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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큐 - [정보]왜 내 바바리안은 잘 죽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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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왜 내 바바리안은 잘 죽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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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리안의 이해도가 높지 않은 입문 유저나, 추천 게시물을 여러 번 봤는데도 자주 죽는다고 생각하
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칩니다. (_ _)

*이 글은 휠윈드를 주력으로 사용하며 양 손에 무기를 든 휠바바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들어가며★





많은 바바리안 유저분들은 이 메시지를 자주 접하게 될 것입니다.

저도 바바리안에 매력을 느껴 아무 생각 없이 시작했다가 수없이 접해본 문구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바바리안의 역할

캐릭터를 생성할 때에 바바리안을 선택하면 이 문구가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바바리안은 적들의 공격을 '최전선'에서 견뎌내며 전투하는 클래스의 캐릭터입니다.

그만큼 적들의 공격을 받아내고도 오래 살아남을 '내구력'을 충분히 갖추어야 합니다.







2. 방패의 부재

바바리안은 7개의 캐릭터 '중' 방패의 사용이 강제되지 않는 단 2개뿐인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하나인 어쎄신은 희대의 사기스킬 '웨펀블락'과 '페이드'로 방패 부재의 단점을 모두 커버쳤지만

바바리안에게 내츄럴 레지스턴스, 아이언 스킨, 배틀 오더스 등 바바리안의 내구력을 직접적으로 올려주는 다양한 스킬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것만으로 바바리안의 방패 부재의 단점을 모두 메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방패가 없는 바바리안의 단점을 커버칠 수 있을까요?

1. 그냥 방패를 든다.

2. 다른 아이템 세팅으로 최대한 단점을 매운다.

아마 두가지 방법이 존재하겠습니다.

그런데!

1번을 선택하시는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분명히 방패를 들면 바바리안의 생존력이 올라갑니다.(유닉모넉이나,불사조를 보통 사용하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1번을 선택하는 유저가 굉장히 적은 이유는


// 2번이 1번에 비해 내구력이 달림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메리트가 있으며, 극복 방안이 확실하게 존재 //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우리는 생각해야 합니다.

// 왜 방패를 드는 것보다 양손에 무기를 드는 것이 더 좋을까? //

이유는 퍽 단순합니다.

// 바바리안에게 있어 무기의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입니다. //

이 말의 근거는 여기 있습니다.


*데미지의 계산 공식*
(기본무기데미지 x 무기증뎀 + 추뎀) X (스킬증뎀 + 스탯증뎀 + 패시브증뎀 + 방어구증뎀)


아마 대충 이런식의 공식일겁니다.

그런데, 다른 캐릭터의 무기를 사용한 데미지의 경우 스킬증뎀,패시브증뎀이 없거나 낮기 때문에(어쎄의 클마 제외) 힘스탯(밀리무기)이나 덱스(보우류)에 투자해야 강해질 수 있지만

바바의 경우 스킬증뎀과 패시브 증뎀이 충분하여 힘스탯을 주지 않아도 충분한 데미지가 나온다는 것이지요.

즉, 굳이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에 과도하게 투자할 필요가 없어서 생존에 필요한 스탯(피)에 몰빵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지요.

게다가 바바리안의 생명력 스탯 효율은 다른 캐릭터들이 견줄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바바리안에게 무기의 효율을 높혀주는 패시브나 스킬은 있지만, 방패의 효율을 높혀주는 스킬은 없습니다.

▽▽▽▽▽

즉, 방패를 들어서 얻는 이익보다는 무기를 들고, 효율 좋은 무기의 피흡을 통해 버티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

라는 결론이 세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바바의 무기효율이 좋아 양손에 무기를 드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뭐 대부분 이미 이런 수학적인 논리보다는 경험적 논리와 감정적 논리(데미지가 쵝오!)에서 이미 다들 2번을 선택하고 계시지만요.





상기한 이유를 토대로,,, 우리 모두 양손에 무기 하나씩 들고 전투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기 효율이고 나발이고 데미지가 1도 안들어가는 비양심 몹들이 있는겁니다!*



캐릭터 외적인 요인

◈ 첫번째 위협 요소 : 물리 내성


*알아보기*

물리 내성 몹이란?

