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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질딘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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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며
1. 질딘의 구조
2. 한글론과 신질딘론
3. 효율에 관하여




0. 들어가며

이 글은 어느 앵벌전문 유저분의 도움을 받아 얻은 지식을 참고하여 질딘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게 하자는 의도로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단순히 글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계산을 해보고 체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글을 읽고 자신이 원하는 타입의 캐릭터는 무엇인가, 가장 강한 것은 무엇인가 등의 통상적인 고민과 그에 대한 결론은 스스로 낼 수 있도록 쓰여졌습니다. 좋은 글이 쓰여질 수 있도록 소중한 지식을 아낌 없이 사사하고 지도편달해주신, 이름을 불러서는 안 되는 그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팔라딘에 질딘템 입혀놓는 변태들이 멸종하길 바라면서







1.질딘의 구조

어레 단순수치어레 x 증폭률
방어 단순수치방어 x 증폭률
대미지 무기대미지(+민 or 맥(참, 주얼등의 옵션)) x 증폭률
(장비 없을 경우의 기본 피+참에서 오는 피+라이프+그 외) x 증폭률 + 오더를 받지 않는 피(렙당 피, 최대 라이프 증가(% 피), 생명력, +능력치)
마나 피와 같은 방식





어레

최종어레 공식 ((5*민첩)-15+아이템어레)*((1+어레%의 총합)+블레스드 에임 스킬렙*(민첩/4-1))

풀어 쓰면
최종어레 =
순수어레(해당 캐릭터의 기본 어레+참, 주얼, 아이템 등에서 오는 어레+덱스에서 오는 어레)
x
어레증폭률(기본어레100%+질 어레%+파낙 어레%+에임에서 오는 시너지%+렙당 어레% 등등의 %증가율 기타 등등)

이하 개념들도 순수치x증폭률이란 점에서 모두 같습니다.


○ 순수어레 구하기

아이템으로 얻는 어레는 단순합산하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민첩으로 얻는 순수어레를 계산할 때는 조금 다릅니다. 팔라딘의 기본 덱스는 20, 기본 어레는 85입니다. 이것은 고유 수치라서 식에 그대로 적용하면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아이템에서 얻었거나 직접 투자된 덱스, 그리고 그에 따른 어레와 따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로드를 착용하고 블럭덱스인 145까지 찍었다면, 20은 앞서 85어레로 따로 수치가 나와 있으므로 145-20, 1덱스당 5어레 상승하므로 125x5, 요컨대 (145-20)x5


※ 블럭덱스 계산식 : 덱스 >= 15+75x(캐릭터 레벨x2)/(방패 블럭률+보너스 블럭률)

① 방패 블럭률과 보너스 블럭률이란 각 방패, 그리고 방패 외의 아이템과 스킬에 있는 수치. 예컨대 방패와 홀리 쉴드의 '공격저지 성공률: XX%'
이 때, 방패의 '+XX% 블럭 확률 증가' 옵션은 이미 공격저지 성공률에 합산되어 있으므로 합해선 안됨

② 덱스는 참과 장비를 모두 착용한 현 상태의 수치를 그대로 적으면 됨

이어서


○ 어레증폭률 구하기

아무런 증폭 없을 경우의 앞선 순수어레는 그 자체의 100%로써 증폭률에 적용하고 여기에 나머지 증가율을 더합니다. 674%가 나왔다면 6.74x순수어레 = 최종어레가 됩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현명(0스킬), 모넉 기반 세팅의 증폭률은

x6.29 0스킬투구+엔젤릭(0스킬)
x6.59 2스킬투구+엔젤릭
x6.44 0스킬투구+하이로드(1스킬)
x6.74 2스킬투구+하이로드





방어

○ 순수방어 구하기

방어구의 방어합+덱스에서 오는 방어로 요약할 수 있으며 덱스에서 오는 방어 산출 시 4덱스당 1방어가 상승하므로 총덱스/4로 계산. 소수점은 버립니다.


○ 방어증폭률 구하기

질딘의 방어증폭률에는 홀쉴과 디파이언스가 시너지로써 관여하지만 방어를 직접 증폭시키는 홀쉴 레벨만을 따집니다.
아무런 증폭 없을 경우의 앞선 순수방어는 그 자체의 100%로써 증폭률에 적용+증폭률=최종방어

가장 흔히 쓰이는 현명(0스킬), 모넉, 스왑 자카럼 기반 세팅의 증폭률은

x9.05 0스킬+엔젤릭
x9.35 2스킬+엔젤릭
x9.20 0스킬+하이로드
x9.50 2스킬+하이로드

※ 1스킬당 15%의 증폭률


○ 어레와 방어를 바탕으로 한 실제어레 구하기

에버의 -33% 방깎은 액면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pvp 패널티 적용을 받아 -17.5%의 방깎으로 적용되며, 이 때 공식으로 구한 상대의 최종방어x0.825를 하나 내 최종어레/0.825를 하나 같습니다. 다만 상대의 방어값은 상대가 고정적이지 않은 만큼 항상 변수이므로 내 최종어레값으로 계산하는 게 편합니다.

