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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정보]디아블로2초..조폭네크 메이지, 야수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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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디아블로2초..조폭네크 메이지, 야수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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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초컷.. 조폭네크 메이지, 야수, 소환참의 오해와 진실 (영상有)

※ 설명의 모든 내용은 솔플 기준인 점 참고 부탁드리며, 부디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설명의 모든 내용과 테스트 결과는 제 장비 기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레거시와 레저렉션 용어가 섞여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 환경상 솔플만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인데요
조폭네크가 내성몹도 없고 수수만 있다면 솔플 기준 투자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 생각해서 다른 캐릭 보다 오래 플레이 해왔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런저런 체감을 느낄 수 있었고 다른 분들께 이건 이렇다 말씀은 드렸지만
그건 제 체감일 뿐 어떠한 데이터 기준은 아니어서 이참에 저도 좀 더 명확한 데이터가 궁금했습니다.

이제 다른 분들께 조폭네크의 오해와 진실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런저런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고

테스트 결과,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역시 흥미로운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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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 93랩 조폭네크
토파샤코/오심/메이지 수수/35모넉스피릿/마라/스웹/메피장/본위브부츠/발카링/10패케14올레링/스왑: 5오더콜투,모넉스피릿

<인벤>
횃불/레지참

<용병> 액트2 마이트 용병
에테자쓰무공/에테아칸인내/안다뚜껑

<아골>
17메디 에테콜불 통찰

<스킬>
해골(M) 해골숙련(M) 시폭(M) 마법학자(M) 골렘숙련(남는스킬) 앰플1 아골1 노화1 뼈갑옷1 저항1 부활1 길목들1
※ 시폭은 조폭네크의 주딜링 스킬이기 때문에 갯수 선택의 여지없이 마스터해야 합니다.

<스텟>
장비빨 156힘 후 올피

<스펙>
16올스킬/125패케/55패힛/올황금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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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자(메이지)의 오해와 진실 ■■■

보통 학자 하면 뽀대(간지)용으로만 생각하고 그 외에는 무쓸모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제 학자의 오해와 진실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우선 학자의 스킬 투자 개수에 따른 장단점을 보겠습니다.

☞ 학자를 남는 스킬에 투자하는 것
스킬빨과 합치면 학자가 잘 눕지 않으며 보통 골마를 마스터하고 찍기 때문에 아골이 안전하여
무공이 있고 학자를 선호하는 풀방 유저라면 추천합니다.

☞ 학자를 길목만 찍거나 안 찍는 것
길목으로 찍는다면 몰라도 1개 찍고 스킬빨로 써보겠다 하신다면
합쳐도 20개면 많을텐데요 솔플에서조차 잘 쓰러지기 때문에 비추입니다.
솔플에서 리바이브는 소환하다 볼 일 다보는 버림받은 스킬이기 때문에 그럴거면 길목으로도 안 찍는 것이 좋겠죠
이경우 상황에 따라 뼈의벽(+덱스블럭 시너지) / 피해증폭은 좋은 선택지라고 할 수 있지만
애초에 본넥이 아니라면 남는 스킬에 뼈창은 손이 바쁜 것에 비해 효과가 낮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안 그래도 녹기 때문)

☞ 학자를 마스터를 하는 것
제가 쓰는 방법입니다만 솔플에서 제 장비 기준으론 골렘마스터를 남는 스킬에 줘도 아골은 절대 안 눕습니다. (피조차 안 깎임)
어느 정도 장비가 갖춰진 상태라면 솔플에서 골렘마스터를 마스터하는 건 정말 스킬 낭비입니다. (이것은 골마의 오해와 진실이죠)
그래서 학자를 선호하는 솔플 유저라면 학자(마스터)->골렘마스터(남는스킬) 주시면 됩니다.
마법 데미지도 올라가고 해골과 짝이 맞아서 보기도 좋습니다.

다음은 메이지의 오해와 진실을 문답형으로 만들고 테스트 영상으로 보충하였습니다.

