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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정보] 독넥 방패별 포이즌 노바 데미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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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독넥 방패별 포이즌 노바 데미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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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거시에 이어 레저렉션에서도 독넥을 키우는 중인 유저입니다.

독넥 템 세팅에서 제일 난감한 부분 중 하나가 방패의 선택인데,

쌍패 주얼러 모너크에 독주얼 4개를 박는 게 센지,

아니면 2네크 or 3포본 + 3포노 + 2솟 옵션의 네크 전용방패에 독주얼 2개를 박는 게 센지

이 경우가 문제되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한 번 계산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수치 기입을 위해 쓴 건 제가 레거시때 하던 독네크로 스킬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장비만 언급하면


머리는 2네크 20패캐 + 2독주얼 매직 코로니트

갑옷은 퀴레스작 수수

무기는 독주얼 박은 데쓰웹

장갑은 트랑장

허리띠는 스웹

목걸이는 2네크 크랩아뮬

반지는 쌍발카링

참은 애니참 + 횃불참 + 8스킬참 입니다. 인벤에 큐브를 남겨두는 이상 저와 세팅이 달라질 부분은

머리에 3포본 20패캐 2솟 뚜껑을 쓰는 경우를 제외하면 딱히 없으리라 봅니다.


이제 비교의 대상이 될 문제의 방패는 쌍패주얼러 모너크에 4독주얼을 박은 것과 3포본 3포노에 독주얼 2개를 박은 것인데,

2네크 3포노 독주얼 2개 방패는 제가 없기 때문에 이건 3포본 3포노 방패를 끼고

배틀 커맨드를 쓰지 않아서 스킬레벨을 1레벨 낮춘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래서 모너크 세팅의 경우는 포노의 데미지가 46레벨 12950 ~ 13275이고,

3포본 3포노 세팅의 경우는 포노의 데미지가 52레벨 14390 ~ 14695,

2네크 3포노 세팅의 경우는 포노의 데미지가 51레벨 14015 ~ 14320이 됩니다.

세팅별 독깎수치를 비교해보면,

모너크 세팅 : 독주얼 데쓰웹(-55) + 머리 독주얼 2개 방패 독주얼 4개 (-30) = 총 85%

네크 방패 세팅 : 독주얼 데쓰웹(-55) + 머리 독주얼 2개 방패 독주얼 2개 (-20) = 총 75%

그리고 여기에다 독넥은 36레벨의 로워 레지스트를 써서 67%의 독저항을 추가로 깎을 수 있죠.

일단 계산에 앞서 확실히 짚고 넘어갈 부분은, 3포본 3포노 세팅이 2네크 3포노 세팅보다 포노 데미지에 있어서는 확실하게 우열하다는 점입니다. 3포본 3포노의 민댐이 2네크 3포노 세팅의 맥댐보다 더 크기 때문이고 독깎 수치는 서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독넥은 상대 저항력을 깎는 것의 비중이 최종 데미지 계산에 매우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상대할 몹의 독 저항력 수치가 중요합니다.


헬에서 몹의 독 저항은 0, 25, 33, 50, 60, 65, 66, 75, 80, 90, 95, 100, 105, 110, 115...

이런 식인데, 100 미만의 저항력을 가진 몹이라면 그냥 장비로 인한 독깎수치에

로워 레지스트 저주의 67를 단순 합산해서 계산하면 그만입니다만,

100 이상인 경우에는 계산식이 달라집니다.

디아블로 2에서 독 내성 판정을 깰 수 있는 건 네크 본인의 저항 감소 저주 뿐이며,

내성을 깰 때는 1/5 수치만 적용되기 때문에 67%의 저항 감소 저주는 독 면역 몹에게 쓸 경우

그 1/5인 13.4... 인데 디아블로 2에서 소수점은 버림 처리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13까지만 깎을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독 저항이 100 이상인 몹 중에서도 113 이상인 몹은 내성을 깰 수 없다는 거죠.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면서 세 세팅의 맹독 확산의 피해량을 계산하려 합니다. 편의상 모너크 세팅은 1세팅, 3포본 3포노 세팅은 2세팅, 2네크 3포노 세팅은 3세팅으로 지칭하겠습니다.



[1] 독저항 0%인 몹



독저항이 0%인 몹은 1세팅의 경우 85 + 67 = 152%의 독저항을 깎을 수 있고, 2, 3세팅은 75 + 67 = 142%의 독저항을 깎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디아블로 2 시스템 상 저항력의 하한선은 -100%가 끝입니다.

