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포탈
m,s 쪽지함
f키 친구목록
0키 처음화면
1키 설정안됨
2키 설정안됨
3키 설정안됨
4키 설정안됨
5키 설정안됨
즐겨찾기 CP충전 | CP안경 |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 로그인
(2021-07-24 오후 2:00:00)
HOT키워드: 유재석 측 코로나 , 배우 윤주, 구본길, 마켓비 캐시워크, 킹덤 아신전
카큐
레저렉션 거래
디아블로2 거래
클래스
커뮤니티
아이템정보
카큐포럼
로그인후 CP,EXP
확인 가능합니다
CP충전하기
CP충전내역
CP사용내역
카큐EXP순위
접속중 운영자/도우미
카오스큐브 - [정보]질딘은 수학적이고 통계적이다.
인기글
[정보]질딘은 수학적이고 통계적이다. RUBY [정보] 파낙? 홀쉴? PK 해슴딘은 어떤 스킬을 【Blessed】
[정보]질딘이 사용하는 참종류 AIDIN [정보]질딘의 정석 미묘
[정보](드림, 홀쇽 질딘) 무기, 스킬 세팅별 자또 [정보]고뇌질딘의 실제 질대미지 대우
[육성]1레벨 질딘창고 만들기 AIDIN
추천게시판(팔라딘)
마상자벨마 풀템 리마스트
구발키리,구발참,올제작본넥 각개팝니다 수박v
손치워!!!!!!!!!!!!! 어딜만져
꽃미남 건이준이아빠 건이준이아빠♡
전광판 [등록하기]
[정보]질딘은 수학적이고 통계적이다.
작성자 | 조회 | 작성일 |
첨부화일 | 등록IP |
추천회원(8)   로그인후 추천한 회원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TIN - 질딘의 주요 승패요인
basin - 질딘의 통계적 접근과 셋팅변경의 실질적 효율
남자천사 - 질딘전 과학계산을 넘어선 무언가 큰 요인이 작용한다!
HEEJAE₁ - 질딘은 수학입니다. (삭제됨)
AIDIN - 질딘은 수학적이고 통계적이다??



안녕하세요 질딘은 접었지만 질딘글은 쓰는 doin'nothin'club의 설립멤버이자 유일멤버인 DNC_너드™(DMC_베드™ 아니죠 ㅎ) 라고 합니다.

basin님의 글에, 댓글로 앞서 했었던 주장에서 세팅의 개념에 포함시키면 될 것을(60딮 59스탯 다뎀, 71스탯 전투링의 레이븐보다 우월한 1스탯, 구횃의 25% 밤파이어스톰 등) 구별되지 않는 기준으로 세팅과 운으로 나누려고 했던 잘못을 저지른 바 있으므로 '운'의 정의부터 다시 내리고 싶네요.

일단, 질딘의 승률, 강함은 질딘의 정석에서 알 수 있는 대미지x공격성공률x방어성공률x피의 결과값인 '전투력'으로 결정됩니다. 다만 전투력에 따른 승률은 A와 B가 1,000번 이상 대결했을 때에나 나타나는 산술적인 결과이며, 10선은 마술적인 결과가 아니라 그러한 큰 산술적인 통계에 서서히 수렴해가는 한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10선에서 이긴다는 것은 어떤 세팅이 강하다거나, 경기 중 세팅의 변경이 우월했다 하는 식으로 해석될 수 없고, 아무런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basin님의 글 일부를 인용하여 간단히 예시를 들어 10선의 승리를 설명하면,

· 확률상 이길 때가 돼서 이긴 것
· 동전이 뒷면만 나오다가 더 뒷면이 나온 것.

∴ 질딘의 우열, 즉 승패는 세팅이 결정하며, 10선의 결과는 우열이 아닌 운일 뿐이다.

이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으로 핑은 세팅 이상으로 질딘전 승패의 가장 큰 변수다.라는 주장을 입증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고 제안해보겠스빈다.

아, 그 전에 XTIN님이 행하신 리치 차이에 대한 실험에 대해서도 짧게 얘기를 하고 넘어가고 싶네요. 이미 질딘의 정석 끝편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결론내리긴 했습니다만.

