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포탈
m,s 쪽지함
f키 친구목록
0키 처음화면
1키 설정안됨
2키 설정안됨
3키 설정안됨
4키 설정안됨
5키 설정안됨
즐겨찾기 CP충전 | CP안경 |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 로그인
(2020-07-13 오전 3:35:59)
HOT키워드: 토트넘 아스날, 발렌시아, 우상, 니콜라 펠츠, 손흥민 평점
카큐
아이템거래
클래스
커뮤니티
아이템정보
카큐포럼
디아블로3
로그인후 CP,EXP
확인 가능합니다
CP충전하기
CP충전내역
CP사용내역
카큐EXP순위
접속중 운영자/도우미
카오스큐브 - [육성]해슴딘처럼 무기 스왑만으로 사냥+횃불이 가능한 프렌지바바를 소개합니다.
추천게시판(바바리안)
세젤리네어 1주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The。퓨리마
스탠 엘리드루템.네크템 삼)네크제작머리 정신과
전광판 [등록하기]
[육성]해슴딘처럼 무기 스왑만으로 사냥+횃불이 가능한 프렌지바바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 조회 | 작성일 |
첨부화일 | 등록IP |
추천회원(14)   로그인후 추천한 회원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강민빠입니다.

아시아 래더 25기에서 육성한 제 프렌지 바바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우선 제가 목표로했던 프렌지바바의 컨셉은

1. 해슴딘처럼 단순히 무기 스왑만으로도

사냥+횃불퀘까지 가능한 바바리안


2. 스왑버그 상시적용 셋팅 (무기 들었다놨다 안해두됨)

프렌지바바는 일반 사냥에 있어선 워낙에나

공략이나 육성법이 많이 있기에 별루 고민하지 않았습니다만

횃불퀘까지 안정적으로 잘 할수있도록 그리고 최대한 편하게

사냥할수 있게 셋팅해보는게 이번 육성의 목표였습니다.

가장 문제점은 횃불퀘 바알을 상대로

낮은 어레를 어떻게 커버를 할것이냐
였습니다.

저는 에임용병을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제 셋팅의 가장 중점은

"횃불3대장으로부터 용병을 살리기"가 되었고

여러가지 셋팅을 테스트 해본 결과 어지간해선 용병에게

물약 한방울도 안먹이고 생존이 가능하게 되더군요

각설하고, 아이템과 스텟&스킬트리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스샷 첨부했으니 자세한 옵션은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 바바템 ■



무기1:에테콜소죽음+패이즈고뇌
무기2:패이즈마소+패이즈고뇌
뚜껑:15공속15올레작 길리엄투구
갑옷:메이지수수(바바인데 왜 메이지를?
하시는분 계시겠지만 이후 설명 드리겠습니다.)
장갑:고무장갑
밸트:업데몬밸트
부츠:업고어

링1:레이븐링
링2:듀얼링(일부러 힘스탯 없는것을 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후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뮬:하이로드



횃불:20/20 바바횃불
애니참:20/20/6

그랜드참:맥어레피(10맥/60어레이상/40피)x5장 +
40피15올레x2장

스몰참:20피5올레x8장


■ 용병 ■



용병:노말/헬 공격용병(블레시드에임 오오라/공격등급 상승효과)

무기:에테 그폴 죽숨
갑옷:에테 세크 명굴
뚜껑:업 유닉 티아라(70올레/15공속15올레 주얼작)


■ 스탯 ■

힘:노터치/템발포함157 나옴
(스왑버그 상시 적용을 위해 찍지 않았습니다.)
민첩:291 (에임 발동기준 공격등급 21000/22000 까지 찍다보니
291이 나왔습니다.)
생명력:민첩찍고 남은 스탯 모두
에너지:노터치

※영상에서 잠깐 볼수있지만 바알 명중률81%나옵니다. 85%까지도 끌어올려봤지만 민첩투자가 엄청나게 필요로했고 그만큼 라이프가 적어져서 좋지 않았습니다.

■ 스킬 ■

97렙기준

-전투스킬-
프렌지 : 마스터
더블스윙 : 마스터(프렌지 시너지)
버서크 : 1개

-전투마스터리-
소드마스터: 마스터
패시브스킬4종 : 1개씩

-함성-
배틀커멘드까지 1개씩찍고 오더스만 마스터
타운트 : 오더스 마스터 후 남은스킬 모두(프렌지 시너지)
※보통 사냥용 프렌지바바 스킬트리에선 타운트를 먼저 마스터 후 오더스를 찍지만
지금 소개하는 프렌지바바는 횃불사냥을 해야되기때문에 오더스를 먼저 마스터 하게되었습니다.



