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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레저렉션 대비 맨땅 소서 육성(초반 스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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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초반에 치고 나가는거 좋아하는 성향이라 레저렉션 대비 소서 스피드런 연습했던 내용 간단히 공유드릴까 합니다.

팔라 및 다른 클래스도 좀 했는데 역시 스피드런은 소서를 이길수는 없습니다.

최근까지 소서로 맨땅에서 이것저것 해보고 최적화한 결론을 시간 흐름상 대충 정리해 보았습니다.

타임어택 빡세게 해서 비효율적으로 skip하고 넘어가는 스피드런까지는 아니고 필요한건 하고 가는 스피드런 입니다.

운빨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대충 제 기준 평균 노멀은 3시간 전후, 나메는 2시간 전후로 60레벨까지 5~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참고로 30렙 이전까지 노바 소서, 이후는 극오브소서까지 공략입니다.

생각나는대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

<노멀 시작>

<Act1>

1. 바로 마을밖으로 나감

2. 덴오브이블까지 길목에 있는 넘들만 최소한으로 처리

- 극초반에 스태미나 딸려서 걸어다니는 시간로스가 종종 생기니 약간의 돈 또는 포션 모을 목적으로 최소한으로만...

3. 덴오브이블 앞에 포탈 열어두고 콜드플레인 웨이 찍고 마을(또는 리방이 빠르다면 리방)

- 스태미나 포션(걷지 않을만큼) 및 마나포션을 돈 되는대로 구매후 덴오브이블 완료

4. 대략 3~4레벨 될 타이밍으로 초반 스킬 및 스탯은 다음과 같이

<스탯>

5레벨까지 라이프 -> 6~8레벨에 힘 찍고 25셋팅(3줄 벨트 힘 요구치 25) -> 9~11레벨 마나 찍고 50정도 셋팅(노바 대비)

-> 12레벨~30레벨은 스텔스 갑옷 및 추후 스피릿 칼(브로드소드 힘 48 or 크리스탈소드 힘 43)에 맞춰 최대 48까지 찍음
(전 깔끔하게 45 또는 50 찍음)

힘제 맞춰서 중간에 적당히 찍어주고(재료 상황에 따라 다를수 있으므로) 나머지는 라이프 몰빵

-> 몸빵이 충분하다고 느껴지거나 컨트롤 자신 있으면 라이프 대신 마나 더 찍어도 되지만 피통이 마나통보다는 크게 유지
(액트5 저주 방지)

-> 개인적으로는 노바 마나 소모가 크고 카우방부터는 아주 단순해져서 마나도 꽤 찍는편(어차피 금방 스초할거니까)

-> 30레벨 찍고 스초하면 무기에 맞춰 43~48(또는 45~50) 힘 찍고 마나는 50정도 나머지는 피 몰빵(마나는 선택)

<스킬>

4레벨까지 차지드 볼트만 4개 찍음(스킬보너스 포함)

-> 5레벨은 스킬 아껴두고 6레벨에 프로스트 노바 1, 스태틱필드 1 찍음

-> 11레벨까지 스태틱필드 계속 찍음

-> 12레벨부터는 노바만 찍음

-> 초반용 무기에 프로즌 아머가 있을경우(또는 스왑용으로 쓸 경우)는 프로즌 아머 쓰고 다님

-> 30레벨 찍고 스초하여 프로즌 오브 몰빵

-> 어차피 스초 2번 남았으니 나메까지 스피드런 또는 나메 디발런 효율을 위해 극오브로 진행

스태틱1, 프로즌 아머1, 웜쓰1, 텔포1, 아이스볼트 만땅, 프로즌 오브 만땅, 콜드 마스터리 스킬빨 포함 17정도까지 찍음,

아이스볼트 만땅 이후 오브1 + 콜마1 찍다가 오브부터 만땅 + 이후 콜마찍다 보면 60렙 넘어가고 스킬 남으면 웜쓰든

아무거나 찍음(어차피 스초 예정)

5. 스토니에서 다크우드 넘어가는 지하통로에서는 정면승부하지 말고 길목만 최소한 정리 및 도망가면서 빠르게 이동
(라이트닝 레지 높은 몹들 피하기)