예컨대 에버 착용시 최종어레가 25000이라면 /0.825를 하여 나오는 30303이 실제 어레. 고뇌나 에드룬의 -25%는 /0.875.





대미지

최종대미지 공식 무기대미지x(100+스킬 증댐(질)+오라 증댐(파낙)+힘+방어구 증댐)/100

최종대미지 공식은 어레와는 다르게 스탯(힘)이 후항의 증폭률에 포함됩니다.
순수(무기)대미지는 무기의 민/맥 대미지에, 지참을 사용한다면 지참의 111을 더하면 끝입니다.


○ 대미지증폭률 구하기

대미지증폭률은 증댐으로 이해하면 편합니다. 아이템의 증댐은 방어구 증댐만을 적용해야 하는데 무기의 증댐이 이미 순수 대미지에 적용된 결과값이기 때문입니다. 말렛의 경우에는 1힘당 1.1증댐이므로 (힘x1.1) 값으로 교정하여 계산.

순수대미지를 도출한 후 민/맥에 해당되는 증폭률을 곱하여 합산합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에버, 현명(0스킬), 모넉, 스왑 자카럼 기반 세팅의 증폭률

x12.86 0스킬+엔젤릭
25질366+25파낙458+1배100+222힘+오거60+지증속주얼40x2 = 1286
x13.32 2스킬+엔젤릭
x13.19 0스킬+하이로드
x13.65 2스킬+하이로드

※ 1스킬당 23%의 증폭률(1질 6% + 1파낙 17%)


○ 실제대미지 구하기

바바, 아마, 어쌔가 아닌 팔라의 경우 치타율은 단순합산입니다. 90%의 치타율이 나오는 경우 x1.90을 곱합니다.
여기서 /2를 하면 평균대미지가 나오고, 여기에 다시 각 리듀스 50%와 듀얼 패널티를 적용한 /2x0.17을 하면 실제 대미지의 평균 기대값을 산출 가능합니다. 요컨대 /4x0.17 ∴(민+맥+참)x증폭률x치타율/4x0.17

원소대미지는 각 원소대미지의 민맥을 모두 합한 것을 전부 합해 /2 평댐 /4 레지 x0.17 패널티 -17 현명의 마댐감. 타격 매커니즘은 평댐과 pvp 패널티가 우선 적용되고 마댐감, 레지 순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요컨대 (/2x0.17-17)/4

단, 마댐감은 포레를 제외하고 적용되므로 고뇌 베넘의 독댐같은 경우는 /2x0.17/4로 계산해주면 되겠습니다.




질딘의 오더증폭률

스왑 자카럼 세팅 시

x1.59 엔젤
x1.62 하이로드

※ 1스킬당 0.03









번외. 정밥의 구조

○ 어레증폭률 : 가장 흔히 쓰이는 인내(0스킬), 모넉 기반 세팅의 경우
x4.96 슬가
x5.65 렙당

1스킬당 13%의 증폭률, 1훨 5% + 1마 8%


○ 방어증폭률 : 가장 흔히 쓰이는 인내(0스킬), 모넉 기반 세팅의 경우
x8.1
x9.35 2스킬+엔젤릭
x9.20 0스킬+하이로드
x9.50 2스킬+하이로드

1샤우트나 아이언당 10%의 증폭률


○ 대미지증폭률 : 위와 같은 인내세팅 232힘(추가 힘 없음)

x10.08 1솟+뱀파
x10.68 1솟+오거
x10.38 2솟+뱀파
x10.98 2솟+오거
x10.24 슬가+뱀파
x10.84 슬가+오거(업슬가 착용시 실제로 232힘으로 착용하지 못하고 235힘까지 올라가게 되므로 실제론 10.87)

1스킬당 13%의 증폭률, 1훨 8% + 1마 5%


# 크리티컬과 데들리

데들리는 아이템에서 얻을 수 있고, 크리티컬은 스킬에서 얻을 수 있는 대미지 두 배 보너스이며 구분을 위해 데들리=치명타, 크리티컬=결정타로 언급합니다. 통상적인 정밥의 경우 보통 31%의 결정타율을 가지는데 이 상태에서 무기에 로룬 하나가 박혀있을 시 20%치명타율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 아래의 공식을 따릅니다.
CS+(DS/100)x(100-CS)
쉽게 쓰면 100-31(결정타가 터지지 않을 확률)=69 x 0.2=13.8%가 바바에게 있어서 로룬 한 개의 실제 치타율입니다.


○ 정밥의 오더증폭률

2.31 2바바스킬만 있는 슬가와 같은 것
to
2.40+ 3오더까지 추가된 렙당 같은 것

1스킬당 0.03이라는 점



* 질딘과 정밥의 증폭률의 크기가 다른 면을 이해한다면 어떻게 구성이 되는가, 같은 원리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레증폭률과 방어증폭률은 질딘이 더 크지만 둘 사이의 차이는 적으며, 대미지 증폭률은 현명을 입고도 질딘이 13-14배가 되지만 정밥은 인내를 입어도 10-11배밖에 되지 않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치타는 적용방식 자체가 다르고 오더증폭률은 남의 기술 : 원조답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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