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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큐 - [정보]훨윈드 잠수패치(2018년 5월 16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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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훨윈드 잠수패치(2018년 5월 16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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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링크 : http://youtu.be/fTz9GuP51-o

유튜브 동영상 맞춤 태그 자동 생성 : http://vav.kr/youtube_code


요즘 디아 접속이 뜸해서 이제서야 올립니다.

수요일 새벽에 점검이 있었고, 이따금 훨윈드 시전시 랙이 걸린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단순히 서버상태가 안좋아서 핑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제 사냥해보고 오늘 오전에 런을 돌아보니 확실히 잠수패치의 결과인걸로 판명했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사항을 써보려고 합니다. 다소 긴글이 될수 있습니다. 오리와 확장을 구분해서 쓸수 없으므로 필요시마다 따로 언급하겠습니다.

1. 훨윈드의 역사.

처음 디아를 접했을때 놀라웠던 것은 바닥에 수없이 떨어지는 골드와 물약 스크롤이었습니다. 보통 rpg게임에서 탱크 캐릭들은 물약값에 허덕이기 일쑤인데 디아는 이것을 한방에 해결하는 놀라운 게임이었습니다. 더군다나 바바는 패힛 피통 패캐 방어에서 최상위 클래스에 속합니다. 거기에 "흡"이라는 놀라운 아이템효과로 댐딜보다는 전방위적인 탱크캐릭으로 여겨졌으며, 훨윈드라는 비교적 손쉬운 스킬덕에 초보부터 고수까지 좋아하는 근접 캐릭입니다. 바바에겐 더블스윙 프렌지 등의 다른 스킬이 있지만, 나이트메어와 헬에서는 필히 훨윈드를 써야하므로 초기부터 현재까지 중요한 스킬로 존재합니다. 심지어 디아블로2의 아류 게임이나 다른 rpg에서도 훨윈드와 흡이라는 개념을 빌려쓸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주의 잠수 패치로 훨윈드가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2. 훨윈드의 핵심 스킬 죽음의 춤(The Dance of Death).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skills/barbarian-combatskills.shtml

여기에 보면 아주 상세히 설명히 되어있지만, 대충 보시면 됩니다. 확장의 경우 무기자체의 영향만 받는다 이런 내용이 있지만 다들 아시는 내용입니다. 이중에서 눈여겨 봐야할것은 죽음의 춤이라는 삼각형으로 훨윈드를 구사하는 테크닉입니다. 훨윈드는 초기 2타가 4와 8프레임에 보너스로 박힌다고 설명되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삼각형모양으로 훨윈드를 주욱 댕겨서 돌면 효율이 좋다는 테크닉입니다. 초보도 쉽게 쓸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죽음의 춤의 기술은 잠수 패치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본래 우클릭으로 주욱 밀면 계속 박혀야할 훨윈드가 변동되었기때문입니다.

3. 잠수패치후의 훨윈드.

https://us.battle.net/forums/en/bnet/topic/20764386292?page=1

현재 북미 포럼에서는 훨윈드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일고 있습니다. 본래 훨윈드는 우클릭으로 지정해놓으면 흡빨로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므로, 커피한잔 들면서도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못합니다. 훨윈드엔 한번 돌고나서 끊어졌다가 재시작하는 시작점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4번을 댕긴다하면, 홀수의 1 3번째는 정상적으로 바람의 모션이 보이면서 타격이 되지만, 짝수인 2 4번째는 바람의 모션없이 바바만 돌고 헛방으로 인식되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죽음의 춤을 쓸려면 아주 짧은 간격을 놓고 써야합니다. 디아는 초당 25프레임 게임인데, 몇 프레임쯤의 여유를 둬야합니다. 정확히는 이 프레임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지만, 게임내에서 훨윈드는 써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4. 왜 하필 지금 잠수패치인가.