'아주 조금씩 걸어나가며 쉽질로 상대를 때릴 수 있는 최적의 거리를 물러나보기도 하면서 좁혀나가고 최적의 3리치를 만드는 것'을 전제로 하는 실험이 타당성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아래와 같이 실험했습니다.

무기 뒤 괄호는 리치 표시.

1. 숏소드(1)와 액스(3)를 든 두 질딘 중, 숏소드를 든 질딘은 가만히 서서 쉽질을 하고 액스를 든 질딘이 걷기로 숏소드질딘을 타격합니다.

2. 여러 번의 결과에서 숏소드는 액스를 맞추지 못하거나, 중간 정도의 빈도로 평타만을 때리거나, 낮은 빈도로 실제 타격이 이루어지는 질을 시전했습니다.

3. 리치 차이는 있으나, 이러한 실험에서조차 높은 확률로 맞추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동하며 서로의 리치 차이만큼 서서 때리게 되는 실제 질딘전에서는 리치가 체감하지 못할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치렉을 만드는 것이 인터넷 상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임에는 동의하나, 소위 '핑'이 개입했다고 볼 수 있는 이러한 상황이 사실상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리치가 승패를 가른다. 라고 생각하는 질딘유저분 자체가 없지 않나요?


혀가 길었네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제안하는 것은 핑에 프레임 개념을 도입하여, 1. 핑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설명하고, 2. 각각의 경우에서 얼마만큼의 시간(프레임)이 적용되며 그렇다면 몇 핑이 손해를 입는 단위인가를 말할 겁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3. 실제적으로 그러한 손해 단위의 핑이 발생하는가, 핑은 세팅 이상으로 질딘전 승패의 가장 큰 변수인가를 말하고자 합니다.


① 핑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

1. 첫 타격 전 서로 접근하는 상태
2. 4번 연타 후 다음 4연타를 하기 전의 상태
3. 정말 질이 중간에 끊기고 맞는 상태


② 각 경우에서 적용되는 시간(프레임)

1. 실제 질딘전에서 정말 체감하기 어려운 리치와, 상대에 대한 공격성공률에 기반한 공격이 성공할 때까지의 시간
첫 타격이 무조건 적중한다는 가정 하에 4프레임의 핑(지연)인 160핑이 손해의 최소 단위
2. 질이 정확히 같은 프레임으로 맞물릴 때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프레임으로 맞물린다고 가정하는 것이 핑이 승패의 가장 큰 변수라는 가정법에 유리하므로 그렇다고 치면 역시 160핑이 손해의 최소 단위
3. 프리즈락이라고도 일컫는 개념. 정말 핑 자체가 개입한 경우이기는 한데, 이론상으로는 멈춘 후 바로 공격을 개시할 수 있으므로 손해의 최소 단위 없음


③ 실제로는?

일단 핑에 대한 개념정리.
단위는 ms(1/1000초). 예컨대 핑이 10이면 플레이어가 입력한 조작이 10/1000초=0.01초 뒤에 실제 게임에 반영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아2에서 0.04초=1프레임이므로, 40핑=1프레임입니다.

게임 내에서 채팅에 /fps라는 명령어로 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해의 최소 단위가 160핑이라고 했으므로, 실제 질딘전에서 핑이 160을 넘어가는지만 확인해보면 됩니다.
질딘전보다 더 열악한 상황(각종 자벨스킬&해머돌리기&함성&용병 및 소환물이 난무하는 헬 풀방 쓰론)에서 별 개짓을 다 했어도 핑이 50을 넘어가는 상황이 없었는데, 어떤가요?
충분히 많은 시간을 들여 실험한 결과입니다. 개인적인 실험 결과이므로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의문이 들면 직접 해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다를 건 없을 것이고, 최소한 '노트북과 최신 랩탑에서의 플레이 경험을 기반으로 한 느낌적인 느낌의 결과'로 하는 주장보다는 낫지 않습니까?

