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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육성]대미지형 사냥 훨바바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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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대미지형 사냥 훨바바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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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대미지형 사냥용 훨바바 세팅
[본론] 스탯/스킬/아이템/참/용병 세팅 및 스펙 계산
[결론] 요약 및 영상


[개요] 대미지형 사냥용 훨바바 세팅

안녕하세요, 아시아 서버 LUAP입니다.
앞서 길게도 설명드린 사냥용 훨바바 기본 - 스탯/스킬/아이템/용병템 편에서 추천드리고 각주를 단 여러 아이템들의 조합으로, 대미지형 사냥용 훨바바 세팅을 설명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앞서 올렸던 게시물에 기반하였으며, 그 중 하나의 세팅을 잡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 왜 쌍무기인가?
1.14d의 현 메타에서는 사냥바바의 세팅을 논할 때 기본적으로 쌍무기를 전제로 깔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냥바바는 왜 쌍무기가 좋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미지가 압도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하여, 그리고 왜 대미지가 좋은지는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A-1. 엄청나게 강력한 한손 무기들의 등장
일단 무기를 두개 들면 당연히 한개 든 것보다 강력합니다. 하지만 수치 상 강력한 양손무기들은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존재하죠. 오리 시절을 보자면 바바를 키운다? 당연히 목표는 랜스바바였습니다. 언제나 최속 프레임이 나오고 맥댐 위주의 공격력을 보자면 양손무기의 맥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1.09 이후 훨윈드는 공속제한을 받게 되었으며, 이에 썬마나 워팍을 들고 훨윈드 최속 프레임을 맞추기는 일반적으로 거의 불가능해졌죠. 거기에 죽숨, 그리고 그 이후 고뇌라는 사기적인 한손무기들이 등장하면서 최종대미지의 평댐은 이런 강력한 한손 무기들을 쌍으로 드는 것이 가장 높게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죽숨을 필두로 한 강력한 양손무기들의 평댐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쌍고뇌 제외 죽숨까지로 보자면 쌍무기 vs 양손무기의 평댐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럼 왜 쌍무기일까요? 결정적으로는 밑의 이유 때문에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A-2. 치타/강타 확률 2배, 맥참 효율 2배
후술하겠지만 치명적 타격(치타)은 최종대미지의 2배를 주는 옵션이고 강한 타격(강타)은 몬스터의 남은 체력에서 1/4을 날리고, 챔피언/유니크/보스몹은 1/8을 날리는 옵션입니다. 밀리 캐릭들이 현재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이자 필수적으로 챙겨야하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각 무기에 이런 옵션이 달렸다면 해당 무기로의 공격 시에만 적용되지만, 방어구에서 이런 특수 대미지들을 끌어온다면 양 무기에 동시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에서 50%의 강타확률이 있다면, 양 무기 공격 시에 모두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극대미지를 추구하는 사냥밥들의 방어구/악세서리 세팅은 치타/강타 확률 증가 세팅이 필연적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맥참의 효율 역시 2배가 됩니다. 맥참의 최대대미지 증가는 무기의 최대대미지에 합산이 되기 때문에 바바리안에게 가장 강력한 옵션이 됩니다. 이러한 맥참 증가가 양 무기에 그대로 적용되면, 3맥참은 3맥이 아니라 6맥의 효과를 보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양손무기 대비 쌍무기가 앞서기 시작합니다.


A-3. 2프레임 공격효과
단순히 방어구 강타/치타 확률의 2배 옵션을 받는 것을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 최속프레임을 채운 공속의 쌍무기는 4프레임이 아니라 2프레임 공격이라는 것이 결정적입니다. 쌍무기를 들었다고 단순 4프레임으로 2배의 대미지가 들어가는 개념이 아니고 4프레임이 2프레임이 되는 개념이라는 게 중요하지요. 소리도 들어보면 타다다다다다다다다... 하는 식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의외로 중요합니다. 첫째로 같은 공격성공률을 가졌다고 했을 때 기회가 2배가 되는 것이니 공격성공율이 2배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강타를 예로 들더라도 4프레임의 2배 대미지보다 동일 대미지에 2프레임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며, 치타 역시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현 메타에서는 쌍무기의 사용이 대미지 추구를 위해선 필수가 된 것입니다.


B. 어디까지 키워야하는가?

일단 [정보]가 아닌 [육성]으로 올렸기 때문에, 하나의 세팅을 잡고 말씀드리는데요, 제가 이런 세팅의 육성글을 올렸던 약 12년 전과는 다르게, 세팅 리스트 자체는 굉장히 잘 알려졌죠. 저는 이에 대한 설명과 계산, 그리고 후반에 무기 변경 조합에 대한 영상을 첨부하오니 무기 종류마다 어느정도의 수준이다, 라는 것을 간략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또한 사냥용 훨바바를 키울 때, 어느 정도로 키울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겠죠. 이 기준은 레더 맨땅에서 이것 저것 아이템 바꿔가면서 올라가도 최종적인 목표치가 되기 때문에, 어떻게 키우든 간에 (레더 맨땅이든 버스-디발런 렙업 이든)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전 아이템편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우리는 바바를 어디까지 키울 것인가? 라는 전제를 깔아야합니다. 이 글은 사냥용 훨바바를 키우는 육성이니만큼 크게 3단계의 목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B-1. 헬 1인방 아이템 파밍용 (앵벌용)
B-2. 헬 풀방 대미지형
B-3. 횃불퀘스트 타겟


물론 B-1, 2, 3단계 모두 스탯/스킬이 크게 달라지진 않을 것입니다. 1는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어떻게하든 잘하고, 2에서 3으로 넘어가는 단계는 스탯/스킬의 문제가 아니고 아이템 조합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B-1, 2, 3을 모두 아우르는 "대미지형 사냥 훨밥 세팅"을 통틀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종전에도 언급했던 헬 난이도에서 무난한 사냥이 가능한 일반적인 훨바바의 요구 스펙을 첨부합니다.


