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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앰플 표창씬 2탄 - 쌍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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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올라운더 앰플 쌍클 퓨리씬을 소개함니다.
버스부터 횃불까지 안되는거 없는 케릭
제가 키우는 단 하나의 케릭임니다. 소서팔라가 하는 모든 역할을 수행함니다.

프롤로그
퓨리의 데미지만 본다면 불사조가 우위 이지만, 케릭은 설계하기 나름임니다. 퓨리는 트리거이고 데미지의 메인을 데쎈으로 설계한게 본 케릭임니다.
퓨리가 제 아무리 쎄다고 해도 데쎈보다는 못하니까요. 물론 퓨리를 무지 막지하게 쎄게 만들 수는 있슴니다. 그런데 그게 싱글에서는 쉽게 되지만 래더 베넷에선 쉽지 않다는게 문제죠.
퓨리는 1 대 1 에서는 매우 강함니다. 그런데 카오스 처럼 1 대 다수의 상황은 쉽지 않슴니다. 활마의 경우 가이드샷이 데미지가 높고 좋다 하여 필이 꽂힌것 마냥 가이드로 맵의 모든 몬스터를 잡나요?. 이것은 효율의 문제임니다. 멀티샷이 1 대 다수에서 효율이 좋으니 멀티샷을 쏘는 것임니다. 어쌔는 그 역할을 데쎈이 함니다. 그래서 데쎈쪽에 좀더 힘을 줘봤슴니다. 우리는 은연중에 게임용 케릭터도 PvP에 어느정도 대응 할수있도록 케릭을 만들어 왔슴니다. 오래된 플레이어 일수록 그런 경향은 더하구요. 퓨리도 그런 관점에서 퓨리의 데미지를 먼저 생각하는거 같은데, 어차피 퓨리로는 뉴비들 아니면 상대하기 힘듬니다. 공방 침탈자 수준만해도 퓨리로 상대하기 어렵슴니다. 그냥 일반 게임용일뿐이란 것을 깨닫는다면 퓨리의 데미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지 않고 종합적인 판단에 의한 설계를 할 것임니다. 그리고 혼돈과 면죄를 가지고 다니면 됨니다. 그냥 친구들 끼리 재미삼아 하는 듀얼도 네크나 팔라전 정말 어렵슴니다. 새로운 빌드와 컨으로 타개해 나가길 기대해봄니다.


쎄팅

무기편
데쎈이 주요한 딜을 담당하기 때문에 메인 무기는 트랩 속도가 빠른 루닉계열을 선택 할 수밖에 없슴니다. 한번 양보해서 페럴까진 됨니다. 그 이외의 모든 클러는 메인으로 사용불가 임니다.
아무리 퓨리가 6프레임 고정이라 하여 공속이 필요없다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퓨리만 쓸 경우임니다.
이 케릭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어쌔신은 복합 스킬을 사용함니다. 분명 공속이 필요하고 빠른 베이스가 좋을 수 밖에 없슴니다.

메인무기
접미사 앰플/공속/내회
접두사 2소켓/2스킬/크루얼/풀스/마스터스
스태프모드 3데쎈/3퓨리

이상적인 메인 무기는 루닉 앰플/30속/에테내회/2스킬/2소켓/크루얼 혹은
앰플/30속/2스킬/2소켓/풀스
각각 스태프 모드로 3데쎈/3퓨리 임니다.
극증(450증뎀)은 없슴니다. 극증이 되려면 크루얼에 마스터스가 붙어야 하는데 마스터스가 붙으면 2스킬이나 2소켓을 버려야 함니다.
계산해보면 2스킬이나 2소켓이 마스터스보다 좋슴니다.
크루얼 대신 가져갈수 있는 풀스는 횃불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좋은 옵임니다.
두번째 무기는 딱 상악클러죠. 두번째 것은 크루얼이 없으니 에테일 필요도 없슴니다.
이런 클러는 시즌내에 서버에 몇개나 나올까요? 스태프모드를 버린다면 몇개는 나오지 않을까요? 싱글이라면 3분만에 만들겟지만....

현실적인 클러
접미사에서 에테내회는 없어도 됨니다.
접미사 앰플/30속 선택. 또는 써클에서 공속을 더 가져간다고 보고 속업이 없는 것도 가능은 함니다.

