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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큐 - [육성]가성비 달리기 래더 늑드루. (완벽 간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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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가성비 달리기 래더 늑드루. (완벽 간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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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창했던 글을 실수로 지웠는데

그냥 삭제한상태로 냅두고 별 신경 안쓰고 있던바

글을 지운것에 대해 쪽지를 주시는분들이 있네요.

삭제했던 글만큼 구체적으로는 못쓰지만,

대략적으로 다시 비슷하게 작성합니다.

이미 다들 글을 많이 보셨고 질문도 쪽지로 많이 받았고

답변완료도 하였기 때문에 글을 다시 쓰는게

사실 크게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참고로 전 스탠을 안하기때문에

스탠은 잘 모릅니다. 래더용 가성비 늑드루에요.





※ 글의 핵심내용 메타 : 달리기 , 어레

※ 서브 내용 : 무기별 차이

※ 서브 내용 : 맵핑 분석





1. 템 구성

(사실 스샷보시면 다 아시겠지만 간략히 설명드립니다.)

a. 3달려 36어레 스몰참 x 10장
b. 쉐이프 7달려참 x 9장
c. 애니참 + 드루횃불
d. 현재 착용한 아이템

1) 2드루30달려렙당어레뚜껑
2) 툼리버(메인), 선더죽숨(서브)
3) 하이로드,오거장,고어부츠,레어벨트,레이븐,전투링,인내
4) 차암 모양맞추느라 뒈지는줄 알았네요..ㅋㅋㅋㅋㅋ



2. 템 착용시 스탯 능력

애시당초 추구하는 메타는 '달리기'입니다.
사실 이글은 달리기에서 시작하여
달리기에서 메타가 끝나는 내용입니다. 큰 내용은 없습니다.

a. 달리기 계산

1) 머리(30)+신발(30)+스몰참(30)+그랜드참(63) = 153 % 달리기 속도
2) If 수수, 153 + 45 = 198 % 달리기 속도

b. 현재 세팅에서의 데미지와 피통 및 어레

1) 툼리버 데미지 - 멕뎀 19k (자존심기준)
2) 선더죽숨 데미지 - 멕뎀 32k (자존심기준)
3) 툼리버 어레 - 거진 16000 대
4) 선더죽숨 어레 - 18000 대
5) 피통 - 4000대 초반




Q. 여기서 발생 가능한 질문 정리.


1. 맥어레달려가 아닌 어레달려를 착용하는 이유 ?

A. 애시당초 늑드루는 엄청난 데미지의 투핸드무기를 착용하기에
맥뎀참의 효과가 크지 않음. 툴팁조차 변하지 않음.
차라리 어레를 더욱 높히고 적중률을 높히는것이 더욱 중요



2. 맥어레참이 아닌 쉐이프참을 사용하는 이유 ?

A. 쉐이프참은 쉐이프스킬 자체만으로 어레 데미지 피통 3가지가 동시에 증가.
게다가 그 증가 수치의 밸런스 역시 매우 상위호환급.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



3. 피통보다 달려를 중점적으로 둔 이유 ?

A. 보다싶이 피참이 한장도 없어도 피통이 4천대가 가능.
또한 콜투를 쓴다면 5천대이상이 가능. 다만 솔플에서는 4천대 피통으로도 매우 충분.
데미지가 같아도 기동성에서 차이 발생시, 그것은 바로 사냥속도에 직결. 의심의 여지 없음.

뚜벅이 케릭터는 결국 순간적인 워프가 불가하고 오직 달리기만 가능하기에, 달리기가 느리면
금방 역피크타임이 오게되고 그에따른 케릭터 흥미 내구력이 매우 단축됨.



4. 툼리버가 다른 무기보다 우선적 메인인 이유 ?

A. 사실상 디2 인게임내에서 투핸드 4프레임이 나오는 무기는 툼리버뿐.
절대적인 데미지보다 공격속도가 최대프레임이 나올시
엄청난 사냥속도와 더불어 근접케릭 최종목적인 타격감 상승 동반.

스샷처럼 죽숨선더마울은 순수물리데미지 32k
툼리버는 19k 가 나오지만 공격속도와 타격감을 고려한다면,
툼리버가 죽숨을 압도함.