[헬 난이도 솔플에서 무난한 사냥이 가능한 일반적인 훨바바의 요구 스펙]
1. 고뇌 제외 훨 표기 대미지 3천 이상
2. 80이상의 레벨 / 7천 이상의 공격등급
3. 오더스 후 2~3천 이상의 라이프
4.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
5. 높을 수록 좋은 강타/치타 등의 특수 대미지 확률


여기서 헬 풀방을 타겟으로 한다면 기준이 살짝 바뀌겠죠.

[헬 풀방에서 무난한 사냥이 가능한 일반적인 훨바바의 요구 스펙]
1. 고뇌 기준 훨 표기 대미지 1600 이상
2. 쌍고뇌 세팅 기준 90이상의 레벨 / 6천 이상의 공격등급
3. 오더스 후 2~3천 이상의 라이프, 50이상의 올레지
4.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
5. 높을 수록 좋은 강타/치타 등의 특수 대미지 확률
6. 물리저항 감소 저주


보다 높아진 기준으로 각주를 달아보겠습니다. 대미지나 그런 것들은 후술하겠지만, 라이프의 경우 헬풀방에서도 엄청나게 높은 수치가 무조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라이프보단 리듀, 레지가 조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차피 훨바바에게 라흡/마흡 옵션은 필수니까요. 또한 레지가 바닥을 쳐도 사냥 잘하는 1인방과는 다르게 아무래도 원소대미지 몹들의 공격이 더욱 무서워지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레지도 갖추는 것이 경험상 좋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1인방과는 다르게 헬풀방에선 반드시 앰플/디크리 등의 물리저항 감소 저주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고뇌가 사기적인 대미지를 자랑하더라도, 그를 2배, 3배로 늘려줄 수 있는 저주의 효율을 빼면 헬풀방에선 생각보다 밋밋합니다. 저주는 더하기의 개념이 아닌 곱하기의 개념이기 때문이지요. 마찬가지의 의미로 헬풀방으로 갈수록 강타와 치타의 효율이 더더욱 올라가기 때문에 높을 수록 좋다고 표현했지만 사실은 높은 수치가 필수적이 되어버리죠.

마지막으로는, 저는 헬 1인방 기준의 스탯/스킬/아이템 세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헬 풀방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여기에서 스탯을 추가하거나, 참세팅을 추가하거나 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일단 헬풀방용 아이템세팅과 애니/횃불 제외 노참 세팅, 그리고 300의 잉여스탯, 31의 잉여스킬을 둔 상태에서 소개드릴 것입니다.


[본론] 스탯/스킬/아이템/참/용병 세팅 및 스펙 계산

A. 스탯/스킬

스탯/스킬은 사실 훨바바 하면 어느정도 공식화 되어있기 때문에 크게 설명드릴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현재 스샷에 올린 스탯/스킬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스탯의 경우 300의 잉여스탯을 남겨놓은 이유는 아이템 세팅 조합을 잘하면, 이러한 최소조건에서도 헬 1인방 정도는 충분히 사냥 잘 할 수 있다, 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고, 스킬에서 31잉여스킬을 남겨놓은 이유도 위와 같습니다.

A-1. 힘 : 100까지 찍은 이유는 그냥 멋있어보여서 입니다. 는 뻥이고, 아칸 수수의 힘제 103에 맞추기 위해 그냥 그 근처까지 찍었습니다. 악세서리에서 힘을 받는다면, 애니/횃불의 힘이 없어도 다른 사람들에게 아이템 착용샷이 보이겠지요 ㅋㅋ

A-2. 민첩 : 사실 현재 아이템 세팅 및 헬1인방 사냥에서는 찍으나 안찍으나 큰 차이는 없으나 훨 어레 4천은 넘는 걸 보여드려야 할 것 같아서 20을 추가로 찍었습니다.

A-3. 생명력 : 함성 후 1500이 넘게하기 위해 찍었고, 110을 찍은 이유는 애니/횃불의 스탯과 합쳐서 150이라고 50단위라도 딱 떨어져 보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ㅋㅋㅋ

A-4. 에너지 : 당연히 찍지 않습니다. 이유도 생략합니다. 굳이 찍고 싶으시면 차라리 스몰 마나참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잉여스탯을 많이 남겨놓은 스탯과는 다르게, 스킬은 그래도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할 것들 때문에 남는 스킬 수가 적습니다. 일단 저는 1인방 기준으로 영상을 보여드리기 위하여 샤우트도 마스터하지 않았습니다. 1인방 앵벌용에서 샤우트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단 하나, 오더스와 커맨드의 지속시간을 시너지효과로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방어력이 올라가는 것은 덤이기도 하구요.


A-5. 전투 스킬 : 훨윈드 마스터, 버서크1
- 주력스킬이니 훨윈드는 당연히 마스터하고, 물리내성 처리를 위해 버서크를 1찍어줍니다. 용병의 디크리와 합쳐져 이 경우 실질적으로 이 바바가 잡지 못하는 몬스터는 없게 됩니다.


A-6. 전투 마스터리 : 액스 마스터리 마스터, 인크리즈드 스피드1, 네츄럴 레지스턴스1
- 제가 지금 버석작 고뇌를 들고 있기 때문에 액스 마스터리를 찍었습니다. 스피드1, 네츄럴 레지1은 기본이기 때문에, 그리고 종전 스탯/스킬 편에서 충분히 설명드렸다 생각했기에 1만 찍는 이유는 생략합니다.


A-7. 함성 : 배틀 오더스 마스터, 배틀 커맨드1
- 오더스는 마스터 필수죠. 피통증가 및 마나통 증가는 생존력, 그리고 훨윈드/텔포 와 직결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샤우트의 경우는 오더스/커맨드의 지속시간 증강을 위해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드리나, 해당 게시물에서는 1인방에서는 샤우트도 마스터가 필요 없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1만 찍었습니다. 배틀 커맨드의 경우는 스탯/스킬 편에서 역시나 설명드렸기에 생략합니다.

