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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육성]훨바바 횃불퀘스트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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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훨바바 횃불퀘스트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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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훨바바 횃불퀘스트 개요
[본론1] 스탯/스킬/아이템/참/용병 세팅 및 스펙 계산
[본론2] 키셋 및 트리스트럼 공략
[결론] 요약


[개요] 훨바바 횃불퀘스트 개요

안녕하세요, 아시아 서버 LUAP입니다.
이번에는 훨바바로 횃불퀘스트를 공략해보았습니다. 이 바바의 기본세팅은 종전 올렸던 [대미지형 사냥 훨바바 육성] 글을 기반으로 한 것이며, 상세 내역이 종전 게시물에 있기 때문에 금번 게시물에서는 본의아니게 생략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문의 글이지만 시리즈로 한번 읽어보실 분들께서는 저 글자를 누르시면 종전 게시물로 이동하오니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물론 이번 게시물도 10년 전에 올렸던 "[육성]바알런으로 만족하는가? 노라텝 훨바바로 횟불을 따보자!!" 라는 게시물의 리뉴얼로서, "[육성]바알런은 햄딘의 전유물? 바바로 바알런을 돌아보자!!" 라는 게시물이 "대미지형 사냥 훨바바 육성" 으로 리뉴얼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번 리뉴얼에서는 판데모니엄 이벤트 몹들의 스펙을 거론하여 종전부터 계속 이어왔던 계산 결과들을 적용한 내용을 첨가해볼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종전 게시물만큼 장문이니만큼, 요약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주욱 밑으로 내리시면 될듯 합니다!!

A. 횃불 퀘스트 개요
정식 명칭은 Pandemonium event지만, 한국인들은 걍 횃불퀘스트, 그것도 줄여서 횃불퀘라고 하죠. 1.11에서는 트리스트럼의 몹 리젠을 이용한 트리런도 유행하였지만, 곧 막혀버리고 말았죠 ㅠㅠ. 여하튼 현재는 횃불참을 얻기 위한 이벤트로 정의될 수 있겠습니다.

다들 익히 아시기 때문에 간략한 개요만 설명하겠습니다. 횃불퀘는 배틀넷에서만 가능하며, 헬 난이도에서만 재료를 얻을 수 있고, 얻은 재료로 여는 포탈은 액5 마을인 해로개쓰에서만 오픈 가능합니다.


A-1. 통칭 키셋 : 공포/증오/파괴의 열쇠

액1 포가튼 타워, 카운테스 : 공포의 열쇠 드랍
액2 아케인 생츄어리, 소환술사 : 증오의 열쇠 드랍
액5 홀스 오브 보우트, 니라트하크 : 파괴의 열쇠 드랍

이렇게 얻은 공포/증오/파괴의 열쇠를 1개씩 큐브에 넣고 돌리면, 해로개쓰에서 붉은 포탈이 열리며 다음 단계의 퀘스트 필드가 나옵니다. 물론 1개씩 열 경우 3개의 포탈 중에 랜덤으로 열리기 때문에, 3포탈을 열 재료를 모두 모은 후 한번에 여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포열쇠 3개 + 증오열쇠 3개 + 파괴열쇠 3개를 흔히 1키셋으로 거래하고 있지요.

게다가 3포탈을 한 방에서 연다 하더라도 같은 자리에서 열 경우 포탈이 겹쳐서 하나를 들어갈 수 없는 일이 생기니 필히 이동하면서 1개씩 열어야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도 10년만에 열다가 하나 겹쳐서 키셋 1개 버렸습니다 ㅠㅠ)


A-2. 통칭 장기셋 : 디아블로의 뿔/메피스토의 뇌/바알의 눈

감시자의 소굴, 리리쓰 : 디아블로의 뿔 드랍
고통의 용광로, 우버 이주얼 : 메피스토의 뇌 드랍
잊혀진 사막, 우버 듀리얼 : 바알의 눈 드랍

각각의 포탈에 들어가면 해당맵의 보스들이 기다리고 있으며, 각각의 보스들을 쓰러트리면 상기 명시한 아이템을 무조건 드랍합니다. 각 보스들은 당연히 체감 난이도가 좀 있으며, 아무런 방비를 하지 않고 갈 경우 당황스런 일도 생기겠죠. 물론 이 정도는 쉽게 해결해야 다음 단계인 트리스트럼에서 잘 버틸 수 있습니다.

A-3. 우버 트리스트럼, 횃불퀘스트

마지막으로 이렇게 얻은 세 장기들을 큐브에 모아 돌리면 우버 트리스트럼으로 향하는 포탈이 새로 열리게 됩니다. 맵 모양은 액1 트리스트럼과 같으나, 이 안에는 우버 메피스토, 우버 바알, 그리고 판데모니엄 디아블로가 한데 모여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셋은 현재까지도 디아블로2에서 가장 강력한 몬스터이며, 현재 디아블로2의 엔드컨텐츠라고 할만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셋을 쓰러뜨리는 순서는 중요하지 않으며, 셋 중 마지막으로 쓰러진 몬스터에게서 영웅의 깃발과 지옥의 횃불, 유닉 라지참 이렇게 두 가지가 드랍되게 됩니다. 횃불참이야 뭐 그렇지만, 영웅의 깃발은 대체 왜 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모르겠어요... 공식적으로 아무런 쓸 데가 없는 아이템이며, 당연히 줍지도 않으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판데모니엄 이벤트, 횃불 퀘스트가 완료됩니다.