━━━━━━━━━━━━━━━━━━━━━━━━━━━━

■ 아이템 셋팅 상세설명 ■

우선 스왑무기를 함성무기를 택하지 않은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컨셉에 맞게 횃불퀘용 무기를 착용했습니다.

그리고 사냥용 바바에겐 굳이 함성무기까지 착용하고

함성을 쓰지 않아도 충분하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냥용 무기는 프렌지바바 셋팅에 가장 많이 알려진

죽음과 고뇌 조합으로 하였습니다.

뚜껑은 사냥용으로는 최고인 길리엄

(죽음50+고어15+길리엄35=100강타)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밸트는 미스릴도 괜찮지만 프렌지바바는 그래도 라흡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데몬밸트를 선택하였습니다.

장갑은 고무장갑을 선택했는데 20공속만 붙어있다면 다른거 쓰셔두

무방할것 같습니다.

부츠는 강타/치타/상악 다붙어있는 고어만한게 없지요.

아뮬은 당연 공속과 치타가 붙은 하이로드!

역시나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링은 결방/민첩/어레 레이븐하난 당연 필수이고

보스사냥용 스왑무기로 마소를 선택한 이유는

아무리 바바가 슴딘보다 피통이 크고 레지를 맞춘다해도 라텝이 터져

주지 않으면 메피스토를 상대하기엔 여간 위험한게 아니지요

허나,망명은 바바가 착용 못하고 공속셋팅때문에 뱀파장도

착용할 수 없기에 라텝을 가져올수있는건 마소 뿐입니다.

횃불퀘에서 마소를 선택할 수 밖에없는 가장 큰이유가 라텝때문이기도 합니다.

길리엄에서 35강타+고어에서 15강타 도합 50강타를 가져왔기때문에 마소강타는 최하급이어도 무방합니다.

그리구 메피 컨빅에 걸려도 어느정도 안정적인 레지를 유지해주는건

페이드(어쌔스킬/레지증가) 발동입니다.

페이드발동을 고려해서 올레지참을 줄이고

맥어레피참을 더 착용하여 딜을 올렸습니다.

강타/라텝/페이드 삼박자를 다 갖춘 마소는 완소이지요^^

마소+고뇌 조합은 일반몬스터 사냥에서도 죽음+고뇌 조합과 차이가

나지 않을정도로 사냥이 잘됩니다.

갑옷을 메이지 수수를 선택하고 듀얼링에 힘제가 없는 것을

사용한 이유는 프렌지바바 스왑버그 상시적용을 위해서입니다.

이미 여러분들의 육성글이라던지 정보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렌지바바는 무기를 들었다 놨다하면 공속이 빨라지는 스왑버그

있는데, 그 스왑버그를 무기 들었다 놨다하는 번거로움 없이

상시 적용을 하기 위해선

에테 콜소의 힘제 172이상이 되면 안됩니다.

그래서 수수의 렙당 힘추가 옵션을 고려해서 도합 172힘이 안되게

하기 위해 힘제낮은 메이지를 선택하였습니다.

스탯부분에서도 힘을 노터치 한 이유도

스왑버그 상시적용 때문입니다.

귀찮더라도 무기를 들었다놨다 하실분들은 힘 투자하시고 딜을

올리셔두 상관은 없습니다.^^

저는 클래스게시판에 > 바바리안 > 추천게시물에

치타아멧님의 "5프레임 양손검 프렌지 바바 육성

(스왑버그의 상시적용)"

이글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치타아멧님의 글을 참고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용병을 살려라! ■

어찌보면 이번 육성의 가장 핵심인것 같습니다.

제 프렌지 바바 횃불따는것을 보신분들은 가장 의아해 하셨던 부분이

"용병이 왜 안죽지?" 였습니다.

횃불퀘에서 용병이 살기위해선 가장 중요한것이

레지와 라흡입니다.

그래서 선택한것이 명굴과 죽숨 + 유닉 티아라

(기라의 가디언)
입니다.