접미사 필수옵 - 앰플
접미사 있으면 좋은옵 - 공속

접두사 우선순위를 살펴보겠슴니다.
2소켓과 크루얼 비교시 2소켓이 더 좋슴니다. 그것은 스킬에의한 데미지 기여 때문으로 계산해 보면 로룬(데들리) 한개의 가치가 크루얼보다 높슴니다.
2스킬 퓨리 데미지로는 에테 크루얼 보다 좀 낮겠지만 데쎈에 영향을 주며 쉐도우계열까지 2스킬 올리므로 2스킬은 크루얼보다 높게 봐야함니다.
스태프모드로 퓨리와 데쎈의 가치또한 높슴니다. 퓨리가 붙었다면 크루얼을 대신하는 것이죠. 이 케릭에서는 데쎈을 시폭반경으로만 보지말고 라이트닝데미지도 봐야함니다.

쓸만한 클러
앰플 30속 + 2소켓/2스킬/크루얼/풀스/스태프모드 중 한두개추가
예)
1. 앰플 30속 2소켓 - 로로작 이것만으로도 꽤 쓸만함니다.
2. 앰플 30속 1소켓 2스킬 - 로작
3. 앰플 30속 1소켓 풀스 - 로작 지금 사용중인 클러
4. 앰플 30속 2소켓 풀스 - 로로작
5. 앰플 30속 1소켓 2스킬 풀스 - 로작
6. 앰플 30속 1소켓 2스킬 크루얼 - 로작 지금 사용중인 클러
6. 앰플 30속 2소켓 2스킬 풀스 - 로로작 실제로 넘사벽템임
7. 앰플 30속 2소켓 2스킬 크루얼 - 로로작 이것도 넘사벽템
8. 앰플 30속 2소켓 2스킬 3퓨리 - 로로작 이것도 넘사벽템
9. 앰플 30속 2소켓 2스킬 3데쎈 - 로로작 이것도 좋은템임니다.
전부 노에테 클러 임니다.
무기에 속업이 없다면 방어구에서 채워줌니다.

에테는 위에 열거한 옵들이 좋게 붙어줘야 쓸만함니다.
그냥 단순히 데미지만 높다 하여 절대로 좋은 클러가 아님니다.
조드작을 해야해서 로룬이 안 들어가면? 찰시면담임니다.
에테인데 속업이 없다? 노에테에 속업있는 것이 더 좋슴니다.

앰플클러가 아직 없다면 가지고 있는 쎄팅에서 아뮬만 아트마로 교체해도 됨니다.
하이로드와 아트마를 계산 비교해 보면 큰 차이는 안나는 것을 알수 있으니 충분히 가능한 발상임니다.

서브무기 - 역병 3데쎈/3퓨리 베이스는 상관없음. 내구도가 조금씩 줄어듬니다. 아직 못구해서 3데쎈 , 3퓨리 단독 스킬을 쓰고 있는데 이것도 괜찮슴니다. 3/3클러 가지고 계신분 연락좀 주세요.

나머지 아이템 쎄팅
머리 - 써클 2스킬/10패케/듀얼리치/올레지 참작
장갑 - 고무장갑(안수)
아뮬 - 아트마
링 - 쌍조단
벨트 - 스웹
갑옷 - 수수
신발 - 쉐댄, 고어
콜투스피릿
용병 디파이언스오라 무공 그림헬름 인내

참쎄팅
트랩피참 4장, 그랜드 마나피참 1장, 그랜드 올레참 1장, 스몰 올레참, 마나참, 횃불, 애니.

어쎄는 스탯1에 마나가 1.75상승함니다. 부족하면 찍을수 있는 수준이죠. 그랜드 마나참은 59이니 34스탯임니다. 34스탯은 1스킬과 비교시 퓨리데미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약간 아래임니다. 따라서 마나참을 빼고 트랩피참으로 채우며 부족한 마나를 순수하게 찍는 것이 이득임니다. 미세 조정 과정에서
그랜드 마나참 빼고 트랩피참으로 채웠고 마나를 순수하게 몇개 찍었슴니다.