물리 데미지를 1도 받지 않는 양심에 털이 수북하게 난 물리딜러 카운터!


*그렇다면*


Q. 물리내성 몹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방법은 대략 3가지 정도가 있는데,



1. 약점 간파!

-물리데미지가 아닌 매직 데미지, 혹은 원소 데미지로 공격한다.-


2. 약점이 없으면 만들어서!

-적의 물리 내성을 깎아버린다.-


3. 양심없는 몹과는 싸우지 않는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3번입니다. 파볼오브 소서가 파볼오브내성몹은 모른척 하듯이 말이지요.

하지만! 물리내성몹이 생각처럼 적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굉장히 미련하지만

"더 이상 도망치지 않겠다!" 라고 결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그러면 나머지 두 선택지 中 1번을 선택해봅시다.



1. 약점 간파

-물리데미지가 아닌 매직 데미지, 혹은 원소 데미지로 공격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기에 붙어있는 원소데미지로 그 많은 물리내성 몹들을 정리하는 것은 절.대.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무엇보다 물리데미지를 제외한 나머지 데미지는 *흡수*가 안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다들 갓갓스킬

버서크를 사용해서 물리 내성몹들을 죽이고는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헬 난이도의 이름에 걸맞는 품위를 지닌 이들 중

가끔 양심에 털을 넘어 양심이 성감대인 아이들의 경우 물리내성과 마나번을 동반하는 미치고 팔짝 뛰는 경우가 존재 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 두번째 위협 요소 : 마나 번


마나번은 그 어떤 캐릭터에게도 분명히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피흡과 마흡으로 버티는 바바에게 딜은 곧 체력입니다.

수많은 적에게 둘러쌓인 상태에서 잠시라도 휠이 끊기면

맨 처음에 제가 적어두었던 그 문구를 읽게 되실 것 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나 흡수옵션을 갖춘 뒤 마나번 몹 근처에 몹 전부를 길게 그어가면서
마나번을 당하더라도 즉시 마나를 회복하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적에게 둘러쌓이지 않아도 마나번이 위험한 때가 있으니*



바로 "물리내성몹이 마나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샷에 나오는데로, 마나흡수를 가진 물리 내성 유령몹이라던가,
이름부터 사악한 //사악한 손 이스마엘//이 "물리내성", "마나번"을 세트메뉴로 들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터집니다...-


이 경우 수많은 바바유저분들은 '버서크' 스킬을 활용하여 처치하려다가 마나번으로 평타 3대 버서크 1대를 '반복''반복''반복'한 끝에 집에가서 포션을 들고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더 요령 있으신 분들은 용병이 공격을 대신 받게 하고 버서크로 점사하여 죽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주변에 잡몹이 굉장히 많은 경우를 생각해보세요.

////////////////////////////////////////

Step 1 용병은 물리 내성몹에게 맞으면서 맞다이치다가 피흡을 못해서 죽어간다.
Step 2 버서크 스킬때문에 방어력은 0이 되어있다.
Step 3 용병에게 포션을 주다보니 내 피가 0이 되어있었다.


"이렇게 되고 말꺼야...(/;Д;)/"

////////////////////////////////////////

그렇다면, 정말 바바리안에게 답은 없는걸까요?

한다면,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 첫번째 위협 요소 : 물리 내성



◈ 두번째 위협 요소 : 마나번

두가지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바로

2. 약점이 없으면 만들어서! 입니다.



Q. 그게 가능한가요?

A. 그렇습니다.



방법은 저주에 있습니다.



Q. 바바가 어떻게 저주를 쓰나요?

A. 용병이 사용해야 합니다!



자 이 말이 뜬구름처럼 들리시는 분들이 계실거라고 봅니다.



답은 디크리피파이에 있습니다.


디크리는 적의 리듀를 50% 감소시킬뿐만 아니라 데미지와 공속, 이속까지 50% 감소시킵니다.>ㅁ
물리내성 몹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100%이상의 "내성" 옵션을 가지고 있는 적들은 저주나 오러에 의한 감소가 1/5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헬 난이도에서도 물리 내성은 100%까지가 한계이기에

물리내성 몹들은 디크리 맞으면 90%물리 내성을 갖게 됩니다.

내성이 90%로 높지만 어쨌든 결국 물리 내성이 풀렸으므로 우리가 때리면! "맞아야 합니다."