명굴의 65올레+티아라의85올레(70올레+주얼15올레)=150올레!!

죽숨의 15라흡+명굴의8라흡=23라흡!!

용병기본 올레지+아이템 150올레가 추가되어 컨빅 발동후에도

황금레지가 나옵니다.

(용병레벨당 기본 올레지 정보는 저두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제 용병 레벨 97기준 황금레지입니다.)

추가로 티아라에는 결빙되지 않음 옵션도 붙어있어서 결빙 없이

빠른속도로 공격해 라흡을 하게됩니다.

첨부영상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병은 그야말로

피 한방울도 안먹이고도 혼자서 콕콕 찌르고 다니면서

잘 살아있습니다. ㅎㅎ 본케보다 몸빵이 더 좋다는... ㅠㅠ

제 용병셋팅과 같이 한다면 횃불용 슴딘도 앞으론

용병 거느리고 다녀두 될듯합니다. ^^

영상에서 일반사냥터에서는 제가 안다+인내+유닉쓰레셔 조합으로

셋팅했지만, 솔플방에선 위 조합으로해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풀방기준으로 볼땐 아무래도

유닉쓰레셔셋팅이 사냥에 더욱 유리합니다.


■ 사냥법 ■


1.일반 사냥터


원본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BJ6s8f_BObg&t=316s




원본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0WCLcMlf64k&t=100s



프렌지 바바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광전사" 라고 하고싶네요.

멀미날정도로 빠르게 뛰어다니면서 휩쓸고 다니지요

프렌지 스킬을 오른쪽에 두고 마우스 우클릭 한 상태에서

방향만 잡고 달리기만 하면 됩니다.(몬스터클릭x 땅클릭 후

꾹 누르고있으면 달려가면서 자동으로 다 때려팹니다.)

일반 몬스터는 죽음+고뇌 사냥을하고 보스잡을때는

w키 눌러서 마소+고뇌 조합으로 잡아줍니다.

솔플방에서는 그냥 보스도 죽음+고뇌 조합으로해도 차이없습니다.

오히려 잘박힐땐 죽음+고뇌 조합이 더 빨리 잡기도 합니다.

다수의 적 무리속에선 휠윈드바바가 더 빨리 사냥하지만

휠윈드 바바는 분산되어있는 적들을 사냥할때는 프렌지바바보다

더 느리기 때문에, 각 사냥터별로 클리어 속도를 봤을 땐

프렌지바바가 휠윈드 바바에 비해서 사냥속도가 결코

느리지 않습니다.(디발런/피트 사냥영상 참조)

미처 영상은 준비하지 못하였지만 힘스텟을 단 하나도

찍지 않아도 풀방사냥도 크게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2.횃불퀘


원본 주소 https://youtu.be/hO3UIJQcYOI



횃불퀘는 일반사냥터와는 다르게 조금의 컨트롤이 필요로 합니다.

우선 프렌지스킬은 두자루의 무기로 "원투,원투" 하면서 근접해있는

몬스터를 두방씩 때리는데 2마리 이상이 붙어있다면 한마리씩

일점사 하는것이 아니라 각각 한대씩 때립니다.

그래서 보스잡을때 소환몹이 같이 붙어있으면 함성스킬 중

하울(몬스터가 달아남)써서 소환몹이 멀리 도망가게 해서 보스만

일점사를 하게되면 빨리 잡으실 수 있습니다.

(횃불퀘 동영상 바알&디아 사냥 참조)

단, 메피스토 같은경우 예외인것이 워낙 딜이 쌔기 때문에

라텝이 발동되기 전까지는 오히려 주변에 소환몹이 있어주면

소환몹으로 하여금 많은량의 라흡을 할수있어서 좀더 안정적입니다.

메피 잡을때는 하울을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 합니다.

그리고 바알의 소환몹은 물리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케나

용병이 소환몹을치면 라흡이 안되니 바알잡을때는 특히나

하울컨트롤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제 프렌지바바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혹시나 설명에 있어서 틀린부분이나 추가로 더 좋은

셋팅법 의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많이 미흡하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도움주신 고마우신 분들

우선 프렌지바바 육성관련 글 올려주신 모든 분들깨 감사합니다.

물심양면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신 현명님 감사합니다.

본인 바바부터 사용 안하시고 쿨하게 으뜸횃불 선물해주신 하이트리님 감사합니다.

