대내구증가옵션(10~15%)을 가진 에테 슈페리어 아이템:
   [[노멀 내구도÷2]×(100+내구%)/100]+1
  · 에테 레어/유니크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한 경우 업그레이드된 노멀 아이템의 기본 내구를 가지게 되며 매직옵션에 의해 +내구도를 가진 아이템의 옵션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예1) 에테 유니크 야리(혼 선단)의 내구도는 [28÷2]+1=15입니다.
  ☞ 업그레이드 후 에테 유니크 고스트스피어(혼 선단)는 노멀 고스트스피어의 기본 내구도인 28을 가지게 됩니다.
  예2) 에테 유니크 퀴래스(듀리엘의 쉘)는 매직옵션(+100)으로 126의 내구도를 가집니다(퀴래스의 기본 내구는 50, 유니크 퀴래스의 내구는 150).
  ☞ 업그레이드 후 에테 그레이트 허버크(듀리엘의 쉘)는 노멀 그레이트 허버크의 기본 내구인 50 에 매직옵션(+100)을 더하여 150이 됩니다.
  · *Failed Set(2배의 내구도를 가진 매직 아이템)과 *Failed Unique(3배의 내구도를 가진 레어 아이템)은 각각 노멀 아이템의 2배, 3배의 내구도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에테 Failed Set: 노멀 내구도+1
       에테 Failed Unique: [노멀 내구도×3÷2]+1

 * Failed Set(2배의 내구도를 가진 매직 아이템)과 Failed Unique(3배의 내구도를 가진 레어 아이템)에 대해서는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많이 사용하지 않는 용어라 달리 표기할 한글이 마땅치가 않아서 원문 그대로 적었습니다.
몬스터가 아이템 드랍시 발생하는 문제로 주로 오리지널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확장에서도 물론 나타납니다.
오리지널에서는 엘리트급 아이템이 없고 익셉셔널급 아이템까지 존재합니다. 유니크 아이템이나 세트 아이템은 노멀급 아이템에만 존재하죠.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헬에서 메피스토를 잡았습니다. 프로그램이 아이템 드랍을 계산하겠죠. 유니크를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드랍할 아이템이 메이지 플레이트입니다. 오리지널에선 메이지 플레이트 유니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때 메피스토는 유니크 대신 기본내구의 3배의 내구도를 가진 레어 메이지 플레이트를 드랍합니다.
세트 아이템도 마찬가지입니다. 확장판에도 메이지 플레이트 세트아이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몬스터가 세트아이템을 드랍하기로 결정했는데 그 아이템이 메이지 플레이트라면 기본 내구의 2배의 내구도를 가진 매직 메이지 플레이트로 드랍이 되는 것입니다.
확장에서는 그다지 중요성이 덜하겠지만 오리지널에서는 내구도가 높은 아이템이 중요하죠. 특히 바바가 사용할 랜스라던가 질딘이 사용할 무기의 경우 위와 같이 내구도가 증가되어 나온 레어아이템이 가치가 높아지겠죠.

- 파괴된 에테 아이템은 상점에서 1골드에 팔립니다.
- 파괴불가옵션을 가진 아이템은 동시에 에테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파괴불가옵션을 가진 대부분의 엘리트 유니크 아이템은 에테일 수 없습니다.
- 상점에 팔린 에테아이템은 거래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재구입 불가능)
- 방어구의 경우 힘의 착용요구치가 10만큼 낮아지며 무기는 힘과 민첩의 착용요구치가 10만큼 낮아집니다.
- 용병이 에테 아이템을 착용시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매직, 레어, 유니크 아이템이 에테일 수 있지만 '임뷰'를 통해 노멀 아이템을 에테 아이템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 에테 아이템도 '임뷰'가 가능하며 임뷰 후에도 에테는 유지됩니다.
- 에테 방어구를 큐빙하여 소켓을 뚫게되면 기존 방어도의 1.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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