헬에서는 30패케 쎄팅이고 스왑해서 65패캐임니다.
노말이나 나메 버스용으로 공유창고에 102패캐 쎄팅과 통찰을 둠니다.

트랩 9프레임 42속을 클러와 장갑으로 충족함니다.

강타? 계륵임니다. 아쉽다면 신발을 고어라이더로
상악? 버려도됨니다. 아무 의미 없슴니다.

데미지를 높이려면 증뎀을 올리고 좀더 데들리 쎄팅을 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케릭이 무거워 짐니다. 게임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스킬은 텔레포트임니다. 주케릭은 가벼워야죠. 육중한 몸을 이끌고 뒤뚱거리며 따라 다니는 질딘은 필요 없슴니다. 날아 다니는 햄딘이 필요한거죠. 길리엄 같은 것은 부케릭에나 어울리는 것임니다.
주케릭으로써 소서팔라를 대신할 어쎄는 마나수치가 높아야 함니다. 어쌔를 오랫동안 해오신 분들 이라면 잘 아실 검니다. 어쎄에게 마나가 얼마나 중요한 자원인지. 그래서 발카링이 아니라 조단이고, 마나참이 필요함니다. 버스 해주는데 텔포하다가 마나 떨어졌다고 한가하게 몹잡아 마나 채우고 있을 순 없잔아요.

스탯 및 스킬
스탯은 일반형인 피위주로 감니다. 물론 데미지와 어레를 위해 덱스에 투자를 좀 할 수 있슴니다.
어레 문제는 용병 무공이면 우버 바알 이외에는 신경 꺼도됨니다. 과거 드탈씬 관련글에서 많이 다루었었죠.
스킬은 블레이드 계열 마스터
쉐도우 계열 취향대로 찍고 - 필자는 템빨포함 쉐마 20레벨, 페이드 20레벨 했슴니다. 마블은 1.
베놈은 별 도움이 안되니 생략함니다. 클마도 1만 찍슴니다. 클마 크리티컬이 20레벨 정도에서 포화상태로 가니 클마를 템빨로 20레벨까지 하는것도 좋슴니다. 클마를 많이 주게되면 데쎈이 약해짐니다.
데쎈 라쎈 적당히 찍어줌니다. 데쎈속에 라이트닝 데미지가 있슴니다.
적은 스킬투자에서는 데쎈속의 라이트닝이 라쎈의 라이트닝보다 효율적임니다.
데쎈 라쎈 비율을 7대3 정도면 적당함니다. 그보다 라쎈이 더 적으면 데쎈속의 라이트닝 데미지가 떨어짐니다. 데쎈라쎈 20/20가고 블레이드계열에서 뺄수도 있슴니다. - 퓨리씬이 트랩씬의 경계내로 살짝 들어섯슴니다. 트랩류의 효율성이 높으니 저쪽으로 넘어 간대도 어쩔 수 없슴니다.
데쎈속의 라이트닝 데미지는 트랩 깐 초기에 시체만들기에 많은 도움이 됨니다. 데쎈 횟수를 늘리는 것은 필요 없슴니다. 다섯방 안에 한 현장은 끝내야죠. 일곱방까지 질질 끌 이유가 없슴니다.
데쎈에서 발동되는 라이트닝데미지 1500-2000 가량이 제 역활을 함니다. 이것이 수치상으로는 작아 보이지만 한줄로 서있는 여러 몹을 관통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좋은 성과를 냄니다.