결국 1, 2, 3세팅 모두 독저항이 0인 몹을 -100%까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맹독 확산 피해량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2 = 25900, 13275 * 2 = 26550 -> 25900 ~ 26550

2세팅 : 14390 * 2 = 28780, 14695 * 2 = 29390 -> 28780 ~ 29390

3세팅 : 14015 * 2 = 28030, 14320 * 2 = 28640 -> 28030 ~ 28640


이 경우는 모든 구간에서 2세팅 > 3세팅 > 1세팅 이라는 우열관계가 확실하게 정해집니다.


그리고 이 상황은 독저항 42%인 몹에게까지 그대로 이어집니다.



[2] 독저항 50%인 몹



독저항이 50%인 경우 1세팅은 152%의 저항력을 깎을 수 있기 때문에 0%인 경우와 같습니다.

하지만 2, 3세팅은 50%인 몹에 대해서 142%의 저항을 깎기 때문에 최종 저항은 -92%가 되겠죠. 이를 감안해서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2 = 25900, 13275 * 2 = 26550 -> 25900 ~ 26550

2세팅 : 14390 * 1.92 = 27628, 14695 * 1.92 = 28214 -> 27628 ~ 28214

3세팅 : 14015 * 1.92 = 26908, 14320 * 1.92 = 27494 -> 26908 ~ 27494


이 경우 역시 모든 구간에서 2세팅 > 3세팅 > 1세팅 이라는 우열관계가 확실하게 정해집니다. 앞서 언급했던 2세팅의 민댐 > 3세팅의 맥댐은 물론 3세팅의 민댐 > 1세팅의 맥댐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3] 독저항 60%인 몹



독저항이 60%인 경우 1세팅은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92%가 되고,

2, 3세팅은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82%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92 = 24864, 13275 * 1.92 = 25488 -> 24864 ~ 25488

2세팅 : 14390 * 1.82 = 26189, 14695 * 1.82 = 26744 -> 26189 ~ 26744

3세팅 : 14015 * 1.82 = 25507, 14320 * 1.82 = 26062 -> 25507 ~ 26062


이 경우 역시 모든 구간에서 2세팅 > 3세팅 > 1세팅 이라는 우열관계가 확실하게 정해집니다.



[4] 독저항 66%인 몹



독저항이 66%인 몹은 대표적으로 안다리엘, 서큐버스 류의 몹 들입니다.

이들에 대해 1세팅의 경우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86%가 되고,

2, 3세팅의 경우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76%가 돕니다.

이를 감안하여 피해량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86 = 24087, 13275 * 1.86 = 24691 -> 24087 ~ 24691

2세팅 : 14390 * 1.76 = 25326, 14625 * 1.76 = 25740 -> 25326 ~ 25740

3세팅 : 14015 * 1.76 = 24666, 14320 * 1.76 = 25203 -> 24666 ~ 25203


이 경우에서부터 약간의 변수가 발생합니다. 2세팅 > 3세팅, 2세팅 > 1세팅은 여전합니다만 1세팅의 맥댐이 3세팅의 민댐을 근소하게 추월하는 구간이 생겼기 때문이죠. 물론 평균 데미지는 3세팅 > 1세팅 입니다만 이 때부터 3세팅이 찝찝한 느낌이 들기 시작합니다.



[5] 독저항 75%인 몹



독저항이 75%인 몹의 대표적인 예시는 카오스 생츄어리의 베넘 로드입니다. 독넥에게 있어서는 해당 지역에 등장하는 모든 몹 중에서 독 저항이 제일 높기 때문에 사실상 숙적이라고 볼 수 있는 녀석입니다.

이들에 대해 1세팅은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77%가 되고,

2. 3세팅은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67%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77 = 22921, 13275 * 1.77 = 23496 -> 22921 ~ 23496

2세팅 : 14390 * 1.67 = 24031, 14625 * 1.67 = 24423 -> 24031 ~ 24423

3세팅 : 14015 * 1.67 = 23405, 14320 * 1.67 = 23914 -> 23405 ~ 23914


이 경우 2세팅 > 3세팅, 2세팅 > 1세팅은 여전하지만 1세팅의 맥댐이 3세팅의 민댐을 앞서는 구간이 아주 약간 더 커져서 3세팅의 찝찝함이 더 커졌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할 상대가 있으니, 바로 챔피언 몬스터 중 퍼제스드라는 접두사를 달고 나오는 놈들입니다.