B. 횃불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훨바바의 스펙

횃불퀘 진행 방법이야 이젠 다들 잘 아시고, 결국 훨바바가 얼마나 쌔야 이걸 해결할 수 있느냐, 가 관건이 되겠지요. 종전 게시물에서 언급했던 방식인 필수 스펙을 먼저 거론하고자 합니다. 당연하게도 저의 경험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이 강하게 반영되어있으니, 보시는 분들께서는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무난한 횃불 퀘스트 진행을 위한 훨바바의 스펙]
1. 90 이상의 레벨, 1만 이상의 어레, 3천 이상의 라이프
2. 마이트 후 4000 이상의 평댐 + 추가 데몬증댐
3. 50% 이상의 강타, 60% 이상의 치타
4. 10% 이상의 라흡, 5% 이상의 마흡
5. 본캐/용병의 라이트닝 레지
6. 용병 컨 : 텔레포트 + 물리내성 감소 저주


당연히 위에 적은 수치들보다 낮아도 가능합니다. 종전 게시물에 제가 댓글로 단 내용이지만 사실 "무난한"이라는 단어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훨바바로 이 정도면 무난하지~ 라는 개념으로 무난한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으며, 무난한 정도는 아래 영상에 나온 정도라는 것을 감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주를 달아보자면, 1번, 기본 스펙의 경우 당연히 경험에서 나온 굉장히 주관적인 수치입니다. 당연히 절대적이지 않으며, 저는 수치를 증명하기 위한 영상에 나온 수치를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평댐의 경우는 고뇌 사용 시 계산이 필요하겠죠. 이 말은, 훨바바가 고뇌가 아니더라도 횃불퀘가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래 영상에 쌍죽숨으로 횃불퀘 클리어 영상을 첨부하오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저 평댐 4천의 기준은 쌍죽숨에서 나왔습니다. 추가 데몬 증댐은 당연히 고뇌나 고무장갑에 붙은 데몬증댐을 상정하고 적은 내용이나, 사실 이건 있으면 좋고 없어도 가능합니다.

보스몹 대전 시에는 당연히 강타의 비중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최소 50%는 갖추고 들어가야 할 것 같구요, 높으면 높을 수록 좋으나 저는 인첸몽둥이 이외의 아이템 변동을 주기 싫었기에 최소치의 강타를 맞추고 들어갔습니다. 치타의 경우도 당연히 높을 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강타, 치타 모두 확률의 수치이기 때문에 절반 이상은 무조건 갖추되, 그 이상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ㅡ 는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 최소치를 적었습니다.

라/마흡의 경우도 당연히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다만 있고없고의 문제가 더 크며, 갖추었다면 절대적으로 높은 수치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메피 상대로는 물약을 한두번 빨아야해서요.(우버 메피는 drain effectiveness = 0으로 라/마흡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버 바알/ 판데모니움 디아는 적당한 수치로 잘 잡습니다.

라이트닝 레지는 모두 아시다시피 컨빅션 달고 라이트닝 쓰는 우버 메피를 상대할 때 필요합니다. 제가 절대적으로 누적레지가 이 정도 이상 되어야한다, 라고 적지 않은 이유는 제가 그렇게 하지 않고 물약 한두번 빨고 메피를 잡기 때문입니다. 컨빅맞고 마이너스 레지만 안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레를 풀로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실 본캐보다는 용병에게 물약 주는 게 더 중요하기도 하구요.

훨바바의 경우 본캐가 저주를 시전하거나 하기 어렵기 때문에 용병 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용병컨을 위한 수수와 대미지를 위한 디크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바바가 스스로 앰플을 걸거나 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용병 비중이 줄어들겠지요. 저는 귀차니즘에 의거한 텔포+디크리를 선택하였습니다.

각주를 길게 달았는데... 요지는, 이 정도의 스펙을 갖춘 훨바바라면, 횃불퀘가 가능하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론1] 스탯/스킬/아이템/참/용병 세팅 및 스펙 계산

A. 스탯

A-1. 힘 : 최대한
A-2. 민첩 : 아이템+참세팅+인첸몽둥이 인첸 후 어레 12000 정도 나오게
A-3. 생명력 : 오더스 후 3천 라이프 이상 나오게
A-4. 에너지 : 당연히 찍지 않습니다.

A-1. 힘
이번 세팅의 주안점은 어레와 라이프를 적정선 기준으로 맞추고, 나머지 스탯을 힘에 몰아주는 것입니다. 바바리안에게 힘=증댐이기에 당연히 힘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다만, 필요로 하는 최소 스펙에 맞춘 후 몰아주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제가 적은 3천 라이프는 라레지를 맞춘 후 어쩌다 메피에게 한방에 죽지는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약을 많이 빨기 싫으시면 라레피참을 챙기고, 4천 라이프 정도를 기준으로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A-2. 민첩
종전 게시물에서부터 계속해서 설명드렸지만 민첩=어레=공격성공률(+레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샷으로 이 바바의 개략적인 스펙을 알 수 있겠지요. 현재 저런 어레가 나오는 이유는 인첸몽둥이를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유니크 타일런트 클럽인 데몬 림에는 레벨23 인첸이 차징되어있으며, 레벨23 인첸트는 672초 동안 107-136의 파이어대미지 추가 및 218% 공격등급 상승 옵션이 있습니다. 당연히 저 쥐꼬리만한 파댐보다는 218%의 막강한 어레상승 효과 때문에 사용한 것이지요.

그럼 이 바바의 최종 공격성공률을 계산해봅시다. 상기 첨부된 그림파일을 보면 바바의 어레가 나오죠. 인첸몽둥이 이후에 12961의 어레를 보유하였습니다. 그리고 횃불퀘 보스몹들 중 가장 높은 방어를 보유한 우버 메피의 방어는 3360 입니다. 고뇌의 25% 방깍이 보스몹에겐 12.5% 적용되므로, 적용 후의 방어는 2940 입니다.