5. 왜 툼리버에 증속주얼이 아닌 샤에룬을 ?

A. 이점은 수없이 많은 테스트를 해본결과, 증속주얼이 한방 데미지는 근소하게 더 쌔지만,
무조건 샤샤작을 해야 *이니셜힛모션부터 마지막 타격까지 4프레임이 가능.
증속주얼작시 4프레임은 나오지만 첫타가 5프레임 판정이라 생각보다 타격감 차이가 발생.


* 이니셜힛(initial hit) 모션 : 밀리케릭터가 처음 공격을 시전할때의 모션상태. 롤로 따지면 케릭터의 평타모션이라 생각하면 쉬움. 예를들어, 늑드루가 퓨리를 시전하고 연타공격이 끝났을때 다시 첫싸이클로 돌아와서 연타공격을 시전.

늑드루의 퓨리는 5연타 공격이고, 질딘의 질도 마찬가지로 5연타공격인데, 여기서 5연타가 끝난직후 약간 브레이크타임이 발생한뒤에 다시 5연타공격을 시전.

바로 연타공격이 끝난뒤 다시 시작되는 시점이 바로 이니셜힛 모션인데,
증속증속조드세팅이 아닌 샤에샤에조드세팅을 하면, 그 모션 시간이 엄청나게 단축.

이니셜힛 모션 이후에 연타 프레임은 같지만, 문제는 첫타모션준비시간이 생각보다 차이가 심각해서, 체감적으로 타격감이 심각하게 차이가 발생.
바로 그러한 이유로 증증조보단 샤샤조를 감히 "매우 강력하게 절대적"으로 추천.
물론 좋은 툼리버를 구해서 증속주얼 두개를 박고 싶은 심정은 알겠지만, 직접 전투를 해보면
지금 이내용이 뭘 의미하는건지 바로 피부로 정확하게 알게 됨.



※ 다시한번 강조.

증속주얼 두개박는것보다
샤에룬 두개박는것이 더 강려크합니다.
이건 본인이 느껴야해요.
글로는 이해 못하실수도 있어요.



6. 수수 vs 인내

A. 각자 장단점이 있음. 아이러니하게도 스샷엔 인내가 착용되어 있지만
글의 본메타 취지에는 수수가 더 적합. 수수의 올 2스킬과 엄청난힘, 45달리기는 무시못할정도.
데미지와 안정된 레지를 더 뽑고 싶다면 인내를 추천.
참고로 수수를 끼게되면 사실상 노힘으로 템착용이 가능하여, 피통이 스샷보다 더더욱 높아짐.
스샷세팅은 인내세팅이라 힘을 꽤 찍음.



7. 토테믹 vs 길리엄

A. 엄청난 올레지와 쉐이프 4스킬을 얻고 싶다면 토테믹, 엄청난 강타와 치타를 얻고 싶다면 길리엄
물론 두개를 비교해가며 수없이 테스트해본결과 서로간의 장단점이 매우 뚜렷하기에 뭐가 더 우월하다
라는 결론은 결국 도출 실패. 그냥 둘다 번갈아가며 쓰는것을 추천.

(단 스샷에 보이는 메인뚜껑인 레어뚜껑은 이글의 취지인 달리기 메타를 위해 착용)
(물론 이친구 역시 매우 쓸만하다.)



8. 자존심 vs 유닉쓰레셔

A. 이역시, 유닉쓰레셔를 선호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자존심이 착용되어있음.
자존심은 노멀 평타를 높여주고, 유닉쓰레셔는 최종데미지의 1.5배 *More damage 효과.
물론 물리몸빵감소 50% 감소효과기때문에 정확하게 1.5배가 아닐수있음.
1.5배이상일수도 있고 약간 더 적을수도있음.
여튼 그 수치는 엄청난데,

20컨센 자존심 345% 증뎀보다 훨씬 더 강력한 데미지를 얻을수 있음.
다만 늑드루 특성상 용병을 본케쪽으로 끌어올수가 없기때문에
유닉쓰레셔의 디크리파이 효과가 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음.