이놈들은 저주가 걸리지 않고, 체력이 12배로 증가되기 때문에 베넘 로드가 용사몹으로 등장해서 해당 옵션을 달고 나오는 경우가 성가셔집니다. 독넥의 주 전장인 카오스 생츄어리에서 자주 만나는 녀석들인 만큼 이들은 특별히 언급을 할 필요가 있죠. 이들에게는 저주가 걸리지 않기 때문에 아이템을 통한 독저항 감소만 통하게 됩니다. 이 경우 1세팅의 최종 저항력 수치는 75 - 85 = -10%이고, 2, 3세팅의 최종 저항력은 75 - 75 = 0%입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1 = 14245, 13275 * 1.1 = 14602 -> 14245 ~ 14602

2세팅 : 14390 ~ 14695

3세팅 : 14015 ~ 14320


이 경우는 1세팅이 3세팅을 평균 데미지에서 되려 앞질러버렸고, 2세팅은 1세팅보다 여전히 평균데미지는 높지만 2세팅의 민댐을 1세팅의 맥댐이 넘은 것은 물론 민댐, 맥댐끼리 비교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 경우는 2세팅 > 1세팅 > 3세팅이 되어버렸군요.



[6] 독저항 80%인 몹



이 항목의 독저항 80% 및 아래의 90% 몹은 액트 5 고유몹인 되살아나서 차지 쓰는 언데드들입니다.

이들에 대해 1세팅은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72%가 되고,

2. 3세팅은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62%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72 = 22274, 13275 * 1.72 = 22833 -> 22274 ~ 22833

2세팅 : 14390 * 1.62 = 23311, 14625 * 1.62 = 23692 -> 23311 ~ 23692

3세팅 : 14015 * 1.62 = 22704, 14320 * 1.62 = 23198 -> 22704 ~ 23198


이 경우 여전히 2세팅 > 3세팅, 2세팅 > 1세팅은 확실하고 3세팅의 평균데미지가 1세팅을 앞서는 건 여전하지만 점점 찝찝함이 커지고 있습니다.



[7] 독저항 90%인 몹



이들에 대해 1세팅은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62%가 되고,

2. 3세팅은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52%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62 = 20979, 13275 * 1.62 = 21505 -> 20979 ~ 21505

2세팅 : 14390 * 1.52 = 21872, 14625 * 1.52 = 22230 -> 21872 ~ 22230

3세팅 : 14015 * 1.52 = 21302, 14320 * 1.52 = 21766 -> 21302 ~ 21766


이 경우 2세팅 > 3세팅, 2세팅 > 1세팅은 확고합니다만 3세팅과 1세팅을 비교하면 여전히 평균 데미지는 3세팅이 앞서나 데미지가 겹치는 구간이 더 커져서 찝찝한 우위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8] 독저항 95%인 몹



독저항이 95%인 몹은 바알 5페이즈에만 등장하는 파괴의 하수인입니다. 피통과 딜링, 그리고 이동속도가 범상치 않은 놈들이죠.

이들에 대해 1세팅의 경우 15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57%가 되고,

2,3세팅의 경우는 142%의 저항력을 깎으면 최종 저항력은 -47%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1.57 = 20331, 13275 * 1.57 = 20841 -> 20331 ~ 20841

2세팅 : 14390 * 1.47 = 21153, 14695 * 1.47 = 21601 -> 21153 ~ 21601

3세팅 : 14015 * 1.47 = 20602, 14320 * 1.47 = 21050 -> 20602 ~ 21050


이 경우 2세팅 > 3세팅, 2세팅 > 1세팅은 확고합니다만 3세팅과 1세팅의 격차가 점점 줄어듭니다.



[9] 독저항 100%인 몹



이제부터는 독 내성 판정을 받는 몹입니다. 전술했다시피 이전까지는 67%의 저항력을 깎아주던 로레 저주는 이들 몹에게는 고작 13%의 저항력만을 깎을 수 있습니다.