이렇게 널리 알려진 사냥용 훨바바의 스탯/스킬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보았습니다.


B. 아이템/참 세팅

B-1. 헬름 : 길리엄의 페이스 (오펀스 콜 세트 윙드헬름)
- 35%강타 + 15%치타로 모든 것이 설명 가능합니다. 디아블로2 전 방어구 중에 이 정도로 특수대미지를 올려주는 단일 아이템은 없습니다. 대미지형 세팅이라면 당연히 길리엄을 착용해야겠지요. 소켓작은 15맥15올레로 하였습니다. 원래는 15맥100어레작이 있습니다만, 노참 세팅에서 어차피 어레도 엄청나게 낮기 때문에 100어레 찔끔 올려주는 것보다 안정성을 위해 15올레작을 했습니다. 대미지를 위한다면 15맥100어레나 40증9힘작을 추천합니다. 물론 30증60어레9힘9덱 레어 주얼이 있지만 그걸 사냥용에 박기엔 너무 사치스럽죠.


B-2. 갑옷 : ㄴㄴ 아칸작 룬워드 수수께끼
- 텔포로 끝나는 최고의 사기아이템이죠. 수리비는 사냥용 캐릭터라면 반드시 감안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수수예찬은 따로 여기에 적을 필요가 없이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라 여기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ㄴㄴ작의 이유는 수리비 때문이며, 사냥용에서 15방상작 해봤자 추방의 개념인 수수의 방어상승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ㄴㄴ작을 추천합니다.


B-3. 벨트 : 스트링 오브 이어스 (유니크 데몬하이드 새시)
- 쌍고뇌 세팅에선 라/마흡 옵션을 모두 방어구 혹은 악세서리에서 가져와야하기 때문에 라흡이 붙은 벨트는 필수가 되었지요. 빌헬름 벨트도 있지만 15%댐감이 붙은 유이한 벨트 중 하나인 데몬새시는 항상 훨바바의 1등 추천 벨트가 되겠습니다.


B-4. 장갑 : 스틸렌드 (유니크 오우거 건틀릿)
- 고무장갑보다 오거장을 넣은 이유는 두가지 이유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10%강타이구요. 물론 1인방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으며, 무식한 50%파레가 붙은 고무장갑이 어떤 부분에서는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소개하는 세팅에서 강타확률은 높을 수록 좋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끌어오기 위해서 넣었습니다. 헬풀방으로 갈수록 몹체력이 엄청나게 늘기 때문에 라이프 대비 퍼센테이지로 깎는 강타의 역할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늘 그렇듯 자기 만족이죠. 고무장갑은 너무 대충 생겼습니다. 남이 볼땐 티도 안나지만 제가 보지 않습니까. 효율이 비슷하다면 당연히 간지나는 아이템을 착용해야겠죠.


B-5. 부츠 : 고어라이더 (유니크 워부츠)
- 이것 역시 수수처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타와 치타가 동시에 붙은 부츠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모든 밀리캐릭의 필수템이기 때문에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고 생략합니다.


B-6. 아뮬렛 : 하이로드의 레쓰
- 1스킬+최대 37% 치타는 대체 불가능한 대미지 상승 옵션입니다. 강타가 붙은 아뮬렛이 나온다면 모를까, 게다가 치타 수치가 너무, 굉장히, 엄청나게 높이 붙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치타 수치를 가져올 수 없다면 당연히 이것을 끼셔야합니다.


B-7. 링1 : 레이븐 프로스트
- 최대 250어레를 스탯으로 환산하면 바바의 경우 50덱스가 됩니다. (1덱스=5어레) 걍 총 70덱스가 붙은 링이라고 생각했을 때, 어레는 둘째치고 스탯효율이 너무 엄청나죠. 얼지않음 옵션은 훨바바에게도 준필수 옵션이기 때문에 밀리캐릭에게 레이븐 링은 대체불가급의 아이템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B-8. 링2 : 레어 듀얼링
- 강타/치타에 치중한 대미지형 쌍고뇌 바바가 라/마흡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레어 듀얼링 혹은 빌헬름 벨트입니다. 저는 댐감의 안정성을 추가하여 데몬 새시를 착용했기 때문에, 라/마흡을 링에서 가져와야 했습니다. 어레/라흡/마흡/힘/마나/포레 이렇게 구성되어있으며, 포레는 제가 일부러 찾던 옵션입니다.


B-9. 무기 : ㄴㄴ 버석 작 룬워드 깊은 고뇌 x2
- 대미지의 끝판왕. 수수와 같습니다. 언급할 수록 예찬만 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ㄴㄴ작의 이유 역시 수수와 같습니다. 수리비가 너무 엄청나죠. 방어구는 그나마 덜 맞으면 되긴 하는데 무기는 많이 때려야하니 답도 없습니다. 걍 무조건 ㄴㄴ작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 사냥용이라면 당연히 버석보다는 콜블을 추천합니다. 39속 이상을 찾아야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사냥 시에 내구수리 횟수를 비교하면 당연히 콜블을 사용해야할 것입니다.
제가 버석작을 사용한 건 지지난 레더때 버석을 사놓았었기 때문이며, 이것저것 바꿔서 테스트해보기 위함도 있습니다. 추천하는 것은 당연히 콜블작입니다.


B-10. 스왑 : 프레일작 오심 x2
- 3스킬+40패캐로 모든 것이 설명되는 아이템입니다. 함성과 텔포를 둘 다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바바 스왑무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올레지 붙은 것도 텔포하다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적긴 하지만 여튼 그러한 점도 예비할 수 있습니다.


B-11. 참 세팅
- 애니참 : 이것도 설명 생략합니다. 구할 수 없다면 모를까, 구할 수 있으면 최순위로 장만해야하는 참이죠.
- 횃불참 : 역시나 같은 이유입니다. 애니참보다 훨씬 구하기 쉬울 뿐더러, 애니가 없으면 횃불이라도 있어야겠죠.