- 초반에 죽으면 시간 로스가 크기 때문에 최대한 안 죽는 방향으로 진행

- 케인 구출 퀘스트는 길찾기 잘하면 진행해도 되는데 시간 걸리면 그냥 무시하고 진행해도 무방(아이템 확인에 돈이 들지만
큰 차이는 없음)

- 아이템 확인 책은 구매 후 소진되면 찰시에게 팔고 기타 탭에서 재구입하면 1100원 정도에 20개 만땅으로 구매 가능,

포탈은 스크롤 떨어진 걸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여 따로 20개 채울 필요는 없음

6. 블랙마쉬 웨이포인트까지 직행

- 중간에 타워 먼저 발견하면 포탈 열고 웨이 찍고 마을 가기(시간 절약용 기본 스킬)

7. 카운테스 런 진행(12~13레벨까지)

- 타워 도착 기준 5~6레벨 되는데 중간에 8레벨 되면 마을 갈때 3줄 벨트 도박 + 콜드용병 구입

- 콜드 용병 구입전후로 용병용 매직아이템 이상 활 + 갑옷 + 모자 준비(파밍하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주워진것중),

용병 도움이 꽤 많이 됨...(시간 까먹는 것도 없는데 가성비가 좋다고 봅니다.)

- 프로스트 노바 + 스태틱 필드 활용하고 차지드 볼트로 12레벨까지 버팀

- 대량가스포션을 주우면 스왑착용하여 몹 몰려있는 곳에 한번씩 뿌리기(딜이 많이 됨)

- 액트1에서는 최하급 보석은 모아두기

(중요) 탈룬1, 에드룬1, 티르룬1은 필수로 파밍하기, 파밍이 빨리 끝나도 13레벨까지는 레벨링 겸 파밍 추천,
13레벨에 노바 2레벨이 편함

- 돈은 최대한 스태미나 포션 + 마나포션에만 사용하고 남는 돈으로 마을 한번씩 갈때마다 노바 붙은 스태프 있는지 확인하기,

잡스킬이 붙으면 상당히 비싼데 노바만 +1 +2 짜리는 살만함, 노바 +3이 최고, +1만 붙어도 없는것보다 훨씬 좋음

- 상자등에서 10패캐링 자주 떨어지는데 최소 1개는 먹을수 있게 파밍 신경쓰면서 진행하되 안 나오면 그냥 진행함

8. 카운테스런 이후 안다리엘까지 직행, 14~15레벨 정도에 2막 도착

<Act2>

9. 갑옷 2소켓(필수), 모자 2소켓 / 방패 2~3소켓(비싸지 않으니 적당한거 있으면 미리 사두기)

- 필드(사냥터)와 마을을 왔다갔다 하면 상점 리셋이 되기 때문에

(갑옷)

- 17레벨에 스텔스(tal + eth)는 필수로 착용해야함, 3줄 벨트에 힘스탯 맞췄으면 25이니 하드레더아머까지 가능한데 Act1/2에서

2소켓 갑옷 구한거에 맞춰서 힘을 더 찍어도 무방함(추후 스피릿 칼 재료에 맞춰서 적당히), 다만 디아블로2는 갑옷과 방패에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무게에 따른 type이 존재(카큐 아이템창서 확인 가능)하여 가벼움/보통/무거움 3개로 나뉨,

보통/무거움은 이동속도 패널티가 붙어 이동속도가 조금 떨어짐(구체적인 수치는 검색 필요),

힘제 기준 36이 필요한 링메일부터 보통이고 그 외 천 재료가 아닌 경우 무거움인데 브레스트플레이트/라이트플레이트는

가벼움(생긴걸로만 구분하여 엘리트도 동일), 이 때문에 수수 재료로 메이지플레이트같은 것이 인기 재료인 것도 있음,

여튼 퀼티트/래더/하드레더/스터디드 4종(천 base)은 가벼운 타입이기 때문에 이 중에서 적당히 2솟 갑옷을 재료로 사용,

개인적으로는 그냥 여기까지 진행하면서 미리 확보해둔 2솟 갑옷 아무거에나 스텔스 만듬(큰 차이 없음...),

17레벨부터 착용 가능하니 늦어도 16렙까지는 준비해두는 것이 좋음

(모자)