'느낌적인 느낌'으로만 말하더라도, 빈번은 커녕 종종도 발생하지 않는 이런 찰나의 현상들에서, 기껏해야 타격 성공률이 채 40%를 넘지 못하는데 이것이 명중 판정을 받고, 블럭 판정에서 명중 판정을 받고, 댐감을 받고 등등등 과정을 거쳐서 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연달아 일어날 확률은 얼마나 될런지. 이 상태가 승패의 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10선 안에서만큼이라도 매번에 가까울 정도로 빈번하게 일어나야 하고 연달아 쳐맞는 경우가 계속 생겨나야 하는데 글쎄요... 저는 이런 현상이 계속 일어나니까 핑이 승패의 요인이라고 말하는 유저가 있다면 징징대지 말고 인터넷 회선 혹은 컴퓨터를 먼저 바꾸라고 말할 거고, 사양이 좋은데도 그렇게 운운하는 유저가 있다면 게임 내의 시스템보다 외부적 요인이 더 중요한 게임을 뭐하러 세팅에 힘쓰고 붙잡고 스트레스 받고 있냐, 그냥 접으라고 말할 겁니다.







마무리

'질딘은 수학적/ 통계적/과학적이다'라는 맥락의 글들이 올라오는 이유는 그보다 앞서 '인터넷 환경(핑)이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크게는 게시판이 팔라딘 추게인 것도 있고, 질딘에 대해서만 논하는 것이기에 다른 클래스나 팀피 등을 논하는 것은 주제와 크게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이런 걸 굳이 말씀드려야 하는지). 요컨대 '질딘은 수학적이다'라는 명제는 '질딘은 핑에 승패가 갈린다'라는 명제에 대한 반증일 뿐 '다른 클래스 PK는 수학적이지 않다'라는 명제와 동일시되진 않습니다. 반대로 XTIN님의 주장이 '타 클래스 PK는 핑에 승패가 갈리지 않는다'라는 말과 동의어가 될 수는 없는 거구요(명제의 참/ 거짓 여부를 떠나서).

게임시스템 내부적인 충돌이 핑 등의 외부요인 개입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주장의 근거는 될 수 있지만, 그것은 실제적으로 그 게임 내의 오류가 정확히 무엇인지 증명된 이후의 얘기이고 가정법으로는 전혀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와 별개로 구템의 존재, 복사파동 등 '사람이 한 것이기에' 문제가 되는 것들도 많았고, 많지만 그만큼의 개선이 15년간 게임이 유지되는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이루어진 사양 패치도 그렇고, 실제 인게임에서 pvp, pvm등에서 느낄 수 있는 밸런스가 가시적인 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흠.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어떤 무기는 다루기 힘들고 민감하다는 등의 무기별 특징이 있고 무기 간에 상성이 있다고 말하는 것,
스몰 맥어레피or어레피를 제외한 원소참/ 라지/ 그랜드/ 전투/ 공오/ 방오참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것,
어레를 낮추었더니 더 잘 들어가는 황금어레가 있으니 면죄를 인벤으로 사 두는 게 좋습니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라는 말을 정보라고 적는 것.

이런 게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라면 굳이 바꾸라고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으뜸템으로 전승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를 절망에 빠져 궁리하다가 '운이 좋지 않은 탓이다, 게임 외의 탓이다'라고 생각하는 게 납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면 그렇게 하십시오. 시대역행을 선도하는 모습 박수라도 쳐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근거 없는 말을 정보랍시고 써 올리고 사람들이 아무런 의심 없이 그것을 진실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은, 그 가능성만으로도 너무 불쾌합니다.
이 글도 결국 질딘전은 수학적이다 기다 아니다 되돌이표의 한 방점일 게 뻔히 보이지만 채소한의 의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20,000
트위터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소개글이 없습니다.
RUBY exp 글쓰기
0%
▲ 코멘트 20개 더 보기 ▲
회원으로 로그인 후 코멘트를 작성하실수 있습니다.
[↑] [정보]질딘이 사용하는 참종류 너드
[↓] [육성]1렙 질딘창고 만들기 AIDIN
회사소개 / 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카오스큐브(위클릭) | 사업자번호: 5032169314 | (강등 문의는 사이트 내에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