20/20/6 애니참을 나눔해주신 벤벤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육성글을 이렇게 깔끔하게 편집 잘 해주신 까리한동자님 감사합니다.
트위터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댓글달기
안녕하세요~

카큐 아시아 래더 소박한 나눔러 강민빠입니다.

강민빠의 『강민』은 프로게이머 강민님이 아닌 제 아들 강민이랍니다~ ^^

강민빠 exp 글쓰기
96%
에드코엘룬포
아 이제 저도 질문하나 드릴께요.
페이즈마소+고뇌말고 
페이즈마소+페이즈마소 쓰고
라탭걸리면 스왑해서 패면 되지 않나요?

라탭이 더 잘 걸릴 거 같은데요.
그리고 궅이 스왑안해도 용병이 졸라 세질거 같습니다 
34마이트 ^^
(2020-06-08 오전 10:25:33 - ***.***.146.80)
제린
강민빠님 대신 말씀을 드리면..
ㄴ 로드타운님 데몬 벨트를 업글해서 스웹이 된 것입니다. 데몬 벨트가 맞습니다.

ㄴ 초코비님 버그를 사용하면 공속의 이득을 봅니다. 만약 고뇌를 장갑위에 죽음을 신발위에 두었을 경우 공속버그는 발생하지 않아 무기의 평균공속이 (-30 +10)/2  = -10 이 됩니다. 이 경우 5프레임 프렌지를 위해 필요한 공속은 75% 공속입니다.
하지만 장갑위에 죽음, 신발 위에 고뇌로 상시 버그를 유발시켰을 경우 무기의 평균공속은 (-30 +10)/2 -30 - 10 = -50 이 됩니다. 이 경우 5프레임 프렌지를 위해 필요한 공속은 7% 입니다. 
버그 유발을 하고 안하고는 필요 공속의 차이가 엄청납니다.
페이즈고뇌와 페이즈마소의 경우는 공속버그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말씀대로 장갑위에 고뇌가 와야 주무기의 공속 영향을 받을 수 있을 듯 하네요. 현재 상태로는 고뇌의 38공속을 버리는 꼴인 듯 합니다.
(2020-06-08 오전 11:22:01 - ***.***.139.26)
강민빠
ㄴ로드타운님 초코비님 에드코엘룬포님 질문의 대한답은 이미 제린님깨서 해주셨네요 ^^

모두 감사드립니다.
(2020-06-08 오전 11:52:23 - ***.***.198.33)
강민빠
에드코엘룬포님 질문에 추가 답변드리자면 

앞서 제린님깨서 말씀해주신것처럼 마소+마소를 쓰지않는 가장 큰이유는 공속때문입니다.

만약 공속을 버리고 라텝을 업시켜야한다면 고뇌를 버리는것보다 고무장갑대신 뱀파장을 사용하는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2020-06-08 오전 11:54:13 - ***.***.198.33)
에드코엘룬포
페이즈 마소+마소가 40공속에 5프레임 이미 오버인데요.
위치버그를 써볼까하고 계산기 돌려보니 20레벨 프렌지에서 40공속이 5프레임이네요.

또 보니까 위치버그 없이 스왑버그만 적용시 (장갑위에 고뇌)83공속이면 되던데
하이로드+데몬장+주얼+고뇌
이것도 오바되는데 그냥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제가 오랫동안 프렌지 바바를 안해서 착각하는 게 아닌지 모르겠네요.
(2020-06-09 오후 1:02:39 - ***.***.8.252)
강민빠
ㄴ에드코엘룬포님

우선 앞선 제답변에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사과말씀 먼저 드립니다.

엘룬포님 댓글을 확인하고 제가 잘못알고 있었나 싶어 이래저래 정보글 토대로 계산도 해보고 심지어 급하게 마소도 한자루 더 구매하여 테스트까지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공속 관련해서는 제가 잘못알고있었습니다.

덕분에 잘못 인지하고 있었던 부분 다시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앞서 건의주셨던 마소+마소 조합으로 횃불작업도 10회 실시 해보았습니다.

