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포탈
m,s 쪽지함
f키 친구목록
0키 처음화면
1키 설정안됨
2키 설정안됨
3키 설정안됨
4키 설정안됨
5키 설정안됨
즐겨찾기 CP충전 | CP안경 | SMS |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 로그인

HOT검색어: 스텔라장, 페퍼톤스, 구자명,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이해인
카큐
아이템거래
클래스
커뮤니티
아이템정보
카큐포럼
디아블로3
로그인후 CP,EXP
확인 가능합니다
커뮤니티 전체
자유게시판1
질문과답변
건의게시판
카큐인추천
회원신고게시판
카큐자료실
정보/강좌
카큐카툰
카큐명품관
명품관심사
명품관신청
CP충전하기
CP충전내역
CP사용내역
카큐EXP순위
활동순위 (2019-06-26)
접속중 운영자/도우미
카큐 - [정보]방깎의 종류와 각 특징
정보/강좌
15올레지 그랜드참 각2000cp 4개삽니다 아미지존
전광판 [등록하기]
[정보]방깎의 종류와 각 특징
작성자 | 조회 | 작성일 |
첨부화일 | 등록IP |
추천회원(10)   로그인후 추천한 회원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깎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이들의 세부 항목과 그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수치 만큼 기본 방어력을 깎는 방식
1) 아이템에 붙은 '-XX 몬스터 방어'
(1) 스톤 스킨과 %방상 전에 적용
2) 스킬에 붙은 '적 방어력: -XX': 이너 사이트
(1) 스톤 스킨 후에, %방상 전에 적용

2. 특정 비율 만큼 기본 방어력을 깎는 방식
1) 아이템에 붙은 '-XX% 목표물의 방어': 에드룬 및 각종 아이템
(1) %방상 전에 적용
(2) 슈퍼 유니크, 보스 몬스터, 플레이어, 용병 등에 효과가 1/2로 반감됨

3. 특정 수치 만큼 %방상을 깎는 방식
1) 스킬에 붙은 '방어력: -XX퍼센트': 컨빅션, 배틀 크라이, 클록 오브 쉐도우 등
(1) 몹들은 99.9%가 %방상이 없기 때문에 보틍 위의 2.와 동일하게 적용 됨
(2) 클록 오브 쉐도우는 보스 몬스터에 적용되지 않음

================================================================================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를 들어 위 1, 2, 3의 적용 방식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슈퍼 유니크 몹이 하나 있습니다. 기본 방어력은 500이고, 스톤 스킨(물리 저항력 +50%와 함께 기본 방어력이 2배로 증가, +100% 방상과 다름 주의) 특징을 가졌으며, 20렙 샤우트(방상 +290%)가 적용되어 최종 방어력은 '3900' 입니다. 참고로 실제 게임 내에서 방상을 가진 몹은 액5 5번째 퀘스트, 통과의례 퀘스트에 나오는 바바리안 3형제 밖에 없습니다.

1-1) 위의 최종 방어력이 3900인 대상을, -100 몬스터 방어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무기는 실제로 때리는 무기에만 적용) 3번 때립니다. 그러면 이 대상의 최종 방어력은 (500-300)*2*(1+290/100)='1560' 이 됩니다.

1-2) 위의 최종 방어력이 3900인 대상에게, 20렙 이너 사이트(-815 방어력)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이 대상의 최종 방어력은 (500*2-815)*(1+290/100)='721.5(소수점 버림)' 이 됩니다.

2-1) 위의 최종 방어력이 3900인 대상을, -50% 목표물의 방어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무기는 실제로 떄리는 무기에만 적용) 때립니다. 이 때 이 대상의 최종 방어력은 500*2*(1-1/2*1/2)*(1+290/100)='2925' 입니다.

3-1) 위의 최종 방어력이 3900인 대상에게, 20렙 컨빅션(방상 -90%)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이 대상의 최종 방어력은 500*2*(1+(290-90)/100)='3000' 이 됩니다.

================================================================================

A. 위와 같이 방깎은 종류에 따라 적용 방식에 차이가 있고, 그 때문에 상황 별로 효과 및 효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B. 방깎 기능들은 서로 중복되어 적용 되나, 배틀 크라이와 클록 오브 쉐도우는 같은 저주 계열이라서 둘 중 하나만 적용이 됩니다.