횃불 퀘스트
릴리스 이주얼 듀리엘은 위의 쎄팅대로 해도됨니다. 예상보다 쉽게 잡슴니다.
트리스트럼에 들어가면 써클을 코로나로 교체, 풀스옵 클러, 불사조, 레이븐링 한쪽,듀얼리치링,썬더갓밸트로 쎄팅을 바꿔줌니다. 레지참도 추가로 넣슴니다.
디아는 쉬운데 메피 바알은 어렵슴니다.
라이프 리치가 안되는 메피는 상당히 힘듬니다. 앰플을 고수 하려면 최대한 데미지를 올려서 빨리 끝내는 수밖에 없슴니다. 그렇게 하려면 불사조를 들어야함니다. 참쎄팅도 상당히 고급이어야 가능함니다.
앰플을 버리고 디크리(법율위반)로 쎄팅하는 쪽이 더 쉽긴함니다. 디크리는 적 공속과 공격력을 낮춰주니 버티기 쉽게됨니다. 이때는 강타셋(길리엄,고어)과 하이로드가 필요함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2.4패치전의 킥트랩씬 마냥 쉬운것은 아님니다.- 미스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저주걸기 위한 시간이 길고 잡는 시간이 길어졌슴니다. 차라리 횃불전용으로 한케릭 더 키워서 스탯스킬템을 쎄팅하는쪽이 더 속편할지도 모르겠슴니다. 이것 저것 다해보다 결국 찾아낸 해법은 아래와 같슴니다.
횃불에 최적화된 스킬/스탯이 아니므로 어중간한 앰플을 버리고 라이프탭을 선택했슴니다.
지금 횃불이 과거에 비해 어려운 것은 잘 맞지 않기 때문인데 그러니 한방데미지가 크게 들어가야 함니다. 따라서 불사조가 필요하고 높은 강타 치타가 필요함니다.
퓨리는 드탈에 비해 어레가 많이 낮슴니다. 그래서 인첸봉으로 인첸도 걸어야하고, 어떻게든 어레문제를 해결해야함니다.

무기: 유닉 팽드나이프 에드작 75프로방깍, 25강타, 33치타 - 아래 에드코엘룬포님 글 참조
이 무기로 어레문제를 해결하고, 강타,치타는 덤으로...
75프로가 절반 적용이니 37프로 방깍
1. 아이템의 % 방어 깍기는 기본디펜에서 깍는다. 바알 기본디펜 3120 -> 1985
2. 스킬 컨빅으로 -83프로는 증가디펜에서 깍는다. 바알 칠링아머 225프로 -> 142프로
최종 바알 디펜스 = 1985*(1+1.42) = 4796 원래 10237인데 놀라운 성과 임니다.
위 프로세스에 대해 의문을 가지신 분들은 가큐내 검색으로 찾아보시기 바람니다.
오래전 강좌에 있었슴니다.
뱀파장/불사조/썬더갓/하이로드/길리엄뚜껑/고어라이더
하이로드,길리엄뚜겅, 고어라이더 중 한가지는 다른것으로 해도됨니다.
인첸봉사용.
꼭 클러로 하고 싶다 하면 상악클러 베베작이나 로로작으로 위의 쎄팅대로 하면됨니다.



블레이드 계열 어택레이팅에 관한 이슈
과거 2.4패치전 부터 표창이 클러를 들어도 클마 어레가 케릭창에는 표시가 되는데 실제 게임에서 적용안된다는 이슈가 있었슴니다. 물론 이것은 버그일테고 블리자드가 신경을 안써서 그랬겟죠. 만약 아예 안되도록 설계 했었다면 케릭창에도 안나타나도록 됬을테니까요. 관련 글은 이 게시판 제가 자주 인용하는 키커님 글 검색하면 나옴니다.
2.4패치후에 몇가지 간단한 테스트로 확인결과 과거처럼 클러를 착용해도 퓨리에 클마 어레가 적용되지 않슴니다. 단 새로나온 퓨리 스킬에 따른 어레증가는 적용됨니다. 과거의 버그를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안고 간거죠.

블레이드 계열 어레 테스트
싱글에서 테스트 했슴니다.
케릭이 아이템 없이 버텨야 하니,
참으로 뎀감63/매직뎀감63/데미지감소50프로 만들어줌니다.
참으로 디펜 2천대를 만들어 줌니다.
참으로 올레지 95가 되도록 쎄팅해 줌니다.
카타르를 들고 퓨리를 한개만 찍슴니다.
다른 템은 아무것도 착용안하여 스킬레벨이 오직 1이 되도록 함니다.
민첩도 조금만 찍슴니다.
이상태에서 헬로감니다.
액트1 앞마당 좀비나 펄른을 공격하여 미스나는 것을 관찰함니다.
그리고 클마를 20개 찍고나서 마찬가지로 공격하고 관찰함니다.
위의 두가지 경우가 비슷하게 잘 안맞슴니다.
마지막으로 클마 20일때 화면에 나오는 어레와 비슷하게 쎄팅해주고 클마를 안찍슴니다.
위의 몹들을 공격해보면 미스가 많이 안나는 것을 볼수 있슴니다.