개발자들은 작년 초부터 서버를 바꾸고 전방위적인 서버의 틀을 개조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게임클라이언트의 패치없이 서버내의 패치만으로도 잠수 패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서의 텔레키네시스로 포탈스크롤의 진입을 막은 것이 그중 하나입니다. 처음부터 훨윈드를 시전하면 바람의 모션이 있던 것이 아닙니다. 오리지날만 있던 시절에는 지금보다 더욱 막강하고 힘있게 돌던게 훨윈드였는데, 확장판 나오기 직전에 몹이 괴랄하게 쎄졌다가, 수정하는 패치가 되고나서 시전시 바람의 모션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당시 유저들의 반응은 그 모션이 어색하고 촌스럽다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이 사실을 잊고 있었는데 패치후 기억이 살아 났습니다.

그래서 2가지 추측을 해봅니다. 하나는 바람의 모션이 추가된후 다음 목표가 지금의 패치처럼 시작점을 만드려는 패치가 있었는데, 당시에 개발자 또는 블리자드내에서 여건이 안되서 흐지부지 된것을 이제야 단행했다고 생각합니다. 즉, 지금의 훨윈드가 초기컨셉에 맞다고 판단해서 패치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가정은 곧 래더 리셋인데 그것을 준비하기 위해서 데이타를 모으거나 뭔가 시도해볼려고 패치를 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작년 11월에 계정폐쇄공지가 리셋 1달 남기고 떴고, 12월 리셋 직후 블럭폭풍이 불었습니다. 현재 래더리셋이 거의 1달 남았다면 같은 관점으로 볼수도 있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디아블로2내에선 여러가지의 써드파티 프로그램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맵핵을 비롯한 자동사냥이 유행중인데, 작년중후반기부터 개발자들은 1차적인 목표로 해외사이트와 제작사이트를 압박했고 그 성과를 이뤘습니다. 12월 리셋 직후 블럭폭풍을 실행했지만, 오류로 인해서 일부는 풀어주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다른 압박을 시행해보려는 준비를 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로봇들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수가 없지만, 아무래도 인간보다는 세세한 컨트롤이 힘든것은 사실이기때문입니다.

오래전 동네 게임방에 갔더니 거기 사장님이 하코를 하고 있었습니다. 랜스바바가 죽음의 춤을 추면서 리치컨으로 몹들의 외곽에서 살살 도는데, 멋져보였습니다.

5. 패치후 훨윈드의 문제 자세히 보기.

위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위 영상은 포럼의 어느유저가 올린 것입니다. 오리지날 바바로 보이는데 피통과 탄헬름을 쓰고, 양손검을 쥔걸로 봐서 앵밥으로 추정됩니다. 피통이 적은편인데 힘에 투자를 좀 했을거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존대로 훨윈드를 도니 2번째 4번째 훨윈드가 헛방이 나면서 앰플맞고 마나번에 걸려 원킬당했습니다. 오리지날 바바는 대미지가 약한 만큼 사기적인 훨윈드의 연타를 이용하게 되는데(확장바바가 4프레임 6연타임에 반해서 오리지날 바바는 이것의 2배 이상 때립니다), 패치전처럼 훨윈드를 썼다면 실제 타격수는 절반으로 줄게 되므로 위험하게 되버립니다. 따라서 훨윈드를 원래대로 돌려놓을지는 알수가 없지만, 만약 그대로 둔다면 오리, 확장바바 모두에겐 앞으로 생각보다 큰 변화가 있을수가 있겠습니다ㅣ.

6. 예상되는 변화.

-힘에 대한 갈등 : 힘을 올리면 대미지가 올라갑니다. 대미지가 오르면 흡도 오르기때문에 흡빨로 극힘바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훨윈드의 효율이 세세하게 컨트롤한다해도 이전의 70-80%가량으로 줄어들기때문에 힘에 대한 투자를 고민하게 될겁니다. 사냥속도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생존이 우선이기때문입니다.