Q. 콜드 메이지는 시체를 무조건 얼려서 깨트리는가?
A. 메이지를 쓰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콜드메이지의 결빙으로 인한 시체 깨짐 때문입니다.
아주 예민하시거나 용병 장비가 부족하여 시체 하나 만드는 것 자체가 일이다 싶은 분들에게는 저도 메이지를 비추드립니다.
하지만 솔플이고 용병의 무기가 순종 이상이라면 앰플 시너지로 용병이 붙으면 거의 바로 시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설령 하나가 깨지더라도 시체가 다시 바로 만들어져서 빠른 사냥에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스 스킬에 맞고 죽는다고 시체가 다 깨지는 것도 아닙니다.

아래는 올 콜드메이지 빙결 테스트 영상입니다.

▶ 영상공유1: 올 콜드학자 빙결 테스트 (용병 없이)
https://youtu.be/WDNS_dFFItA

위의 영상은 용병 없이 올 콜드메이지로만 사냥한 테스트 영상인데요 38마리 중 9마리 (23.684%) 깨짐이 나왔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건 대놓고 올 콜드메이지 테스트에서의 깨짐 확률이고,
콜드학자가 1/4 확율로 나온다 계산하고 여기에 원래대로 용병에 레이즈 13해골까지 합치면
확률이 더 낮아짐은 말할 것도 없고 시폭으로 다 녹아버리기 때문에 솔플에선 웬만하면 체감으로 다가오지도 않습니다.

그것에 대한 보충 영상으로 이번에도 대놓고 올콜드메이지에 용병을 합류해서 카우런, 디아런, 바알런을 돌아봤습니다.

▶ 영상공유2: 카우런 - 용병+올 콜드학자만 (1분51초)
https://youtu.be/1pkffVW14Cw

▶ 영상공유3: 디아런 - 용병+올 콜드학자만 (1분56초)
https://youtu.be/lOrixEXHt4U

▶ 영상공유4: 바알런 - 용병+올 콜드학자만 (1분44초)
https://youtu.be/Ho6viDt15aM

위의 영상처럼 레이즈 해골 없이, 다른 속성 메이지 없이 대놓고 콜드메이지만 데리고 다녔음에도
이미 앰플용병과 시폭으로 다 녹아 버리기 때문에 콜드 메이지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지경입니다.
또 시폭에 터져 죽는 몹에게도 결빙 깨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잘 깨진다고 더욱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젠 솔플에선 깨지는 것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일 필요 없습니다.

Q. 얼어서 깨진 몹은 템을 안 떨구는가?
A. 말할 것도 없지만 몹이 결빙으로 깨져도 템을 떨굽니다. 1번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메이지는 잘 죽는다?
A. 스킬빨이 부족하거나 콜투가 없다면 해골 보다 잘 눕는 건 사실입니다만
제 장비 기준이면(소환참없이 36랩에 5콜투) 카우런 탈무덤 디아런 성채2,3층 바알런을 몇 번을 리방 해도 한 마리 죽을까 말까 하는 정도입니다.
공격은 최고의 방어라고 컨트롤이 서툴러 사냥이 느리다면 동일 장비, 스킬 대비 잘 누울 수도 있겠습니다.

Q. 간지(뽀대)가 있는가?
A.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이지만 원래 학자까지 끌고 다니다가 아래에 나올 소환참 테스트 때문에 한동안 해골만 끌고 다녔는데요
개인적으론 테스트 내내 없어 보이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또한 리마스터로 더욱 깔끔해진 그래픽에 메이지의 모습이 더욱 보기 좋아진 건 무시할 수 없죠..
특히 메이지를 남는 스킬에 주는 것보다 마스터를 해서 해골과 깔맞춤 하고 다니면 더욱 눈이 편하고 즐겁습니다.

Q. 메이지는 서브 딜에 도움이 되는가?
A. (본위브 부츠에 해골숙련 마스터) 해골, 메이지 마스터 소환참 없는 36스킬레벨 기준

해골 마리당 486-489 데미지
학자 마리당 파이어 355-359 / 라이트닝 55-560 / 콜드 201-204 / 포이즌 305(초당) 데미지

텔 쩜사시
해골 487.5 x 13마리 = 6,337 데미지
학자 (4종 평균값: 293) x 13마리 = 3,809 데미지

이렇듯 메이지가 해골보단 약하지만 마법 공격이라는 점과 텔 쩜사시 나름 괜찮은 데미지를 보여주어 보스전엔 유용하지만
솔플 필드에선 앰플+용병으로 인한시체 처리 속도가 워낙 빨라서 소환수들의 존재감이 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그것에 대한 보충 영상으로 이번엔 용병 없이 각 보스를 잡아 비교해 보았습니다.