일단 참은 이것만 거론하고자 합니다. 이 바바의 세팅은 헬1인방~풀방 사냥이 모두 가능하다는 강한 대미지에 있습니다. 물론 맥피참 넣으면 더더욱 강해집니다만, 일단 헬풀방 영상을 제가 찍기가 어려워서 1인방 기준으로 스탯/스킬/아이템 세팅을 소개하는 취지에 맞춰 기타 참들은 넣지 않았습니다.


C. 용병 세팅

용병 세팅 역시 이제는 잘 알려진 세팅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C-1. 무기 : 더 리퍼스 톨 (유니크 쓰레셔, 에테리얼 추천)
- 디크리파이는 개념적으로 바바의 대미지를 헬에서 2배 올려주는 저주입니다. 거기에 속도 둔화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 올려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당연히 대미지를 위해 에테리얼을 추천하며, 저는 vs. 보스몹 대전 시 조금이라도 빠르게 디크리를 걸 수 있도록 Eth룬 작을 해주었습니다.


C-2. 갑옷 : 벅큐빙 에테리얼 아칸 플레이트 작 트렛셔리
- 트렛셔리에 대한 예찬은 제가 종전 게시물에서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캐릭터의 용병이 아닌 바바리안의 용병이기 때문에 방어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인내를 능가합니다. 물론 300%의 증댐은 대체 불가의 옵션이긴 하지만 트렛셔리에는 45% 공속이라는 무지막지한 수치가 붙어있죠. 더 세게 때리냐 vs 더 빨리 때리냐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개념에서 우리가 용병에게 바라는 조금 더 빠른 디크리, 조금 더 잦은 디크리를 생각하면 더 빨리 때리는 것의 압승이 되겠지요.
어차피 바바의 세팅 자체가 공격적인 세팅이기 때문에 용병도 공격적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다 생각하여 트렛셔리를 착용하였습니다.


C-3. 헬름 : 크라운 오브 에이지스 (유니크 코로나)
- 용병템으로는 아까울 정도의 아이템이긴 합니다. 저는 5.5프레임의 잽을 맞추기 위하여 30속이 필요하였고, 스킬+레지+댐감까지 붙어있는 머리에 쓰는 갑옷인 유닉 코로나를 착용하였습니다. 소켓에 저는 지증속작을 해주었지만 횃불까지 코로나로 하실 분들은 15올레15레지작을 추천합니다.


D. 스펙 계산

아이템 세팅이야 댓글 한줄로도 설명 가능한 것이고, 이제 우리는 이 바바의 스펙을 가늠해봐야 할 것입니다. 바바의 스펙으로 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평댐/부가증댐/강타 확률/2배대미지 확률/공격성공률/라흡/마흡/댐감] 이라는 항목으로 가늠하고자 합니다. 대미지는 스탯창에서 바로 볼 수 있지만 평댐, 그리고 고뇌의 실제 대미지는 계산해야 알 수 있는 것이고, 나머지는 스탯창에서 바로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어레, 라이프도 중요한 스펙 중 하나입니다. 고뇌 등의 목표물의 방어무시 옵션은 챔피언/유닉/보스몹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며, 해당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는 본연의 레벨/어레가 적용된 공격성공율 공식에 따르게 됩니다. 공격성공률의 경우 해당 몬스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몬스터들의 방어/레벨 수치가 다 다르기 때문에) 주로 어레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레/라이프는 스탯창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따로 분류하진 않았습니다.


D-1. 평댐
먼저 바바리안의 최종 대미지 산출식을 봅시다.

[ 바바리안의 대미지 산출 공식 ]
최종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대미지) x {1 + (힘 + 방어구 증댐 + 스킬 증댐 + 오라증댐)/100}] + 원소대미지


고뇌의 추댐은 스탯창에 표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계산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ㄴㄴ작 400추댐 버석고뇌를 들었기 때문에 버석의 노멀대미지에 추댐을 추가한 424 - 471이 대미지의 시작이 되겠지요. 추가대미지라 함은 고뇌의 추댐을 포함한 맥댐참, 맥댐주얼 등에서 얻어지는 대미지 수치를 포함합니다. 맥참이 가장 강력한 바바리안의 참인 이유이지요.

또한 바바리안은 근접무기를 들었을 때 메이스류를 제외하면 1힘=1증댐이기 때문에 증댐과 힘을 바로 합쳐버리면 됩니다. 먼저 방어구 증댐 옵은 오거장의 60%밖에 없네요. ㅡ,.ㅡ;; 방어구 증댐은 이게 끝이고, 스킬증댐으로 보자면, 이 바바는 28스킬 훨윈드와 마스터리 수치를 갖습니다. (올스킬 : 수수2+하이로드1+애니1+횃불3+배틀커맨드1) 28스킬 훨윈드는 166%증댐, 28스킬 마스터리는 163%증댐을 갖습니다. 총 329% 스킬증댐을 갖네요. 93레벨의 이 바바가 가지고 있는 263이라는 힘 수치(순수힘 100+애니+횃불+수수+길리엄+오거장+레어링)와 바로 합산이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용병의 마이트 오라가 있습니다. 93레벨의 이 용병은 19레벨의 마이트 오라를 사용하며, 증댐율은 220% 입니다. 그리고 코로나의 +1 올스킬, 배틀오더스의 +1 올스킬을 포함하여 21레벨 마이트 오라와 동일한 효과를 내게 되며, 이 때 증댐율은 240%입니다. 역시나 방어구증댐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계산식에 바로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하여 이 바바의 대미지 계산 시의 조건은 함성+용병 마이트 시전 이후의 대미지이며, 곁가지로 붙은 원소대미지는 일단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맥댐부터 봅시다. 맥댐은 길리엄에 15맥 주얼작을 해주었으므로 무기대미지에 포함시킵니다. 맥참을 들었다면 맥참 맥댐수치의 합을 무기 대미지에 넣어주면 됩니다.


