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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정보]쌍수 휠윈드 공속 명확하게 결론 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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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쌍수 휠윈드 공속 명확하게 결론 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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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hile a target is in range, one of the weapons' speed is constantly used to calculate the next hit-check.

2) If there's no target in range, the game will alternate between weapon speeds to calculate the next hit-check.

3) The best way to make sure you have maximum whirlwind speed when dual-wielding is to use weapons that both reach the final breakpoint.

*** 주무기와 보조무기 공속이 쌍수 휠윈드에 주는 영향에 대해 고대부터 전해져 오는 아리앗 서밋의 위 내용을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1) 휠윈드를 돌다가 어느 목표물이 사거리 안에 들어오는 순간 주무기와 보조무기 중에서 랜덤하게 한 가지 무기의 공속이 선택되며, 그 목표물이 사거리를 벗어날 때까지 양쪽 무기 모두에 선택된 연타속도가 적용된다. (one of the weapons 이라고 했으므로 주무기 혹은 보조무기를 특정하는게 아니라 둘 중 어느 무기일수도 있다는 뜻임. 어떤 유튜브에서는 이 부분 해석을 잘못 함.)

2) 사거리 내에 목표물이 없으면 다시 특정 목표물이 사거리 내에 들어올 때까지 주무기와 보조무기의 공속을 번갈아가며 적용하며 헛스윙을 반복하다가 어떤 목표물이 다시 사거리 내에 들어오는 순간 적용된 무기 공속(순간 타이밍에 따라 주무기일수도 있고 보조무기일수도 있음)을 마찬가지로 그 목표물을 때리는 동안 계속 적용한다.

3) 따라서 양쪽 무기 모두 공속 조건을 충족시켜야 항상 최대연타속도의 휠윈드를 보장받을수 있다.

=============================================================================================


실제로 실험을 해봐도 이 조건을 충족합니다.

첫 두방은 무기 공속 무관 최대속도가 나오니 멀리서부터 휠을 출발해서 타겟 하나를 쭉 휠윈드로 관통하는 방식으로 진행 합니다. 물리내성 보스몹을 맞출 확률 95% 어레 맞춰놓고 콜뎀 갖춘 상태로 용병 없이 시도했습니다. 공속 충족이 안되는 38공속 이하 콜블고뇌와 공속 충족이 되는 쯔바고뇌를 들고 휠을 돌면,

"퍽 퍽"

"퍼퍼퍼퍽"

"퍽 퍽 퍽"

"퍼퍼퍼퍽"

뭐 대충 이런 식으로 확연하게 다른 템포의 연타가 랜덤하게 번갈아가며 나옵니다. 주무기 보조무기 위치를 서로 바꾸면서 해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옵니다.

"퍽 퍽" 혹은 "퍽 퍽 퍽" <- 콜블 쯔바 둘 다 최대공속 충족이 안되는 콜블고뇌의 연타속도로 적용

"퍼퍼퍼퍽" 혹은 "퍼퍼퍽" <- 콜블 쯔바 둘 다 최대공속 충족이 되는 쯔바고뇌의 연타속도로 적용

참고로 둘 다 최대연타속도가 충족되는 콜블죽숨/쯔바고뇌 조합으로는 항상 퍼퍼퍼퍽 템포로 공격이 들어갑니다. 헛빵이 나더라도 "퍽 퍼퍽" 혹은 "퍼퍽 퍽" 이런 식인거죠.

영상도 찍어놓긴 했는데 그냥 직접 실험해보시면 납득이 가실거라 굳이 첨부는 안하겠습니다.

다만 직접 실험을 해볼 경우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기 쉬운 함정이 있는데, 근거리에서 휠이 출발하면 첫 두방이 무기 공속과 무관하게 최대공속이 나온다는 것과 맞출 확률이 100%가 아니라 95% 이하이기 때문에 이게 헛빵이 난건지 아예 공격 프레임이 없었던건지도 혼동이 가능하다는 정도겠네요.

[[ 결론은, 그냥 쌍수무기 둘 다 최대공속 기준을 충족해야 항상 최대연타속도가 나온다는 겁니다. ]]

스왑버그 등은 논외로 하겠습니다만, 휠윈드에 느린 공속 무기로도 항상 최대 휠윈드 연타속도를
보장하는 스왑버그를 알고 계시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제가 어려서부터 미국에 오래 살아서 영어는 현지인 수준으로 합니다. 아리앗 서밋의 영문 설명은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다고 거의 확신합니다. 실제 실험 결과도 아리앗 서밋의 설명대로 나왔구요.



### 첨언 드립니다 ###

정제시카님께서 주신 댓글처럼 몹에 바짝 붙어서 무기 사거리 내에서 휠윈드를 시작하는 실험을 해보니 보조무기(신발 위의 무기) 공속만 적용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일종의 버그인듯 합니다. 컨트롤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공속 충족 안되는 무기를 공속 충족 되는 무기와 조합해서 사냥에 활용하는 방안이 될듯 합니다.

### 쿠키 ###

정제시카님께서 알려주신 휠윈드 공속 버그를 적용하면 쌍고뇌보다 죽음/고뇌 조합이 더 사냥에 강합니다. 앞으로 휠윈드 바바는 쌍고뇌가 아닌 죽음/고뇌 조합이 대세가 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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