▶ 영상공유5: 각 보스런 - 메이지 유무 비교 테스트 (무공 용병無)
https://youtu.be/Igq8fIt0mAg

듀리엘
13해골(레이즈) = 28초
13해골+13학자 = 17초

매피스토
13해골(레이즈) = 21초
13해골+13학자 = 10초

디아블로
13해골(레이즈) = 23초
13해골+13학자 = 14초

바알
13해골(레이즈) = 3분
13해골+13학자 = 1분39초

무공 없이도 저 정도의 시간 단축이라면, 무공이 있는 경우 그 존재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렇듯 보스에서는 학자(메이지)가 존재감이 드러나며 확실히 도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디아블로를 용병을 넣어서 해골만으로 잡았을 때와 학자를 넣었을 때의 비교 영상입니다.

▶ 영상공유6: 디아블로 - 메이지 비교 테스트 (용병有)
https://youtu.be/3wBIcS6XA8w

디아블로
용병+16해골 = 6초
용병+16해골+16학자 = 2초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초컷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머리찍기 전 거리두기 하느라 약간 뜸을 들였고
용병 포함 모든 소환물들이 디아블로와 떨어져 있는데 머리찍기전 이미 피가 8%가량 깎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메이지의 마법딜로 인해 피가 깎인 거죠.. 의도하진 않았지만 학자의 존재감이 여기서도 흔적을 남겼네요..
그래서 머리찍은 시점부터가 아닌 정확히 마법 데미지가 들어간 시점부터 카운터가 들어갔습니다.

<메이지 결론>
결론1. 솔플 필드의 딜적인 측면에선 메이지도 해골처럼 별 도움이 되진 않는다.
결론2. 솔플에선 콜드 메이지가 있다고 해서 빠른 사냥 속도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
결론3. 해골의 쩜사가 보스에선 도움이 되듯, 메이지도 보스에선 확실히 도움 된다.
결론4. 확연한 개체 수 증가로 안정적인 사냥에 도움이 된다. (본체,용병,아골이 더욱 보호받음)
결론5. 장비가 여유롭다면 개체수 증가, 보스용, 뽀대용으로 찍을만하다.

학자는 해골처럼 처음에 한 번만 소환해 놓으면 플레이 중 소환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고

쓸데없는 추가 컨트롤을 안 해도 되니 굉장히 편하고 위의 결과들처럼 도움이 되면 되지 안 되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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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수의 오해와 진실 ■■■

많은 분들이 야수는 조폭넥의 필수템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야수의 유무를 따지면 당연히 야수가 있는 것이 좋지만 그건 다인, 풀방에서의 경우고 솔플에선 역시 큰 차이가 없습니다.

Q. 이왕이면 차면 좋은 야수를 왜 고민하는가?
A. 아시다시피 원활하고 안정적인 빠른 사냥을 위해선 125패케와 황금레지, 마나수급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세팅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야수를 착용하기 위해선 균형 잡힌 꿀템인 오심을 포기해야 하는데
그로 인해 야수는 쉬운 세팅을 더욱 어렵게 합니다.
뭐든 고가의 템을 맞춘다면 못할 세팅은 없겠지만 그만큼 세팅비가 올라가 가성비가 떨어지겠죠, 그럼에도 3올스킬은 포기해야 합니다.

야수를 아골로 소환하는 방법도 좋지만 통찰의 부재로 불사조 또는 마나 스탯 투자, 마나템, 마쟁, 마상 세팅 등등..
원활한 마나 수급 과정에서 이 또한 단순한 세팅은 아닙니다.