C. 3.의 컨빅션, 배틀 크라이, 클록 오브 쉐도우 등의 방깎은 실제론 -%방상 개념이지만, 몹에게 적용 시 게임 내 99.9%의 몹들이 %방상을 갖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경우엔 2.의 아이템 방깎과 거의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일한 차이는 2.와 달리 반감 페널티가 없다는 것입니다.
트위터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스크랩합니다  댓글달기
등록된 소개글이 없습니다.
서리미르 exp 글쓰기
37%
정력
조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9-05-18 오전 9:17:58 - ***.***.138.55)
함톨
이런 과정으로 적용되는 방식이 달랐군요 ㅎㅎ 

그냥 직관적으로 %깎기가 더 좋겠지라고만 생각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2019-05-18 오후 3:26:18 - ***.***.41.25)
치타아멧
퍼센트로 방깍이 적용되지 않는 아이템이나
이너사이트는 최종 방어력에서 깍이는 효과로 알아서
효율이 좋지 못한걸로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유닉뱀브레이스 방깍도 사냥케릭에게 중요한 옵션이되겠네요
(2019-05-20 오후 5:05:29 - ***.***.236.75)
UpinL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가지 걸리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컨빅션같은 경우...
1. 기본방어의 %를 깍고 방상이 있으면 방상의 %도 같이 깍는건가요?
2. 기본방어와는 무관하게 방상만 깍는건가요?
3. 방상이 있는 경우엔 방상만 깍고 방상이 없는경우엔 기본방어의 %를 깍는건가요?

(2019-05-21 오후 1:29:24 - ***.***.207.122)
서리미르
@UpinL
1. 컨빅션, 배틀 크라이, 클록 오브 쉐도우는 -%방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상이 있다면 방상을 깎고, 방상이 없다면 역으로 기본 방어력을 해당 비율대로 깎게 됩니다. 몹의 경우 액5 고대 바바리안의 샤우트 스킬을 제외하곤 방상을 가진 몹이 없기 때문에 기본 방어를 특정 비율로 깎는 결과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상이기 때문에요.

2. 위와 중복되는 부분인데, -%방상이기 때문에 방상이 없다면 결과적으로 기본 방어가 해당 %로 깎입니다. 만약 -100%방상 효과라면, 기존에 +100%방상을 가진 대상은 +0%방어력, 즉 기본 방어력이 되고, +50%방상을 가진 대상은 -50%방어력이 되고, +0%방어력을 가진 대상은 -100%방어력, 그 결과 방어가 0이 됩니다.

3. 위와 중복되는 부분인데, -%방상이라는 점에 유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방상보다 가지고 있는 +%방상이 크다면 방상만 깎는 효과가 발생하고, 더 작다면 방상이 다 깎인 후 남은 -%방상 수치는 기본 방어력을 깎는 효과로 나타납니다.
(2019-05-21 오후 4:04:46 - ***.***.73.161)
진빵맨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9-05-21 오후 8:13:58 - ***.***.60.10)
UpinL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2019-05-22 오전 11:12:29 - ***.***.207.122)
엔젤썬버드
위 내용을 헬바알에게 적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궁금합니다
(2019-05-23 오후 5:23:03 - ***.***.104.225)
서리미르
@엔젤썬버드
내용을 특정 안하셔서 어떤 걸 물으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헬 바알은 보스몹이기 때문에 본문에 언급된 대로 아이템 비율형 방깎 방식엔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헬 바알의 방어력은 2847이고 따로 방상은 없으니, 가지고 계신 여러 방깎 요소들을 종합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적용 순서는 본문에서 소개한 순서대로 입니다. 아이템 수치형>=스킬 수치형>=아이템 비율형>=스킬 비율형(-%방상 수치이지만 방상이 없으므로 -%비율형이 됨)입니다.
(2019-05-25 오전 9:38:56 - ***.***.74.172)
고늘
라깍은 사신소서만 신경쓰시면 되고 용병 무공은 증뎀만 보시면 됍니다. 그리고  경험상 사신소서두 ㅠㅠ 피케이 안하는이상 별  차이 없습니다
(2019-06-10 오후 2:29:20 - ***.***.50.15)
퓨어마스터
평소부터 궁금하던 부분이었는데 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2019-06-10 오후 11:37:20 - ***.***.234.254)
쿠로시즈
ㅇㅇ~ 그럼 -70 방깎 달린 무기로 계속 패다 보면
몹의 방어는 결국 0이 된다는 소리인가요?
하긴 그전에 다 죽겠지만...
우버 디아 같은 건.... ㅋ...
(2019-06-15 오후 8:00:29 - ***.***.45.165)
회원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수 있습니다.
[↑] [안내] 질문글은 질문게시판에 남기세요 Dr.Dre™
[↓] [정보]무한 버전확인 해결방법 입니다. lubitl
회사소개 / 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카오스큐브(위클릭) | (강등 관련 문의는 사이트에 문의해주세요)  | 주소: 대구시 달서구 호산동로 178
이메일 : webmaster@chaoscube.co.kr (무단수집 거부) | 대표: 정훈용  | 사업자번호: 5032169314  [사업자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