그리고 다시 언급되는 디아블로2 내에서의 최종 공격성공률은


공격성공율 = {공격자 어레 / (공격자 어레 + 피격자 방어)} x 2 x {공격자 레벨 / (공격자 레벨 + 피격자 레벨)} x 100

입니다. 여기에 수치를 기입해보면

vs. 우버 메피 공격성공률 = {12961 / (12961 + 2940)} x 2 {93 / (93 + 110)} x 100 = 74% (소수점 버림)

즉 4방 중 3방이 들어가네요. 이후 적용되는 블럭률은 계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민첩을 찍은 정도는 이 75%정도의 타겟을 두고 찍은 것이었습니다. 몰덱하기엔 비효율적이고, 참을 꽉채우기는 싫고, 그렇기에 하이로드 대신에 메탈그리드를 착용한 것이지요. 물론 이 상황에서 바바 어레/레벨이 올라갈수록 좋습니다. 물론 저 세팅에서 메탈그리드 대신에 하이로드를 착용해도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대신 하이로드 착용 시 어레/레벨이 더 높을 수록 더욱 강력해지겠습니다. 저는 뭔가 깔끔한 스탯창과 인벤을 보여드리고자 이 정도 찍은 것이니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3. 생명력
10년 전에 올린 훨바바 횃불퀘 공략에서는 저는 4천 라이프를 주장하였습니다. 피통이 클 수록 당연히 보다 안정적이며, 뭔가 여유로워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최소치는 어느 정도인가? 라고 생각했을 때 저는 3천 라이프 여도 가능하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팅하여 도전해본 결과, 3천으로도 충분히 횃불퀘 클리어가 가능하더군요. 1천 라이프 정도의 스탯을 힘으로 몰아줘서 대미지 상승이 더 있던 것도 한몫한 것 같습니다. 여하튼, 그 과정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A-4. 에너지
생략합니다.

B. 스킬

B-1. 전투스킬 : 훨윈드 마스터, 버서크 1
B-2. 전투마스터리 : 액스마스터리 마스터, 인크리즈드 스피드 1, 네츄럴 레지스턴스 1
B-3. 함성 : 배틀오더스 마스터, 샤우트 마스터, 배틀커맨드 1

스킬은 워낙에 정형화되어 있기에 크게 설명드릴 부분이 없을 것 같습니다.

훨윈드는 주력스킬이니 당연히 마스터, 저는 버석작 룬워드를 들었기에 액스마스터리 마스터, 그리고 생존을 위한 배틀오더스 마스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 필수 스킬들은 1만 찍어주면 됩니다.

종전 게시물에서 올렸던 스킬 배분에서 샤우트만 마스터 하였습니다. 샤우트를 마스터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이유입니다. 첫번째는 물리공격을 그나마 더 잘 피해서 생존력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함이고, 보다 중요한 두번째 이유는 배틀오더스의 지속시간을 더 늘려주기 위함입니다. 사실 횃불따는 데 그렇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도 역시 샤우트 마스터는 선택의 여지가 있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 아이템 세팅

C-1. 헬름 : 길리엄즈 페이스 (15맥15올레작)
C-2. 갑옷 : ㄴㄴ아칸작 수수께끼
C-3. 벨트 : 스트링 오브 이어스 (유니크 데몬하이드 새시, 업글)
C-4. 장갑 : 레잉 오브 핸즈
C-5. 부츠 : 고어라이더 (유니크 워부츠, 업글)
C-6. 아뮬렛 : 메탈그리드
C-7. 링1 : 레이븐 프로스트
C-8. 링2 : 8라흡/5마흡 레어 듀얼링
C-9. 무기 : ㄴㄴ버석작 깊은 고뇌 x2
C-10. 스왑1 : 프레일작 오크의 심장 x2
C-11. 스왑2 : 인첸몽둥이 (데몬 림 - 유니크 타일런트 클럽)

종전 대미지형 사냥 훨바바 육성 글에서 올린 세팅과 같습니다. 따라서 부가설명은 짧게 가도록 하겠습니다.

C-1. 길리엄
35%강타와 15%치타로 전무후무한 옵션을 가졌기에 당연히 선택하였고, 생존을 위한 15맥15레지주얼작을 해주었습니다. 어레부족이 가장 큰 문제이지만, 이번에는 필수적으로 인첸몽둥이로 인첸을 걸어주기에 어레는 어느정도 보완이 됩니다.

C-2. 수수께끼
아칸플레이트는 힘제대비 가장 높은 방어를 지닌 갑옷입니다. ㄴㄴ작은 수리비 때문이며, 수수의 추방은 슈페작과 큰 차이가 없게 해주는 좋은 옵션이지요. 이후 옵션 설명은 수수 예찬이 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C-3. 데몬새시
10년 전 게시물에서는 저는 선더갓을 추천하였습니다. vs.메피 전에서 라레를 풀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채운 경우 생존률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선더갓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공격력을 앞세워 보다 빠르게 잡자 라는 목표 하에, 메피전을 제외하면 라흡량을 늘려주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둘째는 선더갓을 구해서 바꿔끼기 귀찮았기 때문입니다. 추가 세팅을 최대한 줄이고자 선택하였고, 결과적으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C-4. 고무장갑
종전 게시물에서 유이하게 바뀐 아이템 중 첫번째인 고무장갑입니다. 사실 제가 종전 게시물에서 오거장을 선택한 이유는 영상으로 찍은 카오스생츄어리 몬스터의 절반 이상이 언데드였기 때문도 있습니다. 1인방에서 레지나 뭐 그런 것들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고무장갑은 걍 데몬350%증댐용 장갑이며, 카오스에서는 절반의 효율밖에 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횃불퀘에서 우리가 상대할 중요한 몬스터들은 모두 데몬이며, 따라서 고무장갑의 데몬350%증댐이 큰 빛을 발하게 됩니다. 강타율을 줄이고 증댐율을 올린 것은 평타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하는 목표 때문이었습니다.


C-5. 고어라이더
15%강타와 15%치타를 가진 유일한 부츠로 당연히 밀리캐릭터의 최종 부츠가 되겠습니다. 물론 횃불용으로 25%의 강타를 지닌 고블린토우 역시 추천될 수 있습니다만, 저는 보다 안정적인 공격성공률을 위해 메탈그리드를 착용했기 때문에 치타 수치 역시 필요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귀찮기도 해서 고어는 항시 고정이지요.