불사조를 스왑으로 쓰자니 번거롭고 오더의 2스킬 시너지도 사라지며
아예 차고 다닌다면 이번엔 모넉스피릿이나 호우먼의 꿀옵을 포기해야 하죠

여러 고민 끝에 훌륭한 세팅을 만드신 고수분들의 노력을 헛되게 하려는 건 절대 아닙니다.
제가 풀방러라면 저라도 고수분들의 세팅을 참고하며 어떻게든 야수를 끼워 넣어
125패케와 마나수급 사이에서 최적의 세팅에 머리를 싸매고 있거나, 아예 다른 캐릭터를 하고 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전 솔플러입니다.

다음은 소환물 없이 용병만으로 카우런을 도는 영상입니다.

▶ 영상공유7 : 카우런 - 해골 없이 용병만 테스트 (1분52초)
https://youtu.be/oe5D91ePb3c

솔플은 용병 하나만 데리고 다녀도 사기 앰플과 시폭 덕분에 카우를 평균 2분 안에 끝냅니다.
위의 영상이 말해주는 것은 '솔플에선 앰플+용병에 의한 시체 처리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필드에선 해골의 유무와도 큰 차이가 없고 야수의 유무와도 큰 차이가 없다.' 이며
주제의 본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아래에 나올 요소들과도 일맥상통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쯤에서 솔플임에도 보스에서만큼은 큰 차이가 있지 않겠냐..라고 의문을 제기하실 수 있겠는데요

이건 너튜버 문스타님도 솔플 바알런에서 야수의 유무가 속도와 별 차이가 없음을 테스트했지만
타인의 영상으로 제가 이렇다 저렇다 결론짓긴 뭐하고 마침 저도 더 명확한 데이터가 궁금해서 직접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야수는 원하는 시세에 못 구하고 마침 싱글에 야수 풀템 네크가 있어서 야수를 아골로 소환하고
/players 1을 적용하여 동일 스킬로 테스트하였습니다.

▶ 영상공유8 : 보스런 - 야수 비교 테스트 (강타 용병 없이)
https://youtu.be/EjHzZAtw9AI

듀리엘
13해골+13학자(야수 유) = 12초
13해골+13학자(야수 무) = 14초

매피스토
13해골+13학자(야수 유) = 10초
13해골+13학자(야수 무) = 8초

디아블로
13해골+13학자(야수 유) = 14초
13해골+13학자(야수 무) = 11초

솔플임에도 보스에선 야수가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아마 메이지 없이 해골만 운영하는 분들이실 겁니다.
메이지가 없다면 보스 컷이 비교적 느려 단축할 수 있는 여지가 많으니까요

하지만 강타 용병에 무공 메이지까지 있다면 보스컷이 너무 빨라 단축할 여지가 거의 없어집니다.

위에 메이지편에서 디아블로 2초컷 영상을 보여드렸는데요, 야수 없이도 디아블로가 2-3초 나오는데
그것이 동일 장비에 야수를 넣는다고 1초로 단축되지 않거나 잘해야 1-2초 이득 보겠죠

같은 말이지만 결국 솔플에서는 강타 용병과 무공 메이지가 있다면 보스가 너무 빨리 녹기 때문에
야수가 있어도 보스에서조차 큰 이득을 보기 힘든 것입니다.

보스도 저럴진데 필드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이 솔플에선 야수를 고집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입니다.

<야수 결론>
결론1. 솔플에선 야수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쉬운 세팅에 방해됨)
결론2. 풀방에서 야수는 필수템이다. (이건 테스트할 것도 없습니다)
결론3. 다만 파낙 오라 간지가...

솔플 유저임에도 세팅에 어려움을 느끼면서까지 야수를 맞추려는 분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수수만 있다면 솔플에선 가성비 좋은 조폭넥이 가성비가 떨어지는 캐릭터로 전락하는 모습도 안타까웠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이제는 애써 어려운 길을 갈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플 조폭네크 유저분들, 이제 오심으로 속 편하게 세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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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환참의 오해와 진실 ■■■

보통 장비 맞추실 때 소환참도 같이 맞추실 겁니다. 저 역시 늘 하던 대로 일단 채우고 봤고요
하지만 오토가 없는 시점에 무얼 팔아도 돈이 돼서 그런지 평소 안 줍던 템도 줍고
쌍패모넉이나 바알참을 돌리기 위해 보석을 줍다 보니 인벤이 금방 차고

대세인 레어활 하나만 감별하려 해도 큐브 안에서 공간 확보하려고 테트리스 하거나
파밍한 템을 바닥에 떨궈서 확인하고 다시 줍는 과정에서 정말 이게 뭐 하는 짓인가 싶기도 하고..