결론적으로 뭘 쓸것인가에 대한것은 본인의 선택임.
다만 결국 그래도 유닉쓰레셔가 더 좋다는 개인적인 결론.
단, 유닉쓰레셔를 포기하고 자존심을 쓸경우 스왑에 윙드액스를 들면 문제해결가능.


*More damage : 일반적인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을 의미.
( 통상 합연산을 칭할때는 increased damage 라고 칭함. )

20컨센의 자존심같은 경우는 345% 증뎀 효과가 있는데, 여기서 345%증뎀을 실질 증가 환산시
무기 플랫데미지의 3.45배 만큼 데미지가 추가. 그런데 이러한 데미지버프가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으로 과정상에 스며드는 원리기 때문에, 실제로 토탈 데미지 상승률을 고려한다면,

3.45배(345%)가 아니라 20 ~ 30% 정도만 데미지가 상승함. 이것은 세팅마다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설명은 불가. 물론 애시당초 증뎀이 높은상태라면 컨센트레이션의 실질적 증뎀효과는 더 낮아짐.
그런데 디크리파이의 50% 물리데미지 저항감소는 대략적으로 생각해본다면 1.5배의 데미지를 주는것과 거의 같다고 보면됨.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정확하게 1.5배가 아닌 그보다 좀 더 낮거나 더 높을수도 있지만, 통상 1.5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는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

즉 최종데미지의 1.5배 효과를 주기때문에 그효과는 정말 엄청남. 결국 실질적으로 20컨센자존심(20~30% 데미지가 증가)하는것에 비해 50% 토탈데미지가 증가하는것이기에 그효과는 사실상 차이가 많이 나는편. 중간단계의 데미지가 아닌 최종데미지의 1.5배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이는 정말 엄청남.

더더욱이 디크리파이는 상대의 액션스피드(상대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토막 내버리는 매우 사기적인 스페셜 이펙트도 동반하기에 그 효과는 사실상 자존심과 상대가 안되는 수준. 또한 용병의 생존성차이도 비교해보면 자존심용병보단 유닉쓰레셔용병이 높은데 여기서 생존성의 정도의 차이는 쉽게 말해서 거의 비교하는 그자체가 민망할정도로 '압도'한다.

차이가 가장 심할때를 느끼는것은, 아무리 쌍고뇌를 들어도 자존심용병으로는 풀방에선 사냥속도가 극도로 저하되는 반면에, 유닉쓰레셔용병을 사용하고 디크리가 터지면, 풀방에서도 몹을 꽤 잘 녹이는것을 관찰가능함. 더더욱이 디크리파이 시전확률은 타격시 33% 확률인데, 용병의 다발잽공격을 감안하면 사실상 공격할때마다 거의 확정적으로 디크리가 터지기 때문에 더더욱 사기다.


※ 정리

○ '표면적인' 실용성면에서는 본캐에 스왑으로 윙드액스를 껴주고
용병에 자존심을 껴주는것이 제일 탁월.

○ 하지만 자존심용병은 생존성이 엄청나게 낮고 특히 몹이 많은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누워버리는경우가 매우 많음.

1) 자존심특성상 무기자체의 증뎀이 없음 : 용병의 낮은 타격 데미지에 따른 몹 클리어력 저하.
2) 데미지에 비례하는 흡혈량은 자연스레 토막수준.
3) 또한 디크리파이같은 특수기능도 없기때문에 최종적 생존성은 종이비행기 레이스 수준.
4) 몹 많은데서 사냥시 어느샌가 용병이 증발해있고 용병 다시 사러 마을가는 본인 자신 발견.

