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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Emokid의 에너지쉴드 기초부터 제대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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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쉴드 (Energy Shield)

안녕하세요, Emokid입니다.

최근 많은 pk소서들의 몸빵 해결 답안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고 쓰시는 분들은 극히 드문 것 같아 짧은 지식으로 몇 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이 향후 각종 에쉴소서를 키우고 연구하는 유저분들에게 단비같은 글이 되길 바라며...






1. 에너지쉴드의 기본 개념

-> 에너지쉴드는 적에게 일정량의 데미지를 받았을 때, 에너지쉴드의 흡수율대로 데미지의 일정량을 라이프 대신 마나로 닳게 해 주는 스킬입니다. 마나뻥튀기 아이템도 많고, 텔레키네시스의 사기적인 시너지효과로 인해 제대로 이해하고 쓴다면 몸빵의 증대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2. 에너지쉴드의 시너지스킬인 텔레키네시스와의 상관관계

-> 텔레키네시스는 에너지쉴드 사용시 깎이는 마나량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시너지스킬입니다. 원래같으면 에너지쉴드의 흡수율대로 분배되어 라이프와 마나가 깎여야 되지만, 텔레키네시스 0레벨인 상태에서 에너지쉴드를 사용하게 되면 마나 감소량이 200%, 즉 원래 깎여야 하는 마나량보다 두 배만큼 깎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0데미지를 받았고, 에너지쉴드가 켜져 있는 상태에다 에너지쉴드 흡률은 95%라고 합니다.
그러면 원래는 흡률대로 분배되 라이프는 50, 마나는 950이 깎여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고 200%여서 1900이 깎이게 됩니다.

텔레키네시스는 이 마나 깎이는 양을 줄여주고, 텔레키네시스 1스킬당 6.25%씩 줄어듭니다. 따라서 많이들 하시는 텔키16레벨은 이 깎이는 양을 100% 줄여, 결국 마나 다는 양을 그대로 깎이게 해줍니다.

스킬이 남는 고랩분들이나 특정캐릭들은 텔키20레벨만땅을 가는데, 이 경우는 25%의 추가 감소효과가 있어서 깎이는 마나량의 75%만큼만 깎이게 해 줍니다.

따라서 에너지쉴드를 쓰기 위해서는 에너지쉴드 만땅보다는 텔레키네시스 만땅이 더 효율적인 것입니다.






3. 에너지쉴드의 데미지 계산 방식 (데미지 적용 순서)

-> 물리데미지, 마법데미지, 독을 제외한 원소데미지, 상처악화, 독데미지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물리데미지>
(0단계 - pk일 경우, pk패널티 1/6을 거칩니다.)
1단계 - 에너지쉴드의 흡률대로 데미지가 피와 마나로 분배됩니다. 여기서 마나는 계산 끝.
2단계 - % 물리데미지 감소 옵션을 거칩니다. (에쉴흡률을 거친 라이프감소량에만 적용.. 마나는 이미 계산끝)
3단계 - 수치 물리데미지 감소 옵션을 거칩니다. 여기서 라이프도 계산 끝.



<마법데미지>
(0단계 - pk일 경우, pk패널티 1/6을 거칩니다.)
1단계 - 에너지쉴드의 흡률대로 데미지가 피와 마나로 분배됩니다. 여기서 마나는 계산 끝.
2단계 - 마법저항력 옵션을 거칩니다. (존재합니다. 세이프티크랩방패에 마법저항력이 고정옵으로 붙습니다.)
3단계 - 마법데미지감소 옵션을 거칩니다. 여기서 라이프도 계산 끝.



<독을 제외한 원소데미지>
(0단계 - pk일 경우, pk패널티 1/6을 거칩니다.)
1단계 - 에너지쉴드의 흡률대로 데미지가 피와 마나로 분배됩니다. 여기서 마나는 계산 끝.
2단계 - 적의 레지깎기옵션을 고려한 최종적인 레지를 거칩니다. (에쉴흡률을 거친 라이프감소량에만 적용.. 마나는 이미 계산끝)
3단계 - % 원소데미지 흡수 옵션을 거칩니다. (에쉴흡률을 거친 라이프감소량에만 적용.. 마나는 이미 계산끝)
4단계 - 수치 원소데미지 흡수 옵션을 거칩니다. 여기서 라이프도 계산 끝.



<상처악화>

Open Wounds(상처악화)

적에게 상처를 입혀 일정 시간동안 회복을 막고 피를 흘리게 한다.
그 시간은 대략 8초 정도이다.
케릭터의 레벨에 따라 초당 주는 데미지는 다음과 같다.(Clvl:케릭터 레벨)
Clvl=1-15: 25*(9*Clvl+31)/256
Clvl=16-30: 25*(18*Clvl-104)/256
Clvl=31-45: 25*(27*Clvl-374)/256
Clvl=46-60: 25*(36*Clvl-779)/256
Clvl=61-99: 25*(45*Clvl-1319)/256
따라서 위 데미지에 *8 을 한 수치가 상악에 의한 최종 데미지이다.
계산상으로 캐릭터가 고레벨일수록 높은 데미지를 준다는 걸 알수 있다.
상악 역시 100% 초과 효과를 내지는 않는다.
(출처: 카큐 정보/강좌란 천사의눈물님 글입니다.)

1단계 - 당연히 pk시에만 받는 데미지이므로, 위에서 계산한 데미지에서 1/6을 합니다. 상악은 에너지쉴드를 무시하고 라이프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독데미지>
(0단계 - pk일 경우, pk패널티 1/6을 거칩니다.)
1단계 - 적의 레지깎기옵션을 고려한 최종적인 레지를 거칩니다. 독데미지 역시 에쉴을 무시하고 라이프에 직접 영향을 줍니다.