위의 방법으로 블레이드센티널과 블레이드쉴드도 테스트 함니다.
결과는 진짜 어이 없게도 블레이드센티널과 블레이드쉴드는 클마의 어레를 적용받았슴니다.

물론 정교하지 않은 실험인지라 오차가 있을수도 있는점 양해 바람니다.

클러를 든 케릭터의 정확한 퓨리 어레를 보기 위해선 클러에 있는 스킬레벨과 동일하게 비전용무기와 방패로 쎄팅하고 퓨리의 어레를 보는 방법이 가장 간편함니다. - 스킬레벨이 높을경우 어렵슴니다.
아니면 계산에 의존하던지 면죄로 초기화 하여 클마 안찍은 상태로 보시면 됨니다.

퓨리(표창) 데미지 계산법
케릭터 창에 제대로 표시해 주지 않슴니다.
무기의 75프로데미지와 증뎀효과는 정확히 계산해주고있고, 스킬에의한 증가분은 그 숫자만 더해서 표시 되기 때문에 실제보다 매우 낮게 표시 됨니다.
이제 까지의 경험과 지식으로 몇가지의 가설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정리 했슴니다.
가설에 의존한 부분은 추후에 확인되는대로 올려드리겠슴니다.

가설: 들고 있는 무기 타입에 따라 스탯기여치가 결정된다.
근거: 각 타입별 무기를 들고 힘민첩을 찍어보면 해당되는 스탯일때 퓨리데미지가 올라간다.
클러를 들었다면 스탯에 의한 증뎀 기여치가 힘민첩 합의 75프로
칼이나 도끼이면 증뎀 기여치가 힘의 100프로
망치 계열이면 증뎀 기여치가 힘의 110프로
던지는 무기와 대거는 증뎀 기여치가 힘민첩 합의 75프로

퓨리데미지 식은 한번에 쭉 다 적어 놓으면 복잡해보이지만 내용을 알고나면 매우 단순한 하나의 선형식임니다. 모든 클래스 데미지가 적용되는 방식이기도 하고, 방어상승이 적용되는 방식이기도 함니다.

블리자드는 다음과 같이 만들어 놨슴니다.
전체 데미지 = 무기데미지 + 무기데미지*증뎀

퓨리의 경우 무기데미지의 항목에 약간 변형을 가한것임니다.
퓨리데미지 = A+A*B = A*(1+B)
A = 무기의 75프로 + 스킬에의한 증가분 : 쌍클러는 메인클러의 75프로
B = 증뎀의 합, 이값은 퍼센트로 계산함니다. 100프로면 1로 계산
증뎀의 종류
1. 방어구 증뎀 - 불사조 400, 증뎀주얼 40, 안수 데몬에 350 등
2. 스탯의 증뎀 - 위의 가설에 따라
3. 클마의 증뎀 - 클러일 경우만 해당, 너무 낮은 스팩, 만땅 찍어서 겨우 증뎀주얼 2개랑 동일.
4. 오라증뎀 - 용병의 오라, 파낙, 등
맥뎀참이나 맥뎀 민뎀은 무기에 그 데미지만큼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됨니다.
원소데미지 매직데미지는 단순히 전체 데미지에 더해줌니다. 독 데미지는 독이 적용되는 방식대로 봄니다.
원소/매직 데미지 추가 75프로로 수정함니다.(에드코엘룬포 님 제보로)
독 데미지 추가시 75프로로 케릭창에 나타남니다. 이것도 수정함니다.

에필로그
앰플은 피케이에서 활용되기 어렵슴니다. 인간은 가만히 서서 맞아주질 않으니까요. 단순히 게임용일 뿐임니다. 옵션이 아무리 좋아보여도 비싸게 구입하지 마십시오. 지금 변화한 환경에서 아직 어떻게 블레이드 류가 활용 될지는 모르겟으나 퓨리는 선딜레이가 너무 길어서 한계가 많슴니다. 휠을 돌면서 비벼가는 블쉴이나, 즉시 발사되는 블센과는 다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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