1세팅의 경우 로레 저주의 13%로 독내성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85% 저항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2%가 되고

2, 3세팅의 경우는 로레 저주의 13%로 독면역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75%의 저랑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12%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0.98 = 12691, 13275 * 0.98 = 13009 -> 12691 ~ 13009

2세팅 : 14390 * 0.88 = 12663, 14695 * 0.88 = 12931 -> 12663 ~ 12931

3세팅 : 14015 * 0.88 = 12333, 14320 * 0.88 = 12601 -> 12333 ~ 12601


독 내성을 깨야 하는 구간부터는 이제 순위가 뒤바뀌게 됩니다. 1세팅이 평균데미지에서 2세팅을 근소하게 앞서고, 3세팅과 1세팅을 비교하면 3세팅의 맥댐이 1세팅의 민댐보다도 낮아져 앞서는 구간 자체가 없어진 절대적 열세관계가 되었습니다.



[10] 독저항 105%인 몹



1세팅의 경우는 저항 감소 저주의 13%로 독면역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85% 저항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7%가 되고,

2, 3세팅의 경우는 저항 감소 저주의 13%로 독면역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75% 저항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17%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0.93 = 12043, 13275 * 0.93 = 12345 -> 12043 ~ 12345

2세팅 : 14390 * 0.83 = 11943, 14695 * 0.83 = 12196 -> 11943 ~ 12196

3세팅 : 14015 * 0.83 = 11632, 14320 * 0.83 = 11885 -> 11632 ~ 11885


이 경우 앞선 경우와 마찬가지로 1세팅 > 2세팅 > 3세팅의 우열관계가 정립되었고 1세팅이 2세팅을 앞서는 구간이 늘었으며, 3세팅은 1세팅에 대해 절대적 열세입니다.



[11] 독저항 110%인 몹



1세팅의 경우는 로레 저주의 13%로 독면역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85% 저항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12%가 되고,

2, 3세팅의 경우는 로레 저주의 13%로 독면역을 제거하고 아이템을 통한 75% 저항 감소를 통해 최종 저항은 22%가 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각 피해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팅 : 12950 * 0.88 = 11396, 13275 * 0.88 = 11682 -> 11396 ~ 11682

2세팅 : 14390 * 0.78 = 11224, 14695 * 0.78 = 11462 -> 11224 ~ 11462

3세팅 : 14015 * 0.78 = 10931, 14320 * 0.78 = 11169 -> 10931 ~ 11169


이 경우에도 앞선 경우와 마찬가지로 1세팅 > 2세팅 > 3세팅의 우열관계가 정립되었고 1세팅이 2세팅을 앞서는 구간이 늘었으며, 3세팅은 1세팅에 대해 절대적 열세입니다.



[12] 독저항 115%인 몹



이 경우 로레 저주로 독 면역을 깰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몹을 만나면 독넥은 로레가 아니라 앰플을 걸어서 용병이 시체를 만들기 쉽게 해 준다음 시체가 생기면 시폭을 갈기는 거 밖에 해줄 게 없습니다.




글이 길긴 했는데, 결론 자체는 비교적 간단하게 나오긴 합니다.

독 내성이 아닌 몹에는 대체로 2세팅 > 3세팅 > 1세팅이지만 카오스 생츄어리의 퍼제스드 베넘로드를 상대할 때는 2세팅 > 1세팅 > 3세팅, 그리고 독 내성 몹이지만 내성을 제거할 수 있는 몹에게는 1세팅 > 2세팅 > 3세팅 의 순서가 된다는 거죠.

그리고 이 부분은 제 사견입니다만, 우선은 3포본 3포노 2솟이 4솟 모너크 보다는 전체적으로 낫다고 봅니다. 비내성 몹에게는 확실한 우위에 있고, 내성 몹과의 전투에서는 시폭의 사용 빈도가 더 커지기 때문에 약간의 열위를 극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서 3세팅인 2네크 3포노 방패가 상당히 어정쩡한 물건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비내성 구간에서는 1세팅인 모너크 세팅에 비해 찜찜하게 앞서다가 독넥의 주적인 퍼제스드 베넘로드에게는 아예 1세팅에게 밀려버리는 물건이기 때문이죠.

이런 부분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독넥이 방패로 네크 전용 방패를 쓰겠다고 하면 그냥 3포본 3포노 + 2솟을 쓰는 게 낫고 2네크 3포노 2솟 보다는 그냥 4솟 모너크 쓰는 게 더 속편할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2네크 3포노의 경우는 +2스킬이 있는 만큼 포본 스킬 보다는 소환쪽 스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독넥으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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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디아 2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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