○ 유닉쓰레셔용병은 어지간하면 절대 죽지 않음 생존성 극대화

1) 유닉쓰레셔의 높은데미지에 의한 몹처리
2) 데미지에 따른 흡혈량 극대화
3) 디크리파이에 의한 몬스터 액션스피드 토막으로 인한 생존력 극상승.
4) 웬만하면 진짜 징그러울정도로 용병이 더럽게 안죽음.

○ 또한 스왑에 윙드액스를 들경우, 오크의심장이나 콜투암스를 들지 못함.
(유틸성과 막대한 피손실)

○ 결론적으로 용병에 유닉쓰레셔를 추천하지만 사실 이또한 단점이 있다면
늑드루 특성상 용병을 본캐쪽으로 그랩불가능. 결국 디크리파이의 장점을 100% 살릴수 없음.

○ 결과적으로 그냥 늑드루는 답이 없다....



9. 사냥터에서 주의할점 (디아/바알)

A. 늑드루에 있어서 카운터가 있는것이 바로 액트4의 로드사이드 무리들
로드사이드라 하면 씨일열면 파낙 생기는 칼잡이들을 칭함. 녀석들은 사실상
디아블로2 인게임내에서 최고의 DPS 를 가진녀석들이라 방어력이 낮은 늑드루에겐
매우 카운터. 곰을 하나 찍어주면 곰이 선타를 맞기때문에 쉽게 처리가능.

또한 치명적인 카운터가 하나더 있는데, 액5의 쪼끄만 자폭쟁이들.
이들은 죽을때 자폭데미지를 시전하기때문에 방어력이 약한 늑드루에게 역시 치명적.
워윅마냥 너무 막 달려들지말고 적정히 견제를 하며 죽이는것이 중요.



10. 적정어레.

A. 사실 확률싸움이지만, 높은 표본횟수를 잡고 테스트해본결과, 어레가 최소 15000 이상일때
타격감이 체감적으로 감퇴하지 않을 만큼 충분. 어레가 15000 미만일 경우, 타격 이탈 빈도횟수가
늘어나는것을 관찰가능. 또한 툼리버에는 유닉에버나 죽숨 고뇌처럼 방어력깎기 옵션이 없기때문에
늑드루의 어레는 그무엇보다도 결국 매우 중요.



11. 듀얼링 vs. 1흡링 vs. 전투링

A. 늑드루의 피어럴레이지는 160%의 체력흡수 패시브가 있는데,
이는 6% 라흡링을 20여개이상을 동시에 낀것과 같음.
결론적으로 흡수가 없어도 맵핑 올타임 풀피가 가능.

스샷을 보신다면 아시겠지만, 피흡템은 전혀없음.
마흡이 딸린다면 마흡링정도 껴주는것은 당연히 추천드림.
물론 스샷에 레어뚜껑에 마흡이 달려있기 때문에 마흡마저도 필요없기에 전투링 착용.
또한, 피어럴레이지는 20초가 지나면 지속타임이 종료되는데,
20초이전에만 한대씩 툭쳐주면 사실상 무한대로 풀스택 유지 가능.

듀얼링은 쓸필요가 전혀 없음. 그냥 마흡링정도 껴주는것을 추천.
92렙 달성시까지 솔플위주로 하였는데, 흡수링없이 단한번도 죽지않고
솔플로 92렙달성.
( 그이후 지겨워서 접었다는건 함정. )



12. 템을 맞추는 비용.

A. 글에 제목에서도 알수 있듯이 '가성비' 가 1순위.
늑드루 템은 비싼아이템이 전혀 없음. 심지어 늑드루의 사실상 가장 큰 로망인
툼리버 조차 중상급 1000 ~ 2000 cp 면 떡을 치는 수준.
그마저도 안하는 경우가 많음.
물론 증뎀이 280% 만땅일경우 만시피가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278~279증뎀 1~2천시피 vs. 280증뎀 1만시피.
고민할것도 없이 전 전자를 선택.
(일단 이글이 '가성비'가 메인이기 때문에 더더욱... ! )



13. 기타 아이템 착용 선택 ?