C-6. 메탈그리드
하이로드 예찬론자인 제가 하이로드를 빼고 메탈그리드 착용 후 소개하는 이유는 앞서 스탯 란에서 말씀드린 공격성공률 때문입니다. 물론 이 바바가 레벨 95 정도가 넘으면 당연히 메탈그리드 빼고 하이로드만 착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렙업이 너무나 귀찮고 힘들었기 때문에 메탈그리드를 착용한 것이지요. 물론 밑에 추가 영상이 있지만, 이 상태에서 하이로드 착용해도 당연히 횃불 잘 땁니다.

C-7. 레이븐 프로스트
단일 링으로 최대의 어레를 올려주는 레이븐은 필수템입니다. 더 설명해도 역시나 예찬밖에 안되서 생략하겠습니다.

C-8. 레어 듀얼링
레어링은 고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벨트를 바꾼다 하더라도, 그건 빌헬름 벨트가 아닌 선더갓이 될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듀얼흡을 위한 아이템으로 필수적이지요. 현재 제가 착용한 레어링의 옵션은 어레/라흡/마흡/힘/마나/포레 옵션입니다.

C-9. ㄴㄴ버석작 쌍고뇌
고뇌 예찬은 수수 예찬보다 길게 할 수 있으나, 역시나 이젠 모두가 아시기 때문에 대부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추댐에서 나오는 막강한 평댐, 데몬증댐, 그리고 방깍. 보스전에 필요한 것은 다 있습니다. 10년 전 게시물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고뇌 예찬에서 좀 벗어나, 죽숨으로 횃불을 따는 것도 추가하였습니다. 앞서 서론에서 제가 주장한 [무난한 횃불 퀘스트 진행을 위한 훨바바의 스펙] 에 맞출 수 있으면 굳이 고뇌가 아니더라도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C-10. 쌍오심
텔포+함성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텔포훨바바에게 있어선 이것도 사기에 가까운 희대의 아이템이죠. 당연히 쌍으로 들어줍니다.

C-11. 인첸몽둥이
대미지형 훨바바의 딸리는 어레를 메꿔줄, 대 보스전 핵심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징된 레벨 23 인첸 효과는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충분한 시간동안 어레를 굉장히 뻥튀기 해주는 굉장한 아이템이죠. 218%의 어레 뻥튀기 효과는, 하고 안하고의 차이를 바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큽니다. 이 바바의 스펙으론 장기셋 딸 때(듀리얼/이주얼/리리스)는 안해도 충분히 잘 땁니다만, 트리스트럼 들어가기 전엔 반드시 인첸 걸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D. 참 세팅

D-1. 애니힐러스 스몰참
D-2. 헬파이어토치 라지참
D-3. 샤프 그랜드참 오브 비타 (그랜드 맥피참) x5
D-4. 쉬머링 스몰참 오브 비타 (스몰 올레피참) x6

물론 노참세팅으로 횃불을 딸 수 있다면야 좋겠지만, 보다 안정적이고 빠르게 횃불을 따기 위해선 참세팅은 필수불가결의 요소입니다. 아무래도 게임의 엔드컨텐츠인데, 그렇게 쉽게 따면 좀 그렇죠. (슴딘...) 여하튼, 이번에는 종전 게시물과는 다르게 참세팅을 해주었습니다.

D-1. 애니참
이것 역시 사기아이템이며, 설명하면 예찬론이 되기에 생략하겠습니다.

D-2. 횃불참
이것 역시 필수아이템이죠. 횃불 없이 따서 들고 옮기면 좋겠지만 아직 시도는 안해봤기에 그냥 들고 들어갑니다.

D-3. 그랜드 맥피참
맥피참은 바바에게 최고의 참이라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피통을 위해선 스몰참을 넣으면 좋겠지만 귀찮으니 그랜드참으로 넣습니다. 대미지, 공격성공률, 라이프 모두가 올라가는 훌륭한 참이지요. 물론, 비쌉니다.

D-4. 스몰 올레피참
사실 올레피참보다 라레피참을 드는 것이 보다 안정적으로 횃불을 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그냥 라레만 높은게 싫어서 올레피참을 들었지만, 보다 효율적인 횃불퀘 클리어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는 라레피참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바바의 아이템/참 세팅을 맞췄습니다.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8칸을 남겨놓은 이유는 참 세팅이 반드시 으뜸옵션에 가깝지 않아도 충분히 횃불을 딸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10년 전 게시물에서는 맥피참도 거의 없고 일단 다 구겨넣은 상태에서 남은 스탯이 100 정도가 됨에도 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스탯을 다 찍은 이유는 횃불따는 시간을 줄이고자 함도 있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참 세팅을 어느정도 비워놔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함이지요.


E. 용병세팅

E-1. 헬름 : 크라운 오브 에이지스 (35증15속 주얼 x2)
E-2. 갑옷 : 벅큐빙 에테 발록작 트렛셔리
E-3. 무기 : 더 리퍼스 톨 (에테 유니크 쓰레셔, Eth룬작)

용병템 역시 종전 게시물에서 소개드린 세팅과 똑같습니다. 소켓작은 저게 최선이라고 절대 말할 수 없지만 바꾸지 않은 이유는 역시나 귀차니즘이며, vs. 메피 전에서 용병이 죽는 경우가 생겨도 디크리 한두번만 걸어줄 수 있으면 충분히 메피를 잡기 때문에 바꾸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E-1. 유닉 코로나
굳이 말이 필요없죠. 올스킬+2솟+15댐감+30레지... 갑옷이나 다름없습니다. 예찬은 생략하고, 코로나에 가장 추천하는 소켓작은 15공속15올레작 x2 입니다. 15공속15올레 주얼+Cham룬 작 하고 유닉쓰레셔에도 15공속15올레 주얼작을 하면 되는데, 듀리얼 잡을 때 말고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걍 올레공속주얼작하고 쓰레셔에 Eth작이나 Ber작 혹은 Amn작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귀차니즘 때문에 바꾸지 않았고,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용병 생존을 위해서는 15레지15공속 주얼작을 추천합니다.