장점:라텝발동률과 마이트효과 추가 상승(17+17=34마이트)

사실,마소2자루 착용시 마이트효과가 중첩적용되는지도 이번에 알게되었습니다.
프렌지데미지(맥뎀기준) 17마이트적용시 2438ㅡ>34마이트적용시 2790
용병데미지(맥뎀기준) 17마이트적용시 5427ㅡ>34마이트적용시 7090

단점:라텝후 스왑으로 딜링(마소+고뇌조합보다는 딜이 약함),
명중률 하락(마소보다는 고뇌가 더 잘박힙니다.) 

단점에대해선 답변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020-06-10 오후 6:24:06 - ***.***.198.91)
강민빠
ㄴ단점에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우선 제가 소개해드린 셋팅에서 캐릭터 정보창에 보면 바알기준 명중률이 81%나옵니다.

다만, 81% Chance to Hit 가 실제로 바알을 공격할때 81%가 아닙니다.

스킬빨로 증가된 디펜스는 스탯창에 적용이 안되어 표기됩니다.

바알이 칠링아머 스킬을 시전하기때문에 225% 디펜스뻥튀기가되어서 

디펜스3150 ㅡ> 10237이 나옵니다.

바알 디펜스 10237로 계산을 할경우 실제 Chance to Hit는 81%가 아닌 63%가 나오게 됩니다.

고뇌가 잘 박히는 이유가 -25% target defense(방깎) 때문인데
보스몹의 경우 절반만 적용이 되어 -12.5%를 깎게됩니다.

그래서 마소보다는 고뇌가 명중률이 더 높아서 '잘박힌다'는 느낌을 받게되더라구요

실제 사냥후 체감만으로 말씀드리자면

바알공격시 마소+마소 조합은 마소+고뇌 조합보단 확실히 잘안박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적중률이 떨어지다보니 라텝발동률이 10%추가 되었긴하나 실제론 10%보단 조금더 낮게 추가된 효과를 느낀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안정성은 마소+마소의 조합이 우수했습니다.(라텝발동률 10%향상)

사냥시간은 마소+고뇌의 조합이 조금 더 빨랐습니다.(17마이트의 추가효과보단 몇방 더 적중하는것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저는 결과적으로 다시 마소+고뇌의 조합으로 셋팅을 결정하였습니다.

마소+마소의 안정성도 참 좋았으나

이미 마소+고뇌의 셋팅만으로도 충분한 안정성이 보장 되었었고

마소+마소의 조합은
(2020-06-10 오후 6:59:11 - ***.***.198.91)
강민빠
마소+마소의 조합은 라텝후 죽음+고뇌 조합으로 스왑을 해서 딜을하면 딜은 동등한 조건일수는 있으나 이는 현제 제가 지향했던 '편안함'의 컨셉에서 조금 벗어나는듯 했고 스왑후 딜링의 작은 단점이 있다면

라텝후 추가로 소환되는 몹들은 라텝이 적용이 되어있지 않기때문에 용병이 소환몹에서 라흡을 주로 하게되는데 라텝이 없을경우 라흡량이 확실히 차이가 나게됩니다. 

그렇다구해서 다시 또 마소를 스왑해 라텝을 발동시키며 하기도 번거로운거 같고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무기하나로 트리스트럼사냥을 끝내는게 좋을듯 해서 마소+고뇌 조합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공속관련해서는 제가 잘못 인지하고 설명드린점 사과드리고

덕분에 새로운 조합으로 테스트 해볼수있게 되었고, 

여기서 몰랐던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의견 주신 에드코엘룬포님깨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06-10 오후 7:14:46 - ***.***.198.91)
에드코엘룬포
그렇군요.
일단 마소+고뇌 조합도 라탭을 잘 거니 원래의 세팅이 훨씬 편하겠네요. 초반엔 마소+마소로 때리다가 후반부엔 고뇌+죽음으로 때리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초반엔 강타가 중요하고 나중엔 뎀딜이 중요하까 

그런데 디펜부분을 생각 못했네요. 
일단 잘박히는 게 가장 중요하니까요

세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0-06-10 오후 9:20:10 - ***.***.152.108)
  1 / 2  
회원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수 있습니다.
[↑] [안내]질문글은 케릭터광장 자유게시판에 작성해주세요. ™여럿이함께
[↓] [육성]크레이지바바. 가성비 쌍고뇌 프렌지 바바! 재미나요! 아이럽바바
회사소개 / 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카오스큐브(위클릭) | (강등 관련문의는 전화상담이 안됩니다) | 사업자번호: 5032169314  [사업자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