A. 오거장 vs. 고무장 vs. 뱀파장

이건 사실 선택. 뭘쓰던 다 좋음.
오거장은 막대한 힘 방어 증뎀과 강타.
고무장은 350% 데몬조건부 증뎀.
뱀파장은 자체 피흡과 상악 + 라탭.
사실상 본인의 세팅과 선호도에 따른 기호.
(참고로 창고에 하나씩 다 넣어놓고 플레이하는것 역시 추천)


A2. 엔젤셋 vs. 메탈그리드 vs. 하이로드

애시당초 솔플 사냥에선 원투샷에 다 녹기떄문에
뭘 끼던 다 적절하고 씐나게 사냥가능.
역시 본인 기호대로 원하는대로 착용하는것을 추천.
결론적으로 뭘 끼던 상관 없으나,

개인적으로 '하이로드를 고정'적으로 착용하는데,

늑드루같은 경우는 바바리안이나 질딘처럼 여유로운 치명타를
챙길수가 없는데, 더더욱이 4프레임 광속연타를 위해서 툼리버를 착용시,
고어부츠 15% 를 제외하곤 딱히 치명타를 끌어오기가 난감한 케릭터.
(툼리버는 오로지 4프레임을 위한 무기 + 치명타,방깎,어레등이 전혀 없음)

여기에 하이로드까지 포기하면
치명타가 거의 전무한 수준이 되버리기때문에
굳이 하이로드를 포기하고 다른 아뮬렛을 끼진 않음.

롤로 비유하자면,
마치 치명타템 딸랑 하나가고 치명타가 터지길
바라는것과 같은 이치.
근접케릭터가 왜 치명타에 목숨을 거는지
치명타는 정말 중요한 요소.

더더욱이 질딘 무기류 같은경우는
로룬(치명타 20퍼)를 하나더 무기에 박을수 있냐 없냐에 따라
가격이 수십배 수백배 차이가 나는데,
그만큼 근접타격케릭에 대한
'치명타의 중요성'은 강조함의 지나침이 없음.

옵션좋은 레어뚜겅이나 토테믹을 포기하고
길리엄을 착용한다 하여도
고작 15% 치명타가 끝이기때문에 하이로드를 포기하고
엔젤셋이나 메탈그리드를 착용한다면,
어레는 아주 훨씬 높아지겠지만 문제는.

실제 인게임에서 박히는 데들리 어택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넣는 리얼 트루딜은 심각하게 줄어듬.

더더욱 쉽게 정리를 해본다면,
바바리안같은경우는 애시당초 스킬패시브에
치명타가 탑재된 웨폰 마스터리가 존재하고,

또한 질딘같은경우는 웨폰자체에 로룬을 박으면서
치명타를 끌어올수 있는 요소들이 많은데,

늑드루 같은경우는,
더더욱이 늑드루의 대표적인 툼리버 늑드루 빌드는,
바바처럼 스킬트리에 치명타가 있는것도 아니고
질딘처럼 웨폰자체 로룬 탑재도 불가능하기때문에

하이로드를 포기하는순간
사실상 그냥 딜을 포기한다라는 결론을 도출할수 밖에 없음.
(메탈그리드나 엔젤셋착용시 어레뽕에 취할순 있으나 그냥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게 되는.)



14. 늑드루와 다른 물리근접케릭들과 비교하면 ?

A. 근접케릭하면 딱 떠오르는 대표주자 3가지.
1. 바바 2. 질딘 3. 슴딘 (대거네크,곰소서,곰드루 이녀석들은 제외)


VS. 바바

바바같은경우는 사실 근접케릭하면 가장 떠오르는, 디아를 접은사람도 '휠인드'라는 스킬을
모르는 사람들이 없음. 휠인드라는 공격스킬 이펙트 자체가 워낙에 넘사벽 떡간지이기때문에..
바바리안같은경우는 근접케릭 최고라고 생각하는것이 케릭터외형+방어+데미지+피통+유틸성
전부다 넘사급으로 좋기때문에 사실 바바랑 비교하는것은 너무 절망적이다. (그러므로 패스)


VS. 질딘

질딘과 늑드루는 같은 5연타 어택 방식에 똑같은 4프레임이 가능. 다만 질딘같은 경우는 수수를 쓸수 있고 또한 수수가 없다해도 차지라는 막강한 이동기가 있기때문에 사실 질딘에게도 많이 밀린다. 또한 질딘에게는 홀리쉴드라는 밸런스 붕괴급 디펜스스킬이 있기에 더더욱 차이가 발생한다.