E-2. 트렛셔리
발록작의 이유는 걍 제가 주워서 벅큐빙했을 때 3소켓이 나온 직작이라서 그렇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베이스는 역시나 아칸플레이트구요. 옵션 설명은 종전 게시물에서 충분히 했기에 예찬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45공속과 레벨 15페이드(60올레+15댐감)로 최고의 바바 용병 갑옷이 되게 됩니다.

E-3. 에테 유닉쓰레셔
예전부터 명실상부한 최고의 바바용병 무기이자, 디크리파이 저주의 효율을 얼마나 잘 사용하는 지에 따라 풀방 사냥 속도가 달라지는 요소가 되게 만든 무기입니다. 증댐/라흡/치타/방어무시...그리고 디크리 시전. 역시나 예찬은 생략합니다. 당연히 에테를 추천하고, 소켓작은 위에 설명드렸다시피 75공속 5.5프레임 잽을 맞춘 상황에서는 Eth작(방깍), Ber작(강타), Amn작(라흡)을 추천합니다.

F. 스펙 계산

F-1. 평댐(데몬증댐 포함)
F-2. 공격성공률
F-3. 강타
F-4. DDC
F-5. 라흡/마흡/댐감
F-6. 라이프/레지
F-7. 요약

종전 게시물에서 말씀드린 바바의 스펙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항목들입니다. 당연히 일반 헬난이도 사냥 시와는 다르게 이번엔 라이프/레지 항목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워낙에 강력하기 때문이지요.

F-1. 평댐
종전에도 계산해놓은 계산식으로 가봅시다. 디아블로2에서 바바리안의 대미지 산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바리안의 대미지 산출 공식 ]
최종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대미지) x {1 + (힘 + 방어구 증댐 + 스킬 증댐 + 오라증댐)/100}] + 원소대미지


스샷으로 알 수 있다시피 이 바바는 393힘을 갖습니다. 방어구 증댐은 없으며, 스킬증댐은 메탈그리드 착용으로 하이로드 1스킬이 없어지기 때문에, 27스킬 훨윈드 158%증댐, 27스킬 액스마스터리 158% 증댐으로 316% 스킬 증댐을 갖습니다. 93레벨의 이 용병은 19레벨의 마이트 오라를 사용하고, 역시나 배틀커맨드의 +1 올스킬, 코로나의 +1 올스킬과 합쳐져 21레벨 마이트오라의 240%증댐을 추게 됩니다. 그리고 공격 대상이 모두 데몬이기에, 93렙 바바가 얻을 수 있는 고뇌의 174% 데몬증댐과 고무장갑의 350% 데몬증댐을 바로 합산할 수 있게 됩니다. 데몬증댐은 93레벨에선 총 524%의 엄청난 수치가 나오네요. 또한 길리엄에 15맥주얼을 박고, 10맥 그랜드참 5장을 넣었죠. 맥댐 계산 시에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맥댐 = [ (471 + 15 + 50) x {1 + (393 + 316 + 240 + 524)/100} ] = 8431 (소수점 버림)
민댐 = [ (424) x {1 + (393 + 316 + 240 + 524/100} ] = 6669 (소수점 버림)
평댐 = (7498+5931)/2 = 7550

평댐 7.5K의 막강한 물리대미지를 키셋부터 횃불까지 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이 평댐은 훨윈드 1타 당 대미지입니다. 여기에 쌍고뇌를 들었으니, 총 15K의 대미지를 줄 수 있게됩니다. (상대방의 물리내성 계산 안했을 시)

F-2. 공격성공률
공격성공률의 경우 상단에 민첩 스탯 부분에서 이야기 했기 때문에 길게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인첸 이후 12961의 어레를 보유한 이 바바가 횃불퀘 보스몹들 중 가장 높은 방어를 보유한 우버 메피를 공격할 시(우버 메피 방어 3360) 고뇌의 12.5% 방깎이 적용되고,(우버 메피 방어 2940) 최종 공격성공률은 공식에 따라....


공격성공율 = {공격자 어레 / (공격자 어레 + 피격자 방어)} x 2 x {공격자 레벨 / (공격자 레벨 + 피격자 레벨)} x 100

vs. 우버 메피 공격성공률 = {12961 / (12961 + 2940)} x 2 {93 / (93 + 110)} x 100 = 74% (소수점 버림)

74%의 공격성공률을 가지게 됩니다.

F-3. 강타
이 바바는 길리엄 35% + 고어 15%로 50%의 강타 확률을 가집니다.

강타의 특성이나 효율은 종전 게시물에서 설명했기에 역시나 길게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피통이 큰 몬스터들일수록 강타의 효율은 커지며, 보스몹 패널티로 1/8만 깎이고, 여기에 물리내성 평균 50%로 잡아 또 깎여서 1/16으로 깎인다 하더라도 평타 대비 엄청나게 높은 수치로 라이프를 줄여줍니다. 여기에 디크리가 시전되면 강타확률은 높아지며, 물론 라이프가 줄어들면 줄어들 수록 효율이 낮아지는 건 당연한 사실이겠죠.

결론적으로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이 강타라서, 최대한 맞출 수 있을 정도로 맞춰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F-4. DDC (double damage chance)
DDC는 2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확률로 절대적인 대미지 수치가 마법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전사계열 캐릭터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옵션입니다. 고뇌가 무기 자체로만 봤을 때 죽숨에 비해 압도적인 2가지 이유 중에 하나가 되겠구요. 저는 공격성공률을 높여 안정적인 댐딜을 주기 위해 메탈그리드를 착용했기 때문에 치타 수치가 확 떨어지게 됩니다.

