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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큐브 - [정보]월윈드 바바리안도 결방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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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월윈드 바바리안도 결방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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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결방을 왜 신경써?
월윈드는 공속이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결빙이나 디크리 등 감속 효과가 공속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동 속도엔 영향을 줍니다. 월윈드는 범위 공격입니다. 미리 정해진 공격 범위 안에서 대상을 탐지해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월윈드는 이동을 동반합니다. 감속 효과는 고정된 공속과 범위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이속에 영향을 줌으로써 실질적으로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2. 예를 든다면?
이것이 극적으로 드러나는 상황이 스톤 스킨을 포함해 악성 물리 내성/고저항을 만났을 때입니다. 감속 효과가 발생하면 이속이 느려지고 같은 거리를 지나가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더 긴 시간 정해진 선상에 위치하기 때문에 더 긴 시간 같은 대상을 공격합니다. 이 때 악성 물리 내성/고저항을 만나면 순간 급격히 줄어든 피흡과 월윈드의 포션 섭취 불가로 인해 라이프 수급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결빙과 디크리가 겹치면 상황은 더 악화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저항할 수 없는 디크리는 차치하고 결빙이라도 피합니다.

3. 결빙이 꼭 나쁘진 않은데?
이속이 느려지면 때론 단일 대상의 처리 속도를 높여줍니다. 하지만 이건 월윈드의 거리를 조절함으로써 어느정도 보완이 됩니다. 반면 생존성 문제는 월윈드 거리 조절로 극복하기 힘듭니다. 월윈드를 쓰기 전에 항상 몹의 특성을 확인하거나 군집을 피해 사과깎기만 해야합니다. 훨씬 수고스러운 작업을 요구합니다. 어느정도 보완 가능한 사냥 속도 향상과 손을 더 타는 끔살의 위험이 함께. 그래서 결방을 챙깁니다.

4. 관련해서 장비 선택 팁
결방 문제는 곧 장비 선택 문제로 연결됩니다. 결방만 필요하다면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게 유리합니다. 많은 아이템 부위가 여러 옵션을 두고 서로 대체 가능하지만, 대체 불가능한 것들이 여전히 있고 대체되더라도 각각의 장점이 여전히 있습니다. 따라서 각 아이템 슬롯에 어떤 아이템을 쓸지는 곧 세팅의 개방성(확장성)과 기회 비용 측면에서의 효율성으로 연결됩니다.

5. 예를 든다면?
주로 결방하면 생각나는 1순위가 레이븐이고 2순위가 방어구 참룬입니다. 레이븐은 성능과 가격 면에서 상당히 강력한 아이템이지만, 만약 취해야할 옵션이 결방 뿐이라면 참룬보다 매력이 떨어집니다. 링 슬롯 1개가 머리 소켓 1개보단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옵션 합산에서의 기회비용도 더 크기 때문입니다. 레이븐을 통해 상당한 공등 향상을 얻을 수 있지만 공등을 이미 충분히 확보했거나 고뇌 등 방무 옵션을 가진 경우 레이븐의 메리트는 감소합니다. 기회비용은 그대로인 채로. 반면 참룬은 비교적 작은 희생/투자로 필요한 옵션만 챙길 수 있습니다.

6. 참룬은 고정?
소켓엔 앞서 암시한대로 대체 불가한 장점이 있습니다. 링에서 확보할 수 없는 공속입니다. 월윈드의 경우 해당하지 않지만, 다른 스킬이나 다른 캐릭터의 경우 정해진 장비들로 공속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링이 아닌 소켓에서 공속을 취해야만 합니다. 그 경우엔 우선순위를 거쳐 레이븐을 선택합니다.

7. 말하고자 하는 바
전 위와 같은 생각으로 머리 소켓을 선택합니다. 바바리안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일반률로 물리 타격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참룬, 공속이 필요하거나 결방이 이미 있다면 주얼 또는 기타 룬. 이와 같이 링 선택에 자유를 주어 더 높은 개방성과 효율성을 얻습니다. 어쩌면 이런 결론은 고뇌와 무공 등이 폭넓게 사용된 것에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수치로만 드러나지 않는 상황 요소들이 있습니다. 고정된 하나의 아이템 세팅으로 효율성을 전부 논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고정된 한 세팅에서의 효율성은 능력치를 환산하고 옵션의 크기를 비교하면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면적인 효율성/성능은 수치 비교 너머도 살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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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점차 안하게 되고 서버조차 말썽이라 시간날 때 정리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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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미르 exp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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