다만 늑드루가 질딘에 대해 우월한점이 딱 한가지 있는데 그게 바로 디버프 면역 매커니즘.
늑드루는 공격속도를 저하하는 모든 상태이상 디버프나 저주등의 디버프를 전부다 무시한다.

질딘을 플레이해본사람은 알겠지만 액4에서 사냥시 디크리를 맞으면 공격속도가 토막이나서 매우 절망적인데, 늑드루는 디크리를 맞아도 똑같이 4프레임유지, 또한 홀리프리즈를 맞아도 똑같이 4프레임 광싸다구를 유지할수 있는 사실상 디2 근접케릭중 유일한 특수기능을 갖고 있다.

이 사실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름.
아마 추측컨대, 늑드루의 퓨리는 어택베이스가 아니라 마법베이스로 판정 되는것 같은데,
쉽게 말해서 퓨리의 공격속도 도달 시스템만 공속으로 충족하고 스킬자체는 웬지 마법으로 판정되는듯한 느낌을 받는다. 더더욱 쉽게 설명하자면, 케릭터가 얼거나 저주 디버프를 받아도 텔레포트나 마법시전속도는 전혀 줄어들지 않는데, 같은 원리라 생각하면 편함.
(ex 햄딘의 해머는 액션디버프를 받아도 느려지지 않음, 텔포도 마찬가지, 소서의 스킬역시 동일)


VS. 슴딘

사실 슴딘은 '고뇌'라는 아이템이 나오면서 뜨기 시작한것인데, 원래 바바리안이나 질딘에 비해 존재감이 아예 없었던 스킬중 하나. 근접타격스킬중 유일하게 어택레이팅을 무시하고 고정적인 확률로 적을 타격하는데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없었던 이유는 데미지가 약했고 우스꽝스러운 타격모션때문에 더더욱 인기가 없었다. 다만 고뇌가 등장하며 400추뎀이 방패에 고스란히 전이되버리는 능력때문에 휠인드나 질과 더불어 나름 비슷한 인지도를 갖게 됨.

대체 블리자드가 무슨이유로 스마이트에만 고정어택을 가능하게 했는지는 의도를 모르겠지만, 어쨌든 물리타격스킬중에 어택레이팅을 무시하는스킬을 하나 생기게 해주는것은 감사해야할지도...

사실 바바/질딘/늑드루와 슴딘을 비교하는것은 좀 다소 무리가 있다. 성격상 다른 케릭터기 때문에
보통 슴딘은 횃불이나 피케이를 할떄 많이 쓰이는데, 슴딘혼자서 디발런을 시작해서 끝낼때쯤이면 아마 시분침이 몇번 돌아가있을확률이 높다. 사냥에있어서는 매우절망적이지만, 근접타격 적중률 100%라는 사기성때문에 대보스나 피케이에 적합.

(물론 슴명중률이 100%가 아니라 95%라는 말이 있는데 100이나 95나 별 의미 없으므로 패스)



15. 늑드루의 장단점 ?

A. 장점
(딱히 없지만 굳이 쥐어짜내서 써봅니다..)

1. 케릭터 최초로 유일하게 비인간형태로 변신가능. 늑대변신시 간지 폭발.

2. 근접케릭터 최초로 공격속도저하 디버프 무시.

3. 다른 독스킬이나 독참과 다르게 레이비즈의 독뎀은 상대방의 중독시간감소를 무력화시킴.
(이건 근데 퓨리 늑드루가 아니라 독 늑드루에 관한 내용이라는게 함정.)