- 카운테스런에서 룬 확보 여부에 따라 tir + tir 사용이 좋음(노바 마나 확보), 또는 19레벨 제한인 ral룬으로 파이어 레지 확보도

괜찮은데 이는 3막/4막에서 불뿜는 애들이 아프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기 위함, 하지만 일반적으로 tir룬이 부족할 때도 많아

적당히 tir 한개 박아 쓰다가 19레벨부터 ral 한개 추가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만약 무기에 소켓이 있으면 tir룬을 노바가 붙은

무기에 쓸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템 여건에 따라 적당히 조율하면 됨(편의성 문제이지 반드시 이래야 한다는 내용은 아님),

모자 2소켓은 진행중에 상당히 자주 떨어지는 편이고 스텔스에 비해 급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실 아무거나 현재까지 좋은

걸로 착용하면 됨

(방패)

- 무기를 +노바가 붙은 양손을 사용할 경우 방패는 계속 필요없음... 다만 무기를 한손무기 사용시 방패는 다이아(올레지)를

박거나 ral룬 박아서 사용하면 됨, 또는 아무거나 착용해도 됨(필수는 아님), 개인적으로는 방패를 거의 착용하지 않음

(기타)

- 만약 이때까지 매직이하 신발을 착용중이었으면 Act1 5번째 임뷰 퀘를 자연스럽게 진행해둔 상태라면 신발 임뷰 추천!

이속이 붙어서 나오면 땡큐고 무조건 레어가 더 좋으니... 임뷰는 나메/헬에서도 있고 딱히 아껴둘만한 것도 아니니 사용하자,

다만 Act1에서 퀘스트 안 깼으면 상관없음(그거 깨려고 굳이 길 찾으러 갈 필요는 없다는 뜻)

- Act1 카운테스 런에서 10% 패캐링 주웠다면 착용하고 없으면 그냥 아무거나 착용하되 전체적으로 템에서 고려해야 할

가장 좋은 옵션은 +마나(노바가 마나 소모가 큼) 및 레지스트이니 참고하여 착용

10. 호라드릭 큐브부터 구하러 가자

-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중간에 퀘스트 진행지점을 찾게 되면 포탈을 열어두고 다음 웨이포인트까지 길을 찾아 마을로

돌아온 다음 다시 포탈을 타도록 하자, 그냥 막 들어가서 진행하다보면 다시 처음부터 한참 달려야 한다...

그리고 용병은 활용병에서 Act2 수비용병으로 바꾸는데 Act1만큼 효율적이진 않고 그냥 챙겨줄 템 있으면 썩 나쁘진 않다.

11. 돈 모으기

- Act1에서부터 모아온 아무 종류 최하급 보석 3개 + 매직아이템을 호라드릭 큐브에 넣고 돌리면 랜덤하게 옵션이 바뀐다.

이 공식을 활용하여 드로그난에게 가서 소서나 팔라 무기류 중 스킬이 붙을만한 값싼 매직 아이템(대충 3천원 이하)을

아무거나 구입하여 호라드릭 큐브에 넣고 돌리면 높은 확률로 Act2에서 최고가인 1만원에 팔 수 있다.

잘 팔면 5~6만원쯤 모으는게 가능하고 여기서 모은 돈은 아직까지 +노바 무기가 없다면 무기를 쇼핑하거나 물약 값으로

쓰도록 하자(마나 물약은 앞으로도 계속 엄청 빨고 다녀야 함... 스피릿+통찰이 생기더라도 마나통이 적으면 마나 물약 사용)

12. 이때쯤이면 16렙 정도일텐데 이쯤에서 첫번째 퀘스트를 깨러 가도록 하자. 외곽으로 잘 돌다 보면 생각보다 길 찾기가

쉬운 편이며 몹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노바로 사냥하기가 편하다. 덩치 큰 넘들은 스태틱 몇방 갈겨주고 노바 ㄱㄱ

17레벨까지 노바만 찍다가 스킬북을 구하면 텔레키네시스 1을 찍고 18레벨을 찍으면 바로 텔레포트를 찍도록 한다.