-피에 대한 선호증가 상승 : 개인적으로 힘을 어느정도 찍는것도 좋아하지만, 최소한의 밸런스를 유지하게 스탯을 주게 됩니다. 만약 피바바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지금보다 피에 대한 투자를 더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오리의 경우 마텔을 제외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피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나통에 대한 고려 : 확장이라면 쌍레이븐만 차도 마나통이 함성후 400을 넘어가므로 고민할 문제가 아니지만, 오리라면 마나가 붙은 아이템이 없을시 함성후 마나통이 200대초중반에 머물게 됩니다. 이때문에 101국장과 102부츠를 좋아하는데, 훨윈드의 효율이 낮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마나를 더 쓰게 된다는 뜻이므로 마나통을 늘려보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될겁니다.

-흡량에 대한 고민 : 세세하게 리치컨을 해도 헛방이 생길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보다 흡량을 늘리는 것도 생각할지 모릅니다. 특히 마나흡은 더욱 중요해질수 있습니다. 위 영상처럼 마나번을 당할시 위험해질수가 있는데, 마나흡이 높다면 생존율은 올라가기때문입니다.

-마돌과 패힛에 대한 재고찰 : 바바는 팔라와 함께 패힛 최상위 클래스입니다. 기존의 훨윈드는 시작점과 상관없이 타격과 흡이 가능했으므로 패힛은 거의 무옵으로 봤습니다. 하지만, 시작점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필요하게 되어서 패힛을 중요하게 보지는 않을지언정 완전하게 무옵으로 볼수는 없을거 같습니다. 또 마돌의 경우 피케이시 유용하게 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무옵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훨윈드를 돌때 피격당하면 마나가 차게 되므로 찾게되는 유저들이 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오리에서는 그럴수도 있습니다.

-피케이의 밸런스 변경 : 바바대 바바 뿐만 아니라 타 클래스를 상대할때도 큰 변화가 있을겁니다. 정밥이라면 별도의 컨트롤이 없는걸로 아는데, 헛방이 생기는 것때문에 논란이 생길수도 있겠습니다. 오리의 사루바바와 강타바바에도 영향력이 크게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리치컨시 리치가 긴 무기를 사용한다면 이것이 사용자의 컨트롤에 따라서 기존보다 크게 효과가 있거나, 그 반대가 될수도 있습니다.

- 무기별 리치컨에 대한 고찰 : 우연히 얼마전에 근접무기의 실사거리 개념에 대해서 글을 올렸는데, 특히 바바의 훨윈드와 연관되므로 필히 살펴보셔야 할겁니다.

근접무기 사거리(리치) 개념

이 글의 내용처럼 무기의 사거리는 가변성을 가지는데 여기에 기본적인 사거리는 레인지애더이므로 이것을 가지고 판단하셔야합니다. 카큐를 비롯한 일부 오래된 외국사이트의 경우 일괄적으로 사거리를 표시하는 곳이 있지만, 이젠 레인지애더를 가지고 무기마다 실사거리를 이용해서 리치컨으로 사냥 및 피케이를 할때가 된듯합니다. 위 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리지날의 경우 확장보다 다양한 무기를 바바들이 쓰는데, 확실히 리치컨에서는 레인지애더가 긴 무기가 컨트롤시 편했습니다. 마텔이 워낙 사기성대미지에 리치도 짧지않아서 밸런스를 깨는 무기인데 패치후 그 격차가 조금 줄어든거 같습니다.

-레지에 대한 고민 : 흡빨로 레지가 좀 부족해도 버틸수가 있었지만, 흡빨의 효율이 낮아졌으므로 가급적 콜라파는 황금빛으로 맞추려는 욕구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냥시 몹을 무력화 시키는 아이템의 사용증가 : 확장이라면 파멸이라는 무기 또는 홀프 용병, 오리라면 아블이나 유닉헬름처럼 몹을 무력화 시키는 아이템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바바의 입지 약화 : 오리의 경우 오블리비언이 로레와 아메를 안뿌리게 되서 햄딘보다 입지가 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오리의 시작 캐릭은 그래서 소서와 바바인데, 바바가 몸빵과 사냥에서 하향세로 가게되면, 아무래도 햄딘이 다시 부상할거 같습니다. 확장이라면 워낙 체라소서와 햄딘이 건재해서 이정도까진 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영향을 있을거 같습니다.