4. 어레 비례 상승률이 타 근접케릭보다 훨씬 높음.

* 통상 질딘이나 바바는 1 어레당 툴팁어레 5 ~ 6 상승
* 늑드루는 1 어레당 툴팁어레 11 ~ 12 상승
* 물론 세팅마다 다른것이기 때문에 표본 수치차이 발생가능

5. 변신상태에서 죽을경우, 케릭터가 죽지않고 변신이 풀림.

* 1억의 데미지가 들어와도 절대 죽지않고 인간의 형태로 쉐이프가 풀림.
* 변신이 풀린직후 다시 변신할경우 다시 변신이 풀림.
* 결국 타케릭에 비해 목숨이 두개라고도 말할수 있음.


A2. 단점

1. 근접케릭터 최초로 디펜스 스킬트리가 아예 없는 물몸 케릭터.
(절망적인 최악의 단점. 블리자드의 밸런스 균형 실패.)

2. 그나마 유일한 엑셀레이터 이동기인 피어럴레이지는 즉발이 아닌 스택형 온힛 조건부.

3. 쉐이핑시 텔레포트 사용불가는 정말 매우 치명적.
(수수끼고 변신풀고 텔포연습하면 꽤 좋아요! 라고 쓰고싶지만 해본결과 솔직히 답없는...)

4. 퓨리공속이 무기자체공속에만 영향을 받기때문에 무기선택의 한계성이 매우 심함.

5. 데미지면에서도 딱히 질딘에 비해 우위를 점하지 않음.

6. 슬프지만 그냥 사실 늑드루자체가 답이 없는 케릭입니다.....



▒ 최종결론

늑드루는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뭔가 바바나 질딘처럼 확실하게 밸런스가 맞춰진 OP 케릭은 아닙니다.

색다르고 재밌고 외형적으로 멋진 또한 나름 주류케릭에 밀리지 않는 강력함을

가진 녀석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꼭 OP 케릭만 재밌는게 아니라 늑드루도 재밌습니다.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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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 버그링시절 디아 시작
2012년 : 미접속으로 10년한 계정 증발
2013년 : 피오이 시작
2016년 : 피오이 만렙 달성
2018년 : 피오이 접음
2018년 12월 : 6년만 디아 복귀(래더)
2019년 6월 : 강제 스탠행
!!! exp 글쓰기
33%
BDJJ
괜히 그세팅 그세팅해서 말이헷갈렸나본데 별거아닙니다
샤샤작 툼리버를 써본적이없으니 그건제가 모르고 다른무기의경우 그렇지않다는겁니다
샤샤작 툼리버 4/4/4/4/6 프레임, 디크리시 4/4/4/4/7 이네요
제가쓰던무기는 통찰 이었습니다 아무 상점무기나 들고 실험해보시길
툼리버처럼 IAS(추가공속)이 잔뜩붙은무기는 영향이적지만 맨땅이나 무자본등의경우 그런무기는 당연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첨에 글을쓴거구요
질딘얘기를 하셔서 저도 '늑드루와 질딘 최종공속을 산출하는 방법,공식 이 다르다'말을 한겁니다 
http://diablo3.ingame.de/tips/calcs/weaponspeed.php?lang=english ;
공속계산기입니다. 직접 사냥해보시고 안되면 여기도보시길
마지막에 디크리시 공속프레임도 확인가능합니다
(2019-05-23 오후 8:14:35 - ***.***.35.79)
!!!
늑드루와 질딘의 공속산출방법이 다른건 누구나 아는사실입니다.

질딘은 늑드루퓨리처럼 웨폰자체공속에만 영향을 받는게 아닌

방어구에서 끌어온 공속도 적용되는 비교적 이지 세팅 케릭이니깐요.

질딘을 언급한건 그만큼 디크리파이의 영향력은 어마하다는걸 

언급하기위한것이였고, 그만큼 퓨리늑드루의 디크면역력은 대단하다는걸

체킹하기 위한 내용이였구요.