길리엄 15% + 고뇌 20% + 하이로드 15% = 50%의 데들리 스트라이크
그리고 27 스킬 액스 마스터리에서 오는 31%의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디아블로2 내에서의 2배 대미지 확률 공식]
DDC = DS + {(100-DS)*CS)}/100


50 + {(100-50)*31}/100 = 65% DDC (소수점 버림)

65%의 DDC가 나오네요. 하이로드의 위력이 새삼 대단합니다.

F-5. 라흡/마흡/댐감
저는 8/5 레어듀얼링과 데몬새시를 착용했으므로 16%라흡, 5%마흡,
그리고 수수와 데몬세시의 댐감을 합쳐 23%의 댐감이 나오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라흡이 10% 언저리만 되어도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흡은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바알 상대할 때 짜증나거든요. 댐감같은 경우, 사실 리리스의 포이즌 공격이나 메피의 라이트닝 공격 등, 주된 치명타들이 원소공격이기에 그렇게 댐감이 중요하진 않습니다만,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계속 얻어맞다보면 이게 어떤 한방에 죽는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맞춰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F-6. 라이프/레지
라이프는 상단 스샷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3400대의 라이프, 그리고 메탈그리드 덕분에 컨빅 맞기 전 황금레지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라레피참 세팅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길리엄 15레지 + 메탈그리드 35레지 + 애니 19레지 + 횃불 20레지 + 27올레피참 (5올레피참 3장+4올레피참 3장) +49올레 (8스킬 네츄럴 레지스턴스) 이렇게 보유하게 되고 최종 레지는 165레지입니다. 노멀/나이트/헬 엔야퀘 클리어자들은 30레지가 얻어지기 때문에 -70에서 시작하여 헬에서 황금레지가 가능한 것이구요.

20레벨의 컨빅션은 레지를 125%를 깎습니다. 따라서 저 바바는 컨빅션 영역에 들어가는 순간 레지가 -30이 되는 것이지요. 물론 이 상태에서 강력한 창인 메피에게 더 강력한 창을 들고나가 공격력으로 해결을 본 케이스가 되겠습니다만, 첫 시도하시는 분들께는 그래도 라레만큼은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선에서 맞추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레피참이 더 추천되는 이유입니다. 만약 6장의 올레피참을 전부 11라레피참으로 바꾸었다면 컨빅션을 맞았을 시 라레는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F-7. 스펙 란 요약(쌍고뇌 vs 쌍죽숨)
스펙 란을 요약하자면, 쌍고뇌+메탈그리드 세팅의 바바는,

[ 15K 평댐 / 74% 우버메피 공격성공률 / 50% 강타 / 65% DDC / 16라흡,5마흡 / 23%댐감 / 3.4K 라이프 / 165라레 ]

횃불퀘 데몬들을 한정해선 이 정도의 스펙을 갖는 바바가 되겠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제가 쌍죽숨을 영상으로 올린다고 하였죠. 쌍죽숨 세팅 시에는 라/마흡이 필요없고, 주로 보스몬스터들을 상대하므로 어레를 높이기 위해 쌍레이븐을 착용하였습니다. 또한 쌍죽숨 세팅 시에는 치타가 없고 60민첩 추가로 어레가 상승하기 때문에 하이로드를 착용하였습니다.

쌍죽숨 세팅 시의 계산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 제 바바는 434 힘, 28스킬 훨윈드+28스킬 액스마스터리의 329% 스킬증댐, 그리고 동일한 조건의 240% 마이트 증댐, 그리고 고무장갑의 350% 데몬증댐이 있겠습니다. 여기에 길리엄의 주얼작한 15맥댐, 그리고 10맥참 5장으로 인한 50맥댐, 총 65맥댐이 추가됩니다.

또한 어레는 인첸 이후 14260이 나오게 되며, 죽숨의 올스탯으로 인해 체력도 3600대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세팅에서 쌍죽숨+쌍레이븐+하이로드 세팅의 바바는,


[ 11K 평댐 / 75% 우버메피 공격성공률 / 50% 강타 / 75% DDC / 20라흡,7마흡 / 23%댐감 / 3.6K 라이프 / 165라레 ]

횃불퀘 데몬들을 한정해선 이 정도의 스펙을 갖는 바바가 되겠습니다.



[본론2] 키셋 및 트리스트럼 공략

드디어 공략 란입니다만, 사실 공략이라고 해봤자 텔포해서 용병이 디크리 걸고 바바는 훨 빙빙 돌아서 잡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다만 몇몇가지 팁을 드릴 수 있는 것이 있어서 적었습니다. 물론 영상을 찍을 당시에는 걍 빙빙 돌아서 잡았습니다만, 텍스트로 추가로 적고자 하오니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A. 헬1인방 디아/바알 킬
먼저 이 바바가 배틀넷 솔플 방에서 디아/바알을 잡아보았습니다.

[쌍고뇌 + 레이븐/듀얼링 + 메탈그리드 세팅]



종전 노참 바바 대비 더 빠르게 잡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죽숨은 어떨까요?


[쌍죽숨 + 쌍레이븐 + 하이로드 세팅]



생각보다 죽숨도 매우매우 괜찮습니다. 너끈히 횃불도 잡을 것 같네요.
헬 1인방에서는 이정도 스펙을 보유한 바바로 먼저 키셋을 들어갑니다.


B. 키셋
키셋은 3종을 모아서 한 방에서 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앞서 서론에서 설명드렸다시피 한방에서 1개만 열때는 3방 중 랜덤으로 열리기 때문에, 3방을 다 열어서 확실히 장기셋을 얻을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겠죠.

[쌍고뇌 + 레이븐/듀얼링 + 메탈그리드 세팅]



B-1. 우버 듀리얼
용병 결빙방지의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물론 일반 사냥 세팅 그대로 갔기 때문에 용병이 얼어서 힘을 못쓰죠. Cham룬 작으로 결빙방지를 세팅해놓는다면 듀리얼 잡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물론 듀리얼 자체는 대부분의 경우 포탈 근처에 홀로 있고, 홀프오라를 제외하면 특징적인 것도 없기 때문에 단순히 시간만 좀 걸리는 편이죠.