13. 텔레포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마나가 엄청나게 후달린다... 텔포 + 노바 모두 마나 소무가 크기 때문에 어쩔수 없고

최대한 물약 빨고 중간 중간 성소도 잘 활용하자. 텔포는 풀템일 때처럼 마구 타는게 아니라 중간 중간 효율이 좋을 것

같은 포인트 위주로 타고 몹 한가운데로 잘못 타게 되면 즉사할때도 있기 때문에 잘 컨트롤하자...

중요 퀘스트 진행 포인트에 포탈을 열어놓고 있을때가 아니라면 중간 중간 포탈을 열어두는 습관이 좋다.

죽어서 다시 길 찾는 시간이 제일 아깝다...

14. 텔포를 배운 이후 마고트 동굴 + 스네이크밸리에서 재료를 구하고 Act2 끝까지 달리도록 한다.

마고트 동굴은 노바소서에게 상당히 짜증나는 곳이기 때문에 미리 텔포를 배운 상태에서 가는 것이 좋으나 18레벨이 너무

많이 남았다면 그냥 진행해도 된다. 이때부터는 중간중간 자연스럽게 몹 몰려있으면 노바 한두방으로 정리하면서

최대한 빠르게 진행한다. 레벨업은 고려하지 않는다. 그냥 퀘스트만 빠르게 깨면서 진행한다.

15. 잡 tip인데 듀리엘 잡고 나서 첫번째 NPC 이야기하고 나면 궁전 지하로 가서 포탈 열고 마을 가서 메쉬프와 대화하는 것이

빠르다.

<Act3>

16. 진행 과정에 따라 19~21레벨 정도 될 것이다. 여기서부터 길 찾는 요령은 따로 설명하기 어려우나 경험이 많으면 확실히

빨리 찾는다... 기드빈 퀘스트는 자연스럽게 진행될테고 4번째 퀘스트는 쿠라스트 바자의 폐허의 사원에서 진행하고 가자.

Act3에서 시간대비 렙업 및 파밍 효율이 제일 좋은 곳은 쿠라스트 바자의 폐허의 사원인데 노바 소서의 경우 정글에서도

엄청 몰려 있는 몹을 금방 쓸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괜찮다. 다만 현재는 레벨업은 고려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퀘스트를

진행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메피스토까지 최대한 빨리 클리어하도록 하자.

<Act4>

17. 이주얼 스킬 보너스는 노바1, 웜쓰1(또는 프로즌 아머) 투자하도록 하자. 노멀 헬포지는 앰룬까지 드롭하는데 헛방일때가

많아 skip해도 되지만 길을 자연스럽게 찾는다면 진행하고 넘어가자. 이후 디아블로도 최대한 잡몹 무시하고 빠르게 처리

<Act5>

18. 스피디하게 진행했으면 5막에 도착했음에도 레벨이 20~21레벨 수준일 것이다. 어차피 25레벨 이전에는 Act5에서 경험치가

거의 오르지 않기 때문에 물약 빨면서 계속 텔포 쓰면서 최대한 빨리 넘어간다. 다만 진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첫번째/두번째 퀘스트는 진행하고 앤야 퀘스트는 좀 애매한데 크리스탈라인 웨이 포인트를 확보한 상태이면 skip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은근히 시간을 까먹는 구간인데 나메까지는 레지가 조금 후달려도 진행에 큰 어려움이 없다.

따라서 헬 가기 이전에 텔포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때에 후딱 와서 깨도 된다.

19. 3바바는 스태틱 활용하면 쉽게 처리 가능(용병도 사용)

20. 바알 쫄들중 3번째/5번째는 그냥 밖으로 유인해서 빼낸 다음 텔포 쓰고 안쪽으로 다시 들어가자...

잡몹은 적당히 잡아도 되는데 1마리는 라이트닝 내성이라 밖으로 빼내야 한다. 용병 사용하여 잡을수도 있지만 시간 아깝다.

나머지들은 금방 잡기 때문에 굳이 빼낼 필요 없다. 바알도 스태틱 활용하여 빠르게 잡는다.

<노멀 완료 및 카우방>

21. 노멀을 빠르게 완료했으면 20레벨, 늦으면 24~25레벨 정도일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21~22레벨에 완료...

이때부터 카우방을 반복한다.