또한 통찰력을 들고사냥한다. 솔직히 좀 이말듣고 갑분싸가 되긴했는데

늑드루 몇년하면서 통찰력을 들고 사냥해본적 자체가 없어서 모르겠군요.

게다가 통찰력은 무기 자체의 공속자체가 아예 0 이라

디크리가 걸리던 안걸리던 애시당초 절망적인 퓨리어택일텐데 말이죠.

또한 늑드루의 대표무기인 툼리버에 대한 경험이 없으시다니

더이상 뭐 할말도 없고 더 이상 논할 명분도 슬슬 없어지네요.

여튼, 본인의 세팅대로 꾸준하게 플레이 하시길.
(2019-05-23 오후 9:02:13 - ***.***.30.136)
BDJJ
제가말이짧아서 이해하기 불편했을지도 모릅니다
글 다른부분은 마음에들었는데 공속 디버프 완전면역이 마음에 걸려서
저렙무기같은걸 쓰는 경우가 크게 상관없을지도모르지만, 
제경험상 약간 차이가있었다고 말하고싶었네요.
(2019-05-23 오후 9:19:51 - ***.***.35.79)
㈜딸기맛부츠♡
저 혹시 패힛은 어떻게 하셨나요 ?
(2019-05-28 오후 11:26:42 - ***.***.100.20)
hjwsee
글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2019-05-29 오후 11:01:36 - ***.***.63.159)
!!!
딱히 패힛은 신경 쓰지 않았네요.

빠른 러닝스피드로 내가 맞기전에

선타격극딜로 다 녹이는게 빌드메타라,

마치 똑같이 저글링 5:5로 싸워도

발업을 한쪽이 먼저 때려서 이기는 원리와 같은데,

이속이 빠르면 그만큼 내가 맞기전에

상대를 먼저 때려서 없애는 효과.

게다가 툼리버같은 경우는 사거리가 길어서 더더욱 효과가 큰.

물론,

가끔 엄청난 몹의수에 의해서

서라운딩 당했을때 가끔 허리꺾임 힛 리커버리 현상이 일어나긴 하는데 

사실 이마저도 160% 피흡 피어럴 레이지 패시브에 의해

몇대 툭치면 또 풀피가 되기 때문에 

92 레벨 솔플 달성할때동안 위기상황은 딱히 없었던.

다만 본인이 좀 매우 안정적으로 가고싶다 하신다면,

머리에 샤에룬 또는 패힛쉐이프참등을 착용.

근데 딱히 추천드리진 않네여~

참고로, 스샷보시면 아시겠지만

토테믹에 30패힛 레어벨트에 24패힛

또한 립크래커에 50패힛 등등 

패힛옵이 있긴하네요.
(2019-05-29 오후 11:28:51 - ***.***.21.202)
Shou
와 뭔가 래더말에복귀했지만 어쌔 떄문에 복귀했는데/...
이글보니까 늑드루한마리도키우고싶네요 하 근데 늦었겠죠ㅜㅜㅜㅜㅜ

(2019-06-13 오전 3:50:18 - ***.***.220.3)
DoubleD
덕분에 늑드루 재밌게 육성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능한 캐릭터는 최대한 황금레지 찍자라는 주의라... (활아마 등 예외) 

30올레 잘알 / 46올레 툼리버 / 29올레 인내 / 20올레 애니 / 20올레 횃불 

이렇게하니까 황금레지 75 나오더라구요 (라레는 80, 하이로드) 
저예산 밀리캐릭 위주로 키우는 저로서 고무장갑 50파레에 기대지않으면서 황금레지가 나저로서 몇안되는 캐릭이라 오거장도 낄수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9-08-14 오후 1:18:36 - ***.***.48.14)
오마왕
빨리달려 옵션은 정말 좋은거 같습니다

디크리에 대한 부연을 좀 하자면 
헬에서 물리저항이 50프로라 가정했을때
10k데미지는 5000이 되며
디크리 적용시 10k가 되어서 2배의 데미지가 됩니다

(2019-08-15 오후 4:22:14 - ***.***.164.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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