B-2. 우버 이주얼
이주얼의 경우 아이언메이든 패치 전에는 바바에게 가장 까다로운 적이었습니다. 이주얼 자체는 별 문제가 없으나 주변에서 마법사 놈들이 아이언메이든을 거는 순간 바로 눕는 경우가 허다했죠. 하지만 패치 이후에는 바바가 무서워할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걍 날아가서 디크리 걸고 여유롭게 잡아주면 되겠습니다.

B-3. 리리쓰
리리쓰는 가장 강력한 포이즌 공격을 하는 몬스터입니다. 바바는 둘째치고 용병은 자칫 잘못하면 눕는 경우가 허다하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아이템이 바로 "해독포션"입니다. 해독포션은 30초 동안 포레를 50 올려주고 최대 포레 10를 올려주죠. 게다가 해독포션을 한꺼번에 여러 개를 먹으면 지속시간이 합산됩니다. 따라서 매번 먹기 귀찮으니 2분30초 내에 리리쓰를 잡는다는 생각으로 바바와 용병이 5개씩 먹고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이 정도 공격력을 갖춘 바바에겐 장기셋까지는 당연하게도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제 횃불따러 갑시다.


C. 우버 트리스트럼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모여있는 세놈 중 각각 한놈씩 불러다가 조지는 방식을 사용해야할 것입니다. 세팅한 슴딘이라면 모르겠지만 일단 대미지형 세팅의 훨바바는 방어적인 측면에서 후달리기 때문에 당연히 한놈씩 잡아야겠죠.

영상에는 제가 각각 메피와 바알을 불러내는 위치가 보일 것입니다. 반드시 저 곳일 필요는 없으나, 보통 익숙한 위치에서 잘 부르기 때문에 저의 경우는 저곳이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순서 역시 상관없으나, 저는 가장 큰 난관인 메피부터 잡고, 그 다음 가장 오래 걸리는 바알, 마지막은 걍 잘 잡히는 디아 순으로 잡았습니다. 한놈씩 불러다가 처리할 때 다른놈만 안오는 위치라면야, 어떤 순서든 상관없겠습니다.

일단 위에 기본으로 적은 세팅으로 가 보았습니다.


[쌍고뇌 + 레이븐/듀얼링 + 메탈그리드 세팅]
[ 15K 평댐 / 74% 우버메피 공격성공률 / 50% 강타 / 65% DDC / 16라흡,5마흡 / 23%댐감 / 3.4K 라이프 / 165라레 ]




메피를 부르는 시간부터 디아를 딱 잡는 시간까지만 따지면 1분30초 정도가 걸립니다. 이 정도면 훨바바 치고는 어느 정도는 빠르게 잘 잡는다고 할 수 있겠지요? 메피의 경우 물약을 많이 먹었습니다만, 어차피 메피는 라텝을 제외하고는 라/마흡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약은 당연히 먹는 것인데 제가 쉬프트+숫자키를 까먹어서 일일이 마우스로 용병에게 물약을 주었네여 ㅠ 이후 이어지는 영상들도 당연히 마우스로 일일이 주려다가 용병이 죽는 일이 발생합니다 ㅠ 다시 찍자니 너무 귀찮아서 일단은 그냥 올렸습니다. 저의 귀차니즘을 욕하시면서 그래도 즐겁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1. 우버 메피스토
디아블로2 내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단일 몬스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라레로 도배해서 버텨서 잡는 것도 방법이지만, 우버 메피는 물리내성이 20%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창에는 창으로, 더 빨리 공격해서 잡아버리는게 경험상 더 좋더군요.

용병관리가 가장 어려운 몹입니다. 라이트닝 공격 시 바바와 근처에 있을 때 연계되어 대미지 중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용병과 붙어 싸우는 것보단 반대쪽에서 훨을 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정도 공격력의 바바라면, 용병이 디크리 두세번 걸어주기만 하면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요약 : 용병 생존, 디크리 확보

C-2. 우버 바알
우버 바알은 메피와 반대로 가장 강력한 방어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어력 자체는 메피가 높지만 이쪽은 블럭률이 더 높죠. 유일하게 블럭률 5%를 추가로 받았습니다. 게다가 방어력 수치도 메피 대비 큰 차이가 나지 않구요.

그리고 소환몹은 물리내성을 달고 있어 바바에게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만, 우리에겐 용병의 디크리가 있지요. 물론 디크리 맞았다고 갑자기 라/마흡이 좍좍 된다는 건 아니지만 최악의 상황에서 그럭저럭 할만한 상황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게다가 바알은 마나번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바알을 상대론 활력포션 대비 마나포션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바알을 상대할 땐, 용병이 항상 바알 근처에 있을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바알을 찍고 텔포를 해야 비교적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메피와 대비해서 시간단축을 위하여 용병컨이 더욱 필요한 몹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약 : 용병 디크리 시전 위한 텔포 컨트롤, 마나번 시 마나포션

C-3. 판데모니움 디아블로
우버 디아블로라는 명칭은 이미 애니참 획득 이벤트에 등장하는 디아블로에게 쓰였기 때문에, 이벤트에 걸맞는 판데모니움 디아블로라는 명칭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서두에 길게 쓰는 이유는 메피/바알 대비 정말 별것 없기 때문입니다.

긴장되게 메피잡고, 힘들게 바알잡고, 편하게 디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특징적인 공격력이나 방어력도 없고, 소환몹도 마나포션이나 다름없죠. 제가 마지막에 편하게 잡으려고 이 순서로 잡았습니다.


요약 : 별 것 없다.