#맥댐 = (471+15) x {1+(263+60+329+220)/100} = 4821 (소수점 버림)

그리고 사기적인 민댐입니다.

#민댐 = 424 x {1+(263+60+329+240)/100} = 4206 (소수점 버림)

하여 이 바바의 평댐은 4513.6 이 되게 됩니다.

죽숨과 비교해봅시다. 동일한 세팅에서 쌍고뇌를 쌍죽숨으로 바꿀 시(415%증댐 으뜸 버석 죽숨은 186 - 545의 대미지), 60힘이 추가되어도 맥댐 5891이라는 엄청난 수치에도 불구하고 민댐 1956평댐이 3924가 나오게 되니, 비교해보면 얼마나 고뇌의 민댐이 사기적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이 대미지는 훨윈드 1타 당의 대미지입니다. 훨윈드는 최속 프레임을 맞출 경우 4프레임 공격을 하게 됩니다. 디아블로2는 1초 당 25프레임으로 구성된 옛날 게임 ㅡ,.ㅡ;; 이며, 4프레임의 경우 1초 당 6.2번 공격을 하게 되죠. 우리가 흔히 옛날에 "6연타"라고 말했던 이유입니다.

여기에 쌍고뇌를 들었으니 대미지는 2배가 됩니다.


#ㄴㄴ작 400추댐 쌍 버석고뇌 평댐 : 4513.6 x 2 = 9027.2
#에테 415%증댐 쌍 버석죽숨 평댐 : 3923.96 x 2 = 7847.92


하지만 헬 난이도의 몇몇을 제외한 거의 모든 몬스터는 물리내성 50%를 패시브로 깔고 들어갑니다. 너무 억울하죠 ㅋㅋㅋ 여튼 그렇기 때문에 맨땅 바바가 헬에 처음 입성하면 엄청난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일단 대미지가 반 깎이니까요. 마찬가지로 저 바바 역시 헬에서 사냥 시 쌍고뇌를 들었음에도 평댐은 4513.2 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용병의 디크리가 필요합니다. 디크리파이는 물리내성을 50% 깎아주게 되어 온전한 대미지가 들어가게끔 해줍니다. 디크리를 용병이 걸기 때문에 바바의 스펙에서 제외하였지만, 우리 머리 속에는 언제나 필수죠 ㅋㅋ. 용병의 디크리가 터져야 위에 계산한 9K의 대미지가 4프레임으로(쌍고뇌 대미지를 이미 적용했으니 4.5K의 2프레임=9K의 4프레임) 그대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계산식을 기준으로 각 ㄴㄴ작 고뇌, 죽숨 및 서약, 그리고 에버까지 원핸 평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아래 평댐 리스트는 위에 설명한 세팅 기준이며, 훨윈드 한타 당의 대미지이고, 무기는 원핸 1개만 들었을 때에 원소대미지를 제외한 순수 물리 대미지입니다.


[ 해당 세팅에서의 무기별 원핸 평댐 ]

1. ㄴㄴ작 400추댐 버석고뇌 평댐 : 4513.60
2. ㄴㄴ작 400추댐 콜블고뇌 평댐 : 4488.80
3. ㄴㄴ작 400추댐 쯔바고뇌 평댐 : 4310.24
4. ㄴㄴ작 340추댐 버석고뇌 평댐 : 3992.80
5. 에테 450%증댐 레어버석 평댐 : 3948.16
6. ㄴㄴ작 340추댐 콜블고뇌 평댐 : 3893.60
7. 에테 415%증댐 버석죽숨 평댐 : 3812.06
8. ㄴㄴ작 340추댐 쯔바고뇌 평댐 : 3715.04
9. 에테 415%증댐 콜블죽숨 평댐 : 3594.44
10. 에테 355%증댐 콜소서약 평댐 : 3243.84
11. 에테 355%증댐 버석서약 평댐 : 3199.20
12. 으뜸 에버 평댐 : 2668.48


※ 각주 : ㄴㄴ작 최하급 버석고뇌가 263힘의 ㄴㄴ작 최상급 버석고뇌와 같은 수준의 평댐이 나오려면 393힘이 필요합니다. 즉, 130의 힘을 더 찍어야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제가 올린 이 바바는 300의 잉여스탯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여나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서 수수+쌍무기 세팅과 인내+무기+불사조 세팅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 무기는 ㄴㄴ작 400추댐 버석고뇌이며, 수수 쌍무기 세팅은 앞서 설명드린 세팅이고, 여기에 인내와 400증 불사조를 넣습니다. 그리고 화끈하게 힘을 600정도 줘봅시다.


[ 인내+불사조+고뇌 세팅 vs. 수수+쌍고뇌 세팅 최종 대미지 ]

1. 인내+불사조+고뇌 세팅 평댐 : 8963.425
(600힘 / 300+400+60% 방어구증댐 / 150+153% 스킬증댐 / 240% 마이트오라증댐)

2. 수수+쌍고뇌 세팅 평댐 : 9027.2
(263힘 / 60% 방어구증댐 / 166+163% 스킬증댐 / 240% 마이트오라증댐) x 2


그럼에도 쌍고뇌가 평댐이 더 높습니다. 비슷한 것 아닌가요?라는 분들께는... 여기에 강타/치타 확률을 포함하면 차이는 급격히 벌어지며, 수수+쌍고뇌 세팅에서 600힘을 주면 평댐은 12093.9가 되면서 깡댐에서도 격차가 벌어집니다. 이 정도면 왜 쌍무기를 들어야하는지 서론에서 설명드린 부분에 대한 수치적인 이유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D-2. 부가증댐
부가 증댐이라 하면, 스탯창에는 표기가 되지 않는 vs데몬, vs언데드 등에게의 대미지를 말합니다. 일단 고무장갑의 vs데몬 350%증댐이 유명하죠. 하지만 저는 강타와 자기만족을 위해 오거장을 들었기 때문에 데몬증댐은 고뇌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고뇌의 데몬증댐 수치는 레벨당 1.875% 상승이니 제 93레벨 바바는 174.375%, 소수점 버림하여 174%의 데몬증댐을 갖습니다.