<결론>

1) 에너지쉴드를 사용하게 되면 레지에 크게 구애받지 않게 됩니다. 에쉴소서템에 레지붙은 아이템이 비싼 가격에 팔려나가는데, 레지옵보다 다른 옵이 오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제대로 이해하시고 괜히 비싼 가격으로 레지붙은 쓸모없는 템 사지 마십시오..

2) 에너지쉴드를 사용하게 되면 %데미지감소 옵션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역시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에쉴소서의 블럭용방패를 유닉모넉으로 선택하는데, 힘제와 민첩요구치가 너무 높습니다.. 올라운드용에서는 최대한 노힘에 힘아이템으로 힘을 끌어올려 스피릿이나 기타 무거운 아이템을 들어주고, 블럭셋에서는 힘아이템들을 전부 빼고, 민첩아이템으로 바꿔준 후 방패를 세트 윗스탄방패를 껴주면 최소한의 스탯투자치로 최고의 효율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로, 윗스탄방패는 샤에작을 하면 블럭속도가 한 프레임 올라갑니다.

3) 마나만 높다면 공포의 매직데미지(해머, 본스피어)를 다른 어떤 캐릭보다 잘 견딜 수 있는 캐릭입니다. 본넥의 천적중 하나가 괜히 에쉴소서가 아닙니다.

4) 에쉴소서의 취약점은 여기서 드러나게 됩니다. 바로 독데미지와 상처악화입니다. 에쉴소서에게 다른 레지들은 그다지 필요가 없지만, 포레만큼은 정말 필요한 옵션입니다. 포레 뿐만이 아니라 중감도 맞춰줘야 합니다. 상처악화의 경우는 리듀스 방법이 없습니다. 블러킹을 통해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하고, 그보다 더 중요한건 아예 맞을 기회를 주지 않는 컨트롤입니다.





4. 에너지쉴드 흡수율에 따른 적정 피/마나의 비율

-> 에쉴 흡률이 95%일 경우는 노피/몰마나까지도 무난하지만, 독과 상처악화를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의 피는 있어야 합니다. 콜투 함성 후 1200~1300정도까지만 피를 뽑아주시고, 나머지는 전부 마나로 주시면 됩니다.

에쉴 흡률이 80%중후반일 경우는 1500피내외/몰마나의 비율을 추천드립니다.

에쉴 흡률이 70%초반~80%초반일 경우는 1500피이상(전 보통 1700맞춥니다)/몰마나의 비율을 추천드립니다.






5. 에너지쉴드 소서에게 좋은 옵션과 좋다고들 오해하는 옵션

-> 별로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정말 좋은 옵션, 좋다고들 오해하는 옵션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별로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정말 좋은 옵션> - 좋은 순서는 없고, 좋은 옵션을 다 적은 것입니다.
1) 포레 -> 독에 약한 에쉴소서에게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2) 중감 -> 6과 같은 이유
3) 최대포레 -> 6과 같은 이유
4) 라이프회복 -> 에너지쉴드때문에 가뜩이나 라이프가 별로 닳지 않는데, 라이프회복옵션이 있다면...

<그다지 안좋은데 좋다고들 오해하는 옵션>
1) 올레지 또는 파/콜/라레지.. 특히 라레 -> 에쉴 데미지거치는과정을 보시면 깨달으십니다. 물론 레지가 붙는다면 감소하는 라이프양이 좀 더 줄어들겠지만 그만큼 줄이느니 차라리 다른 옵션이 붙는게 훨씬 효율적이죠..
2) %데미지감소 -> 역시 데미지거치는과정을 보시면 깨달으십니다.
3) %데미지 마나로 흡수(마돌이라 불리는...) -> 아래 표 참조...
x(ES흡수율%) y(DamageGoesToMana요구치%)
10% 9.25%
20% 20.83%
30% 35.71%
40% 55.55%
50% 83.33%
60% 125%
70% 194%
80% 333%
90% 750%
93% 1107%
95% 1583%
(디아릭스 시체폭팔님의 글을 참조했습니다.)

복잡한 식의 계산 결과이고요, 설명을하자면 왼쪽은 에쉴흡률수치, 오른쪽은 마나가 오히려 다시 차기위한 최소 마돌수치입니다.

물론 마나가 오히려 찰 정도까지 맞출 필요는 없겠지만, 마돌이란 옵 자체가 라이프 다는 만큼 마나로 돌리는 개념이라 에쉴때문에 적게 다는 라이프를 생각하면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오히려 노에쉴소서에게 좋습니다.


<결론>
힘피마나 패캐링을 사는데 괜히 올레지까지 달린 비싼 링 필요없습니다. 힘피마나포레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레어다뎀의 경우, 올레지가 오는 것보다 다른 효율적인 옵이 훨씬 많습니다. 올레지 붙은 다뎀보다 다른옵들로 구성된 풀옵다뎀을 구하시길...
그리고 같은 이유로 에쉴소서의 주얼은 7/8/9/10 천상주얼보단 7패힛 9힘 9민첩 15마나주얼이 더 좋습니다. 가격도 더 쌉니다.
그리고 유닉모넉보단 샤에작 세트 윗스탄방패...






6. 글을 맺으며...

-> 에쉴소서의 활성화를 위해 써본 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 소서에 깊게 연구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각종 정보들이 생겨나고 그로 인해 소서pk가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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