7. 앞으로의 전망.

패치가 된지 며칠밖에 안되서 정확히는 모릅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이 되돌려놓지 않는다면, 예상밖의 결과가 많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다른 클래스들 역시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뜻할겁니다. 그러나 현재는 위에서 적은 내용처럼 바바에 대한 기존의 큰 틀이 바뀔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예를들면 스탯과 스킬을 다른 방향으로 연구해보거나, 세팅 역시 훨윈드를 보완하기 위한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위의 북미포럼글을 꾸준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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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User.
아템줍기 exp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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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템줍기
이글은 훨윈드가 원래대로 돌아가거나 또 다르게 변화가 될시 삭제될 것입니다.
(2018-05-19 오후 9:13:12 - ***.***.192.171)
서리미르
일을 요상하게 하는 특기가 있는듯 블리자드는...

소식 감사합니다.
(2018-05-20 오전 4:36:50 - ***.***.74.216)
소미♥
햄딘을 너프시켜야 하는데

바바를 너프시키고 있네요. 쩝....
(2018-05-20 오전 10:36:22 - ***.***.246.231)
관헌
바바 휠돌면서 두두둥두두둥 하는게 스트레스 쫙 풀리는데


밸런스를 맞추는게 아니라 다운그레이드를 시키네요 



(2018-05-20 오전 11:58:04 - ***.***.107.177)
WAX
좋은  소식 입니다  참고  할게요^^
(2018-05-20 오후 6:22:55 - ***.***.207.149)
BALMAIN
저도 앵벌바바로 트라빈컬 도는데 자꾸 헛방이 나더라고요,
렉때문인지 뭔지 이상하다 싶었는데 역시나였네요 ㅠㅠ
(2018-05-21 오후 2:32:02 - ***.***.183.32)
서리미르
조심스럽게 예상해보자면, 어쩌면 월윈드에 대한 변화가 그것에 대한 개별적인 잠수패치가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패치, 그 중에서도 서버측과 클라이언트측 간 불협화음을 개선하면서 생긴 변화가 아닐까 싶네요.

즉, 기존에 이미 월윈드에 대한 패치들을 적용해왔지만, 그 불협화음으로 인해 실제론 제대로 발현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에 그것을 개선하면서, 누적되있던 월윈드의 변화들이 일시에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튀어나온게 아닌가 싶고요.

이러한 예상을 하는 이유는 공식 포럼과 제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것인데, 둘 다 그 불협화음이 개선 됐을 수도 있단 생각이 들게 하고요.

먼저 공식 포럼 토론장에서 월윈드에 대한 문제들이 보고되기 전에, 그보다 앞서 위치렉이 줄어들었단 보고들이 한차례 있었습니다. 당시엔 그 때문에 기존의 게임성이 훼손됐다는 불만들을 얘기했던 것이지만, 어쨌든 그 시점에 아마도 그 원인인 불협화음이 완화됐을 수도 있단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 개인적 경험은, 며칠전부터 덜덜이 떄의 모션이 변했단 것인데요. 기존에 화면 사출은 클라이언트 측의 정보에 의존하므로, 덜덜이를 걸었을 때도 캐릭터의 뛰는 모션만은 정상적(?)으로 나왔었는데, 며칠전부터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갑자기 바뀐거죠. 그 뛰는 모션도 뚝뚝 끊기는데, 아마도 클라이언트 측 정보가 보다 서버 측 정보에 가깝게 조정된 것이 아닐까 추측을 합니다.
(2018-05-22 오후 10:39:47 - ***.***.74.216)
서리미르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이 어쩌면 리마스터 전에 꼭 해결했어야할 그 불협화음과 그로인한 버그들(스트레이프 2프레임 버그, 늑/곰 드루 공속 버그 등 주로 속도에 관련된 버그들)을 개선하고자 함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그리고 만약 정말 의도한 패치가 아니고, 기존 누적되어온 변화들이 틀이 바뀌면서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튄거라면, 현재의 상황, 즉 불협화음이 개선된 상황에 맞게 다시 스킬들을 조정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2018-05-22 오후 10:39:54 - ***.***.74.216)
KimHGod
ㅠㅠ 빨리 바바 버프시켜주세요
(2018-05-26 오전 12:12:38 - ***.***.132.30)
gmgpgp
어쩐지 며칠전부터 헛도는느낌이엇는데.. 참
(2018-05-26 오후 4:26:10 - ***.***.124.146)
퓨어마스터
바바 더이상 깔게 어딧다고 바바를 너프시키나요..