#데몬에게 쌍고뇌 평댐 : 5305.3 * 2 = 10610.6

즉 이 세팅의 바바는 데몬에게 10.6K의 물리댐을 4프레임으로(쌍무기는 이미 계산했으니) 공격하게 됩니다.

곁가지로, 언데드에게는 죽숨이 더 높은 대미지를 주게 되겠지요. 죽숨은 언데드에게 200% 대미지 상승을 갖게 됩니다.


#언데드에게 쌍죽숨 평댐 : 4669.96 * 2 = 9339.92

엄청난 수치들이네요. 물론 위에 언급했다시피, 용병의 디크리가 터진 상황에서야 저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D-3. 강타
밀리캐릭에게 있어 1인방~풀방 사냥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 옵션을 꼽으라면 대미지, 공속, 강타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디크리의 물리내성 제거 및 치타는 대미지에 속한다고 하고, 공속 역시 최종대미지를 높여주는 방안이라고 볼 때, 실질적으로 단독 수치로 따지는 유일한 옵션이 되겠습니다.

그럼 디아2에서의 강타는 어떤 개념일까요?

Crushing Blow ; This is a chance of reducing a monster's health by X% in a single blow.

블리자드의 설명으로 보자면 한방에 몬스터의 체력의 x%를 깎는 것입니다. 피통이 큰 몬스터일수록 강타의 효율이 더욱 커지겠지요. x%라고 표기한 이유는 몬스터마다, 상황마다 깎이는 체력의 %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강타는 상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적용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강한 타격에 따른 대미지 효과 ]

-Default : 1/4th (25%)
-vs Champions, Uniques, Bosses : 1/8th (12.5%)
-vs Players : 1/10th (10%)
-vs Hirelings : 1/10th (10%)

-with missile weapons, default : 1/8th (12.5%)
-with missile weapons, vs Champions, Uniques, Bosses : 1/16th (6.25%)
-with missile weapons, vs Players : 1/20th (5%)
-with missile weapons, vs Hirelings : 1/20th (5%)


일반 몬스터의 경우 1/4을, 챔피언/유닉/보스몹에게는 1/8을, 듀얼에서는 1/10을 깎게 됩니다.
원거리 무기의 경우 강타가 적용되었을 때에는 해당 수치의 절반이 적용되게 됩니다. 아마존이 강타를 별로 챙기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 또한 강타는 몬스터의 남은 체력에 %로 들어가기 때문에 몬스터의 체력이 떨어질 수록 효과는 미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러한 패널티를 감안하더라도 헬풀방 등에서 올라가는 몬스터의 체력치가 높기 때문에 강타가 여전히 중요한 옵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 바바는 길리엄에서 35%, 고어에서 15%, 오거장에서 10% 가져오니 총 60%의 강타 확률을 갖습니다.


D-4. DDC (Double Damage Chance)
우리가 한글화 되어 치명적인 타격이라 부르는 옵션은 본디 Deadly Strike와 Critical Strike로 나뉘게 됩니다. 데들리는 아이템에 붙는 옵션, 크리티컬은 스킬에 붙는 옵션이며, 둘 다 최종 대미지를 2배로 높여주는 확률(Double Damage Chance)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다른 명칭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둘의 수치 합산은 단순 더하기로 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DDC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2배 대미지 확률 (Double Damage Chance) ]
DDC = DS + [(100-DS) x CS]/100


여기서 DS와 CS는 동급 처리되며, 저 공식에서 DS와 CS를 서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해당 수식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먼저 CS든 DS든 적용되는 확률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적용되지 않을 때 남은 확률을 대상으로 DS 혹은 CS의 확률이 추가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먼저 각각의 수치를 보자면, 제 93레벨의 바바는 해당 아이템 세팅에서 배틀커맨드 후 28스킬의 액스 마스터리 수치를 가지며, 여기에서 얻는 CS수치는 31%입니다. 또한 아이템에서 얻는 DS수치는 길리엄에서 15%, 고어에서 15%, 하이로드에서 34%, 고뇌에서 20%(무기의 수치는 해당 무기로 때릴 때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쌍고뇌를 들었다 하더라도 총 40%가 아닌 각각 적용되어 결국 20%의 치타 증가만이 적용되지요.)를 얻어 84%네요.

앞선 설명을 좀 더 길게 표현하면 예를 들어 DS가 적용된다 봅시다. 그럼 84/100 의 확률로 적용이 되고, 만약 적용이 안되는 16%의 확률이 되었을 때 여기에서 남은 16%에 대해 CS의 31%가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도 뭔가 복잡해 보이네요 ㅠㅠ)

여하튼, 이러한 계산과정을 거쳐 DDC가 적용되게 되며, 이것이 적용된 이 바바의 2배 대미지 확률은 84 + [(100-84) x 31]/100 = 88.96%, 소수점 버림해서 88%가 됩니다.


D-5. 공격성공률
사실 공격성공률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헬 디아에 대해 공격성공율을 알고싶다면 복잡하게 계산할 필요없이 헬 디아를 1번이라도 공격한 후 스탯창에서 공격등급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대면 바로 나옵니다.