(중요) (브로드소드 or 크리스탈소드) 노솟 or 4솟을 반드시 확보하도록 하자. TC상 이 곳에서 주운 노솟 브로드소드나

크리스탈 소드는 Act5 라주크에게 주면 4솟이 무조건 나온다. 스피릿(Tal + Thul + Ort + Amn) 재료로 쓴다.

이후 진행시 무기 스피릿에 붙은 89~112마나가 엄청 크기 때문에 반드시 무기 재료를 이곳에서 구하도록 하자.

또한 스피릿 재료 룬들도 노멀 카우방에서 드롭된다. 하지만 확률상 노멀에서는 Thul + Amn을 빠르게 구하기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에 무기 재료만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다. 추가로 에테 풀암류 노솟이 떨어지면

라주크 활용하여 통찰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킵해둔다.

22. 렙업 효율상 카우방에서는 27레벨 정도까지 파밍하도록 한다. (재료가 안 모이거나 선호도에 따라 28레벨까지)

늦어도 28레벨부터는 바알런을 하자.

23. 노멀 목표 레벨은 30레벨, 30레벨 찍으면 아카라 스킬 초기화하고 극오브 소서로 간다.

오브 + 파볼소서로 가도 되지만 어차피 스초 기회 2번 남아있고 나중에는 면죄도 남아돌아 줍지도 않기 때문에

나메까지 효율로만 치면 극오브 소서가 최고다.

<나이트메어>

24. (중요) 카운테스 런

- 스피릿 재료 파밍이 필요하다. 노멀 카우방등에서도 가능했지만 나메 카운테스가 가장 효율적이다. 스피릿 재료 룬은

필수고 솔룬이 있으면 학식(오르트 + 솔)도 맞추면 좋다. 샤에 룬이 있으면 제왕운시(샤에+에드)도 좋다. 다만...

될놈블로에 복불복이 여기서부터 좀 느껴질 수 있는데 재수가 없으면 더럽게 룬이 안 나올때가 있다. 쓸데없이

더 고급룬만 떨어지고 재료가 하나 부족한 경우가 가끔 생긴다. 그래도... 스피릿은 필수기 때문에 꼭 맞추고

넘어가자. 용병은 보통 Act2 수비 용병을 사용한다.

25. 최소 칼 스피릿을 맞추고 나면 나메는 광속 진행이다. 필수 퀘스트만 진행하고 디아까지 직행한다.

디아런에서 최소 60레벨까지 파밍을 권장한다. 우선 오브로 카생이 매우 편안하고 렙업도 빠르다. 이 구간에서는

바알런보다 효율이 좋다. 이후 65레벨 이상 파밍을 원하면 바알런을 한다. 나메에서 70레벨까지 파밍을 하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론 많아야 65레벨 정도까지만 진행한다. 템 수준에 맞춰서 편차는 있을 수 있다.

<헬>

26. 헬부터는 개인별로 편차가 크다. 우선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최소 2원소는 필요하다. 나메까지 극오브로 신나게

파밍했다면 레벨 수준에 따라 파볼이 어느정도 딜이 나오면 그냥 2원소로 쭉 진행도 가능하고 좀 답답하면

스초 한번 더 사용하여 오브 20 + 콜마 10 정도에 파볼 트리를 타는 것이 좋다. 빠른 헬 바알 클리어가 목표라면

오브+파볼로 콜파내성몹은 패스하거나 용병으로 처리하면서 진행한다. 트라빈컬은 콜파내성 패스하고

카생에서는 2루 콜파내성몹은 용병 1:1 + 텔레키네시스 넉백 활용하여 잡는다. 이때쯤이면 용병이 최소 익셉셔널

이상 무기 사용중이라면 시간은 좀 걸려도 클리어 가능하다. 에테면 좋지만 아니어도 통찰을 만드는게 좋다.

통찰이 아니더라도 적당히 딜 나오는 무기면 최소 클리어는 가능하다. Act5 3바바는 리셋 시키면서 몹 내성을

봐야 하는데 경험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 부딪쳐 봐야 한다.

27. 솔플 기준이라면 헬을 빨리 클리어해봤자 사실 할 것은 별로 없다. 헬 클리어 이후 초반 앵벌은 극블리를 추천하고

키 파밍이 목적이면 2원소를 유지한다. 천천히 파밍할 생각이면 극블리로 전환해서 바로 앵벌 시작해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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