툭하면 마을을 오가는데 사냥에 흐름도 끊기고 시간의 효율도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창고에 스킬참을 한장 한장 넣다보니 체감상 차이가 없음을 느끼고 결국 소환참 5장을 전부 팔았었습니다.

그 후론 노스킬참을 찬양해왔는데요 단순 체감으로 말씀드리는 것보단 데이타를 근거로 말씀드리는 게 좋겠다 싶고
마침 저도 좀 더 명확한 데이터가 궁금했던터라 이참에 제대로 테스트해 보기로 했습니다.

극명한 차이를 보기 위해 이번엔 소환참을 5장이 아닌 7장을 구매하여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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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
소환참이 없는경우 = 해골 13마리 (원래 14마리인데 콜투 스왑하면 13마리로 줄어들기 때문에 그냥 13마리로 테스트)
소환참이 있는경우 = 해골 16마리

<인벤>
기본 인벤 총 40칸에서
노스킬참시 = 횃불, 기드참, 13올레참1장, 10파레스몰4장, 포탈책, 식별책 = 24칸 여유 (더 늘릴 수 있는 여지가 있음)
풀스킬참시 = 횃불, 기드참, 소환참7장, 10파레스몰4장, 포탈책, 식별책 = 스몰만 6칸 여유

<테스트 조건>
- 맵이 고정인 사냥터만 각 10회씩 진행
- 상자, 성소 노터치
- 모든 몬스터 클리어
- 모든 드랍템 확인
- 고급 룬 제외 노파밍 (어짜피 고급룬 구경도 못 함..)
- 학자 없이 테스트 (학자는 위에서 다뤘기 때문에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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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우방 (카우킹 포함) ◈

※ 노스킬참 (용병+13해골)
1차 - 2분 10초
2차 - 1분 53초
3차 - 1분 48초
4차 - 2분 02초
5차 - 1분 52초
6차 - 1분 55초
7차 - 2분 01초
8차 - 2분 05초
9차 - 1분 54초
10차 - 1분 59초

(평균: 1분 58초)

※ 풀스킬참 (용병+16해골)
1차 - 1분 56초
2차 - 2분 03초
3차 - 1분 53초
4차 - 1분 48초
5차 - 2분 01초
6차 - 1분 51초
7차 - 2분 04초
8차 - 1분 53초
9차 - 1분 56초
10차 - 1분 58초

(평균: 1분 56초)
설명: 워트의 의족 구하는데 공간이 없어서 마을 창고에 들려서 스킬참 놓고 다시 왔다 갔다 다시 소환했다 몇 번을 쑈했습니다..;;

- 번외 편 -

※ 풀스킬참 (용병 없이, 16해골만)
1차 - 3분 14초
2차 - 2분 58초
3차 - 3분 08초

(평균: 3분 07초)
설명: 카우방 밀집도가 좋아서 연쇄 시폭으로 그나마 나았지만 텔쩜사를 제대로 안 하면 시체 만드는데 정말 한없이 걸렸습니다..

카우런은 다 돌고도 애매하게 남은 잔몹은 찾는 갭이 커서 카운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분포도와 동선 낭비 때문에 시간 차이가 좀 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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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런 (카생 입구 부터, 보스 포함) ◈

※ 노스킬참 (용병+13해골)
1차 - 1분 57초
2차 - 1분 51초
3차 - 1분 49초
4차 - 1분 53초
5차 - 1분 46초
6차 - 1분 52초
7차 - 1분 55초
8차 - 1분 57초
9차 - 1분 48초
10차 - 1분 51초

(평균: 1분 52초)

※ 풀스킬참 (용병+16해골)
1차 - 1분 55초
2차 - 1분 48초
3차 - 1분 58초
4차 - 1분 52초
5차 - 1분 54초
6차 - 1분 55초
7차 - 1분 58초
8차 - 1분 49초
9차 - 1분 57초
10차 - 1분 53초