하지만 그것조차 귀찮을 수 있으니 전에 계산했던 것을 꺼내와 봅시다.
종전 게시물에서도 올렸듯, 디아블로2에서 공격성공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디아블로2에서의 공격성공률 ]
공격성공율 = {공격자 어레 / (공격자 어레 + 피격자 방어)} x 2 x {공격자 레벨 / (공격자 레벨 + 피격자 레벨)} x 100


예로 든 헬 디아는 94레벨에 2534 방어를 가지며, 고뇌의 -25% 적 방깍 옵션은 보스몹에게 1/2로 들어가므로 -12.5% 적용하여 이 세팅에서의 헬 디아의 방어는 2217이 됩니다. 이 조건을 바바의 어레/레벨과 함께 적용해 보면,

[ 해당 스펙 바바의 헬 디아 공격성공률 ]
{4047 / (4047+2217)} x 2 x {93 / (93+94)} x 100 = 64% (소수점 버림)


이렇게 64%의 확률로 공격이 성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성공률을 스펙으로 정의한다고 할 때, 아무래도 최종보스인 바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낫겠죠. 헬 바알은 레벨 99에 2847 방어를 갖습니다. 고뇌의 -12.5%를 적용하면 2491 방어가 됩니다.


[ 해당 스펙 바바의 헬 바알 공격성공률 ]
{4047 / (4047+2491)} x 2 x {93 / (93+99)} x 100 = 59% (소수점 버림)


어레에 전혀 신경을 안썼더니 많이 낮네요 ㅋㅋㅋ 거의 반타작 들어가겠습니다.

D-6. 기타 및 스펙 정리
같은 선상의 스펙이라고 해놨지만 나머지 옵션들은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수치에 대한 것은 체감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굳이 계산을 넣진 않겠습니다.

이 바바는 8/5 듀얼링과 8%라흡의 데몬새시를 낀 덕분에 16%라흡, 5%마흡을 가지고 있으며, 수수의 8%, 데몬새시의 15%댐감을 합쳐 23%의 대미지 감소옵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의 개인적인 기준에 의해 바바의 스펙을 [평댐/부가증댐/강타 확률/2배대미지 확률/공격성공률/라흡/마흡/댐감]으로 표현한다면, 이 바바의 스펙은


[9K평댐/174%데몬증댐/60%강타/88%DDC/59%헬바알 공격성공률/16%라흡/6%마흡/23%댐감]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 요약 및 영상

길게 설명드렸지만 앞선 게시물을 읽으신 분들이시라면 번복되는 내용과 추천 아이템에서 저의 취향을 확인하실 수 있으셨을 것입니다 ㅋㅋ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에 대해 종합하여 다시 추천드리는 방식이었으며, 다시금 요약하자면..

[헬 난이도 솔플에서 무난한 사냥이 가능한 일반적인 훨바바의 요구 스펙]
1. 고뇌 제외 훨 표기 대미지 3천 이상
2. 80이상의 레벨 / 7천 이상의 공격등급
3. 오더스 후 2~3천 이상의 라이프
4.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
5. 높을 수록 좋은 강타/치타 등의 특수 대미지 확률


[헬 풀방에서 무난한 사냥이 가능한 일반적인 훨바바의 요구 스펙]
1. 고뇌 기준 훨 표기 대미지 1600 이상
2. 쌍고뇌 세팅 기준 90이상의 레벨 / 6천 이상의 공격등급
3. 오더스 후 2~3천 이상의 라이프, 50이상의 올레지
4.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
5. 높을 수록 좋은 강타/치타 등의 특수 대미지 확률
6. 물리저항 감소 저주


이러한 스펙을 기준으로, 스탯/스킬/아이템/참/용병 세팅에 대한 조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스탯 최소 요구 조건
A-1. 힘 : 아이템 착용 요구치
A-2. 민첩 : 아이템 착용 요구치 + 목표물 방어무시 옵이 없거나, 방깎이 없는 경우 vs. 보스몹 대상 시 명중확률 최소 70% 정도 맞출 정도
A-3. 생명력 : 최소 오더스 후 2천 이상
A-4. 에너지 : 노터치

이후 대미지 증가를 원할 시 힘 투자, 명중확률을 원할 시 민첩 투자, 안정성을 원할 시 생명력 투자

B. 스킬
B-1. 전투스킬 : 훨윈드 마스터, 버서크 1 필수
B-2. 전투마스터리 : 사용무기의 분류된 웨폰마스터리 마스터, 인크리즈드 스피드 1, 네츄럴 레지스턴스 1 필수
B-3. 함성 : 배틀오더스 마스터, 배틀커맨드 1 필수
B-4. 추천스킬1 : vs. 보스몹 시 어레부족 : 배틀크라이, 방어부족 : 샤우트
B-5. 추천스킬2 : 바알5부하 및 다수의 몹 상대 시 안정성 부족 시 : 워크라이

이후 나머지 자유, 안정성을 위할 경우 샤우트/아이언 스킨 투자, 추가적인 대미지를 원할 경우 버서크 투자, 스왑 무기를 원할 시 해당 무기의 마스터리 or 양손무기 스킬 투자

C. 아이템
C-1. 헬름 : 길리엄
C-2. 갑옷 : 수수께끼
C-3. 벨트 : 데몬세시
C-4. 장갑 : 오거장
C-5. 부츠 : 고어
C-6. 아뮬렛 : 하이로드
C-7. 링 : 레이븐+레어듀얼링
C-8. 무기 : 쌍고뇌
C-8-1. 차선 무기 추천 : 죽숨, 서약, 에버
C-9. 스왑 : 쌍오심


D. 참
D-1. 애니참 : 스탯 위주
D-2. 횃불참 : 스탯 위주
D-3. 나머지 자유


E. 용병 세팅
E-1. 무기 : 에테 유닉쓰레셔
E-2. 갑옷 : 에테 큐빙작 트렛셔리
E-3. 헬름 : 유닉코로나 / 길리엄


이후의 영상은 헬 1인방 디아런 영상입니다.

아이템 변경으로 추천된 무기 세팅 전원이 1인방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찍었습니다. 바바리안은 실리적이나 상징적이나 무기에 의해 분류가 되는 경우가 많기에 영상에서는 해당 무기의 쌍무기 세팅을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각각의 다른 무기를 들었을 시에 변화되는 필수 요구치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단 같은 무기로 하였으며, 해당 쌍무기들은 각각 최상급의 비슷한 옵션입니다.