차라리 팔라딘이나 너프시키지...
(2018-05-26 오후 11:21:34 - ***.***.234.148)
20년째휠윈드
랙인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휠윈드가 너프되다니 ㅠㅠ
(2018-05-27 오후 1:32:57 - ***.***.190.208)
독도는우리땅
차라리 블리자드에서 확실히 공지를 띄워줬으면 좋겠네요 

(2018-05-28 오전 11:06:23 - ***.***.90.81)
냠냠호
오리시절 한번 잘나갔다고 그 뒤로 계속 너프를 시키네. 
제목 보고 들어올때는 당연히 버프구나 했는데.. 징하다 징해.
(2018-05-30 오후 4:04:07 - ***.***.74.81)
각키
어쩐지 오랜만에 들어가서 해보니 잘 안맞는다 싶더니....
(2018-05-30 오후 11:02:44 - ***.***.236.201)
판다는영원하다
저도 자꾸 헛방 돌아서 내 어레가 이렇게 낮았나 했는데 잠패가 있었군요.. 확정은 아니지만 의심이 많이 가네요
(2018-05-31 오전 2:28:29 - ***.***.125.38)
asterkks
디아블로2 리마스터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디아 초창기 맴버

(2018-06-03 오전 1:14:46 - ***.***.104.71)
딱정이
헛돌기 너무 웃기네요
(2018-06-09 오전 4:12:32 - ***.***.139.69)
울포
삥밥 요즘들어 피가 쭉쭉  빠진다 했는데 잠수패치군요 ㄷㄷ
(2018-06-12 오전 4:25:08 - ***.***.207.225)
디아어제시작함
훨윈드는 상향을 시켜야지 광역조무사 스킬인데
(2018-06-14 오전 8:38:23 - ***.***.26.169)
라키노
저만 이상하게 느낀게 아니었군요. 훨윈드 돌다보면 자꾸 헛방이 생기는게 이해가 안되었는데 훨윈드 시전시 생성되는 회오리가 사라지면 헛방이라는 버그를 잘 캐치하셨네요. 심각한 버그라고 생각됩니다. 마나는 똑같이 소모하는데 2번중에 1번은 아에 안맞다니 이래가지고는 몹 사이로 뛰어들어서 훨윈드 도는거 자체를 고민해야할정도네요...
(2018-06-16 오전 8:36:51 - ***.***.203.128)
l거제l불꽃
바바로 디아 복귀할랬더니  어허.....
(2018-06-17 오전 7:35:41 - ***.***.131.41)
초코향기
시원한 휠윈드가 그립네요 ㅠㅠ
(2018-06-26 오후 5:14:47 - ***.***.103.122)
→반포동강동원←
바바를 현재 플레이하고있는 유저로써 진심 바바성능 50%이상 깍아먹었다고 생각합니다. 휠윈드 스킬 이제 안쓰려고합니다. 남은건 반강제성으로 프렌지뿐이네요 에휴
(2018-07-02 오후 11:56:19 - ***.***.2.45)
개사기
어쩐지 헛방이나더니 저는 어레가 부족해서 그런줄 알았습니다
분명 저번기수랑 똑같은세팅인데 답답하더군요
(2018-07-12 오후 1:52:24 - ***.***.225.18)
Stookee
바바 끝난건가요
(2018-07-14 오후 8:38:20 - ***.***.188.187)
마법소서
싱글로 해보니 멀쩡하던데 배넷 서버 문제 아닐까요
(2018-07-16 오전 9:24:34 - ***.***.23.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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