이렇게 공략을 마쳐볼까 합니다. 다른 세팅으로 가도 기본적인 골자는 똑같으며, 프렌지밥등으로 라텝 켜는 정도가 아니면 대동소이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후로는 다른 세팅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D. 세팅 변경 영상
말씀드렸듯이 이 상태에서 하이로드를 착용해서 도전해도 가능합니다.
하이로드 세팅 시에는 스킬과 DDC가 올라가 대미지가 상승되나 어레가 떨어져 공격성공률이 낮아지겠지요. 올스킬로 인한 평댐 찔끔 상승도 있겠습니다. 그럼 치타 상승 대비 어레 하락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쌍고뇌 + 레이븐/듀얼링 + 하이로드 세팅]
[ 15.2K 평댐 / 71% 우버메피 공격성공률 / 50% 강타 / 88% DDC / 16라흡,5마흡 / 23%댐감 / 3.4K 라이프 / 165라레 ]




보시면 아시겠지만 메피를 상대할 때는 바바와 용병이 한 곳에서 너무 붙어서 때리면 라이트닝 공격에 중첩되어 한방에 가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ㅠ 훨윈드로 용병에게서 좀 떨어져서 짧게짧게 돌아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그 뒤로 열심히 돌아 남은 체력은 디크리 없이 빠르게 잡았네요.

용병이 죽어서 다시 살리고 오는 시간을 포함해도 현 레벨/어레 세팅에서는 메탈그리드 대비하여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메피를 부르는 시간부터 디아를 잡는 시간까지만 따지면 2분30초, 용병 살리고 오는 시간을 뺀다 하더라도 2분 정도가 걸리네요. 아무리 대미지가 강력해도 너무 안맞으면 무용지물이다, 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연 고뇌만 가능한 것인가? 라는 이 게시물의 숨겨진 부제에 따라, 쌍죽숨 세팅으로도 진행해보았습니다. 키셋은 어차피 횃불을 잘 따면 키셋도 잘 딸 것이라는 것을 모두가 아시기에 따로 영상을 찍지는 않았습니다. 감안 부탁드립니다.


[쌍죽숨 + 쌍레이븐 + 하이로드 세팅]
[ 11K 평댐 / 75% 우버메피 공격성공률 / 50% 강타 / 75% DDC / 20라흡,7마흡 / 23%댐감 / 3.6K 라이프 / 165라레 ]




하이로드 낀 고뇌와 비슷한 시간이네요. 용병이 역시나 한방에 죽어버려서 나머지는 걍 깡훨로 돌아서 잡게 되었습니다. 물론 메피를 부르는 시간부터 디아를 잡는 시간까지만 따져도 2분30초 정도, 이번에는 용병을 빠르게 살리고 돌아왔기 때문에 2분이 좀 넘는 시간이 걸렸네요.

하지만 일단 우리는 쌍죽숨으로도 충분히 횃불을 딸 수 있고, 거기에 나쁘지 않은 타임어택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만약 코로나 사용하실 거면 반드시 15올레15공속작을 추천합니다.




[결론] 요약
일단 종전 대비해서도 더더욱 너무나 길어져버렸습니다. 아마 너무 길이서 읽다 포시하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되는데, 여기까지 읽고계신 분들께 대단히, 정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요약하여 A4 한페이지로도 만들 수 있겠지만 제가 너무 장문충이라서 너무 죄송합니다. 길게 쓰고 싶었어요.

너무 길기 때문에 요약 페이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빠르게 요약하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이 글에 나오는 바바의 스펙을 정의하는 골자는,


[무난한 횃불 퀘스트 진행을 위한 훨바바의 스펙]
1. 90 이상의 레벨, 1만 이상의 어레, 3천 이상의 라이프
2. 마이트 후 4000 이상의 평댐 + 추가 데몬증댐
3. 50% 이상의 강타, 60% 이상의 치타
4. 10% 이상의 라흡, 5% 이상의 마흡
5. 본캐/용병의 라이트닝 레지
6. 용병 컨 : 텔레포트 + 물리내성 감소 저주


이 목록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스펙을 지닌 훨바바라면, 횃불을 딸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다음으론 이번에 제가 소개하는 바바의 스펙입니다.


스탯 : 인첸 후 12000대의 어레 나오는 민첩 / 3천 이상의 라이프 확보 후 몰힘

스킬 - 전투스킬 : 훨윈드 마스터, 버서크1
함성 : 배틀오더스 마스터, 샤우트 마스터, 배틀커맨드1
전투마스터리 : 액스마스터리 마스터, 네츄럴 레지스턴스1, 인크리즈드 스피드1

아이템 - 길리엄(15맥15올레작) / 아칸수수 / 유닉데몬새시 / 고무장갑 / 업고어 / 메탈그리드 / 레이븐 / 레어듀얼링 / 쌍고뇌 / 스왑1 쌍오심 / 스왑2 인첸몽둥이

참 - 애니 / 횃불 / 그랜드10맥피참 5장 / 스몰4올레피참 3장 / 스몰5올레피참 3장

용병(나이트메어 공격) - 에테유닉쓰레셔(Eth작) / 유닉코로나(35증15공속작x2) / 에테벅큐빙발록작 트렛셔리


이렇게 세팅하여 텔포+(디크리)훨로 다 잡아버리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보스전 당 소소한 팁을 정리합니다.


듀리얼 - 용병 결빙방지 세팅을 하면 좋다.
이주얼 - 현 패치상 특이점 없음.
리리쓰 - 포탈 들어가기 전 해독포션 5개 정도를 한꺼번에 먹고 들어간다.

메피스토 - 누적 라레를 맞추고 들어가면 좋다. 라레를 어느정도만 맞춰놓고 대미지를 높이는 것도 방법.
바알 - 활력포션보다는 마나포션이 더 유리할 때가 있다. 용병 텔포컨으로 항상 바알 옆에 붙여둔다.
디아블로 - 특이점 없음.


후아~ 드디어 마무리입니다. 종전 글의 연장선상으로 훨바바 횃불퀘 공략글을 쓰게 되었고, 어찌어찌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곧 나올 레저렉션에서도 즐겁게 바바를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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