그리하여

공격 시 디크리 사용 효과가 있는 "리퍼스 투울 쓰레셔"를 용병이 들게 한 뒤에

용병이 먼저 때려서 주변 몹들에게 저주가 걸리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이제 물리 내성 몹들은


하지만 이 저주들로도 물리 내성이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1. 기본적으로 60이상의 리듀를 가진 몹들이 50% 리듀가 증가하는 "스톤스킨"을 달고 나오는 경우나,
2. 기본적으로 물리 내성인데, 저주가 걸리지 않는 "퍼제스트" 챔피언 몹들입니다.

이들은 '버서크'로 죽이거나 내비두시면 됩니다.(어차피 몇마리 없어요)


자, 이제 캐릭터 외적인 요인으로서 바바의 위협이 되는 요소들을 어느정도 정리했습니다.



/////////////////////////////////////////////


요약하자면

캐릭터 외적으로는

1. 물리내성과 마나번이 위험하다.
2. 그 위에 디크리를 끼얹어서 대충 해결이 되었다.

가 되는 것 입니다.


/////////////////////////////////////////////


이제 캐릭터 외적인 요인을 배제하고 바바가 쉽게 누워버리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여러가지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성능이 치우쳐진 아이템 세팅 or 아이템 부재..." 입니다.

첫째로 아이템이 부재중이신 경우에는 어쩔 수 없는 관계로 패스합니다.


둘째로 성능이 한쪽으로 치우쳐진 아이템 세팅인데

이것은 난이도가 꽤 높은 세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휠 바바리안의 주류는 '삥바바' 입니다.


여기서 "삥바바란?"

Step.1 골드 획득량%가 달린 아이템 위주로 세팅한 뒤

Step.2 기본적으로 골드를 많이 주는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고(트라빈컬),

Step.3 시체를 뒤집어 한번 더 골드를 획득하여 다량의 골드를 짧은 시간에 뽑아내어

Step.4 골드를 자멜라에게 기부하는

캐릭터 입니다.

삥바바는 템은 언제 나오나 싶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지겨운 앵벌에서 벗어나

눈에 직관적으로 보이는 수북한 골드가 유저를 "난 부자야!" 라는 카타르시스를 선사함으로써 겜할 맛이 나게 합니다.

여기까지는 팩.트. 입니다. 골드를 줍다가 "I'm over burden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기분이 날아갈 듯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중요>

골드 획득량을 극단적으로 올리기 위한 아이템 세팅은

필연적으로 전투성능의 희생을 전제로 합니다.



맨 처음 말씀드렸다시피, 바바는 피흡으로 버티며 딜을 넣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형 캐릭터입니다.

많은 적들에게 데미지를 넣기위해 적들 사이를 누비며 휠을 돌면

필연적으로 적들에게 뚜까 맞게 되고,

맞은 만큼 회복을 적절하게 하지 못하면




라는 메시지를 보게 되는 것 입니다.



삥밥 국민 세팅을 한번 들여다봅시다.



트라빈컬의 사냥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슬가 - 그나마 다행히 30올레와 3~6% 피흡

웰쓰 - 방어력 낮음, 레지 없음

첸가 - 방어력 낮음, 레지 없음

골드랩 - 레지 없음 방어력 낮음

삥아뮬렛 - 대개 마흡과 80%삥만 보고 사용 레지 있으면 가격 폭등

신발 - 여기서 레지 맞추는 경우가 많지만 자본에 압박 있으신 분들은 데몬하이드 부츠 -> 파레..

쌍드와프 - 불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게 해준다.

쌍고뇌 - 오로지 극딜...

보시다시피 레지는 드와프의 파이어 흡수를 제외하면 슬가 정도 입니다.

네츄럴 레지(6,7렙 기준 대충 40~50정도) , 횃애니(20~40), 슬가30

높아야 120이고 낮게 나오면 90입니다.

가장 위협적인 파이어는 방어가 되나,

헬 기본 레지가 -70임을 감안하면 황금레지를 위해선 네츄렬 레지에 투자해야 합니다.

추가로 리듀를 가져올만한 구석도 없어 리듀가 0%이고,

게다가 피흡과 마흡도 전반적으로 낮습니다.