아참, 그리고 접속 문제 때문에 각 세팅 당 한번 영상 찍은 것이라, 영상 퀄리티나 사냥 퀄리티에 대한 것들은 양해 바랍니다 ㅠㅠ

[헬 1인방 카오스생츄어리 영상]

A. 최상급 쌍고뇌 세팅 : 길리엄/수수/데몬세시/오거장/고어/하이로드/레이븐/레어듀얼링/쌍고뇌
용병세팅 : 에테유닉쓰레셔/에테트렛셔리/코로나


앞서 위에서 추천한 기본적인 쌍고뇌 세팅입니다. 댐감을 위해 데몬세시를 착용하고 마흡을 위해 8/5 레어듀얼링을 착용하였습니다. 밑에 스펙들은 당연히 3함성+용병 마이트 시전 이후를 말합니다.

A-1. 바바 스펙 : [9K평댐/174%데몬증댐/60%강타/88%DDC/59%헬바알 공격성공률/16%라흡/5%마흡/23%댐감]
용병 스펙 : [3.1K평댐/5.5프레임 잽/33%DDC/15%라흡/30%댐감/90올레지]





A-2. 용병 아이템 변경 : 에테유닉쓰레셔/에테트렛셔리/길리엄

이 경우 용병은 1인방 헬디아를 혼자서 잡을 수 있을 정도의 공격력을 갖게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조하세요. 평상시에도 공격적인 세팅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세팅이기도 합니다. 10년 전 제 세팅이구요. 물론 에테유닉쓰레셔에 소켓작을 바꿔줘야하지만 귀찮았기 때문에 Eth룬 작 그대로 입니다. 따라서 공속은 6프레임이구요. 길리엄은 15맥100어레 작입니다. 바바가 쓰려고 했던 것 역시나 귀찮아서 그냥 그대로 껴주었습니다.



B. 최상급 쌍죽숨+쌍레이븐 세팅 : 길리엄/수수/데몬세시/오거장/고어/하이로드/쌍레이븐/쌍죽숨
용병세팅 : 상동


죽숨을 착용하면 사냥 시 무기 내구 수리에 따른 스트레스가 사라지며, 라/마흡이 충족됨으로서 악세서리 선택에서 보다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버석고뇌를 사용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수리 자체도 짜증나는데 그 간격이 너무 짧다는게 가장 큰 문제지요. 또한 죽숨에는 어레상승의 요건 대신 목표물 방어무시가 없으므로 어레상승을 위해 쌍레이븐 세팅을 하였습니다. 벨트도 보다 자유롭군요. 썬더갓이나 레어 힘벨트 등으로 힘추가로 인한 증댐을 올릴 수도 있고, 스웹으로 패캐를 올림으로서 보다 빠른 텔포가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15리듀 하나 보고 (귀찮아서) 그냥 데몬세시를 사용하였습니다.

B-1. 바바 스펙 : [7.2K평댐/200%언데드증댐/60%강타/75%DDC/71%헬바알 공격성공률/23%라흡/7%마흡/23%댐감]
용병 스펙 : 상동




C. 중상급 쌍서약 세팅 : 길리엄/수수/데몬세시/오거장/고어/하이로드/레이븐/레어듀얼링/쌍서약
용병세팅 : 상동


1인방에서는 서약도 아주아주 충분히 자기 몫을 해냅니다. 최상급 버석 서약을 구하기 어려워서 중상급 버석 서약을 착용하였으며, 방깍이 없기 때문에 낮은 어레에 걱정을 하였으나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준 것 같습니다. 물론 고뇌/죽숨과 비교하면 당연히 후달리지만, 이 영상 자체만으로 보자면 저의 개인적인 평가는 후하게 주고 싶네요. 고뇌의 하위호환 답게 부가옵이 역시나 없기 때문에 세팅 자체는 쌍고뇌세팅에서 무기만 바꿔준 것입니다.

C-1. 바바 스펙 : [5.9K평댐/75%데몬증댐/60%강타/75%DDC/56%헬바알 공격성공률/16%라흡/5%마흡/23%댐감]
용병 스펙 : 상동




D. 최상급 쌍에버 세팅 : 길리엄/수수/데몬세시/오거장/고어/메탈그리드/레이븐/레어듀얼링/쌍에버
용병세팅 : 상동


에버를 착용하고 강타세팅만 생각하더라도 자동으로 치타가 챙겨지기 때문에 굳이 하이로드를 착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제가 좋아하는 메탈그리드를 착용하여 어레를 올려주게 되었구요, 치타는 합산으로 100%가 가능하나, 제가 알고있기로는 95%까지 적용된다고 알고 있기에 DDC를 95%라고 적었습니다. 또한 메탈그리드 착용으로 어레가 올라가고, 에버의 방깍이 시너지로 작용하여, 헬바알 공격성공률이 올라갔습니다. 메탈그리드의 35올레 역시 뭔가 든든합니다 ㅋㅋ

D-1. 바바스펙 : [5.3K평댐/60%강타/95%DDC/69%헬바알 공격성공률/16%라흡/5%마흡/23%댐감]
용병스펙 : 상동




이상입니다. 엄청나게 긴 글이 된 것 같은데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ㅋㅋㅋㅋ 제가 키운 바바를 올린다는 의미도 있었지만 종전 올렸던 사냥용 훨바바 육성 기본 시리즈의 적용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종전 게시물에서 크게 중복되거나 세세한 아이템 옵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 경우가 많았지만, 시리즈로 읽어주신 분들이시라면 자연스레 넘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ㅠ ㅋㅋㅋㅋ

리저렉션 기다리면서 잼나게 바바 즐겨보아요~ 언제나 그렇듯 댓글/질문/지적 모두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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