(평균: 1분 54초)

- 번외 편 -

※ 풀스킬참 (용병 없이, 16해골만)
1차 - 3분 35초
2차 - 3분 26초
3차 - 3분 32초

(평균 - 3분 31초)

디아는 모두 머리찍고 앰플로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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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알런 (중보스 1번 부터, 보스 포함) ◈

※ 노스킬참 (용병+13해골)
1차 - 1분 53초
2차 - 1분 49초
3차 - 1분 42초
4차 - 1분 51초
5차 - 1분 37초
6차 - 1분 48초
7차 - 1분 51초
8차 - 1분 52초
9차 - 1분 41초
10차 - 1분 45초

(평균: 1분 47초)

※ 풀스킬참 (용병+16해골)
1차 - 1분 48초
2차 - 1분 54초
3차 - 1분 53초
4차 - 1분 49초
5차 - 1분 40초
6차 - 1분 52초
7차 - 1분 53초
8차 - 1분 43초
9차 - 1분 49초
10차 - 1분 52초

(평균: 1분 49초)

- 번외 편 -

※ 풀스킬참 (용병 없이, 16해골만)
1차 - 4분 51초
2차 - 4분 49초
3차 - 4분 47초

(평균 - 4분 49초)
설명: 5종 까지는 텔 쩜사로 그럭저럭 괜찮게 흘러갔는데, 바알에서 용병과 강타의 부재로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습니다.

바알런은 판마다 잔몹처리 갭이 커서 중보스 1번부터 타이머를 했습니다. (바알은 노화 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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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몹 분포도, 경로 낭비 약간의 변수 작용 등등으로 시간 차이가 났을 뿐
테스트 중간에 별 차이가 없음이 느껴져 이미 테스트가 의미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목표를 정했으니 꾸역꾸역 했습니다.

<소환참 결론>
결론1. 준영이가 다했다..
결론2. 솔플에선 소환 스킬참이 있으나 없으나 실질적인 사냥 속도에선 별 차이가 없다.
결론3. 조폭넥은 용병의 비중이 상당히 크므로 용병 템에 투자를 아껴선 안 된다.
(무공+길뚜+명굴 or 무공+안다뚜+인내 / 개인적으로 용병 화력을 높히는 무공+인내+안다 조합 추천 / 무공 전까진 순종 추천)
결론4. 솔플 조폭넥이라면 이젠 소환 스킬참은 불필요하다.
결론5. 다시는 이런 테스트 안 한다...OTL

소환참 유무의 차이도 '소환물 없이 용병만 카우런 테스트' 영상 하나만으로 모든 게 설명이 됩니다.
풀방이라면 몰라도 솔플 필드에선 해골의 유무의 차이가 크지 않은데다 +7소환스킬로 별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운거죠

타 캐릭터의 경우 스킬참이 주스킬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크게 주기 때문에
솔플에서도 인벤 포기하고 스킬참에 욕심을 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폭네크의 경우 주딜이 시폭이기 때문에,
위의 결과처럼 스킬참을 채우고 다닌다고 해서 사냥속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솔플임에도 스킬참을 꽉 채우고 템 하나도 편하게 못 집는 유저분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소환참은 적당히 넣고 다니거나 세팅에서 부족한 레지참을 넣어다니시면 이상적일듯 합니다.

이젠 고정관념은 버리시고 좁은 인벤토리의 스트레서에서 벗어나 쾌적한 사냥 즐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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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논란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테스트 결과를 근거로 말씀드린 것이고, 솔플 기준인 점을 참고하시어 부디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는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조폭네크는 내성몹이 전혀 없고 소환물 덕분에 편하며 수수만 있다면 솔플 기준으로는 사냥속도가 정말 빠른 데에 비해
주류 캐릭터에 밀려 많은 조명을 못 받는 게 안타깝습니다.
솔플 유저는 많은데 말이죠..

학자, 야수, 소환참을 논할 때 이 글이 조금이라도 참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 모르니 댓글에 참고 영상 링크를 따로 달아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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