이러한 세팅을 초심자가 접하게 된다면..





//////////////////////////////////////////////////

'최적화' 라는 말대로, 당연히 트라빈컬 이외의 장소에서의 전투는 난이도가 많이 상승합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그거 엄청 지겹습니다.

텔포도 용병도 없이, 무작정 들어간 방에서 트라빈컬 가서 기우제 한번 지내면 그방에서 할 일이 끝난겁니다.

자, 이제 삥뜯은 돈을 들고와서

"Heil to you Champion!"이라며 당신을 찬양하는 자멜라에게 골드를 기부하고,

"What do you need?"이라 묻는 헬부에게 수리를 하고 다른 방을 찾아가게 됩니다.

만약 새로 들어간 방에 트라빈컬이 공터로 남아있으면,,,

렐따방지를 위해 NPC 들의 대사를 하나씩 들어보다가 새로운 방을 찾게 되지요.

이에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삥은 추후 문제일 뿐이야.. 중요한 건 나에게 덤빈 놈들을 죽이는 것이지!"

그저 깔끔하게

드워프 하나 빼고, 레이븐 하나 끼우고

삥벨트 대신 미스릴 코일이나 빌헬름 벨트를 끼우고

챈가 대신 고무장갑을 끼우고

삥아뮬 대신 초승달, 하이로드, 마라를 쓰고

용병에 유닉 쓰레셔 하나 안겨주고

웰쓰 대신 수수를 입으면

깔끔하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대신 큐브에 골드랩, 챈가, 드와프, 삥아뮬(마흡따위 없는) 등등을 넣어두고

사냥이 끝난 뒤에 아이템을 하나씩 바꾸어 끼워준 뒤에

알리바바를 들고 기우제를 지내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삥템 들고도 사냥 잘하시는 삥밥님들은 그냥 지금처럼 하시면 됩니다만

그게 아닌 저같은 손가락이 5개는 맞는데 잘 사용이 안되시는 유저분들은 차라리 앵벌 위주 세팅해놓고

트라빈컬 사냥하고나면 아이템 바꿔서 기우제 지내고

텔타고 다니면서 피트건 블러드 풋힐이건 다 쓸어버리면 되는 일입니다.

'삥효율'이 낮다구요? 사냥을 위해선 자신의 실력에 따라 어느정도 조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성능과 삥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선 자본이 필수불가결하더군요.


/////////////////////////////////////////////


요약하자면

캐릭터 외적으로는

1. 물리내성과 마나번이 위험하다.

2. 그 위에 디크리를 끼얹어서 대충 해결이 되었다.

3. 사냥이 힘든 경우 용병에게 유닉쓰레셔를 선물하자.



캐릭터 내적인 요인으로는

1. 바바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다.

2. 삥에 치우치게 세팅하게 되면 전투 난이도가 상승한다.

3. 아무 생각 없이 마우스 하나로 사냥을 하고싶다면 삥옵션을 타협하거나 자본을 투입해야 한다.


즉, 삥옵션을 대충 타협하고 게임을 하시거나
무제한 자본을 투입해서 게임을 하시거나 두가지 방법이 되시겠습니다.


/////////////////////////////////////////////


★마치며★


구구절절 적었지만

사실 이미 다 알고 계실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들 알고 계심에도 여전히 많은 분들이 바바를 알바딘 세팅하듯 대충대충 맞춰놓고 사냥 잘 하길 바라시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햄딘은 홀리쉴드로 인해 블락도 잘되고, 레지를 끌어올 아이템도 많아서 대충 세팅해도 사냥을 잘 하지만,

바바는 열심히 세팅해도 시너지가 안맞으면 사냥이 힘들고, 대충 세팅하더라도 아이템과 아이템 사이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키면 사냥이 되는 캐릭터이기에 구구절절 적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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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다.
의심의 여지도 없이 '나'다
수만번을 묻고 또 묻고
나는 내가 아닐 수 있지 않을까
수없이 의심해봤지만
결국 나는 '나'다.
닉변
Killer。블랙홀 -> 블랙홀브로
Killer。블랙홀 exp 글쓰기
70%
제비킴
재밌네요 
마나번에 물리내성 열받는데 좋네요
(2018-04-28 오전 1:27:27 - ***.***.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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