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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큐 - [정보] 앰플마 멀티샷 vs 스트레이프 사냥효율 비교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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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앰플마 멀티샷 vs 스트레이프 사냥효율 비교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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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게시글은 본인 셋팅이나 컨트롤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스킬 취향이 많이 들어간 글이기도 하니 그냥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기본적으로 7프레임 신뢰용병에 수수+아트마 셋팅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 하였습니다.


1. 일반몹 - 멀티샷 위주 vs 스트레이프 위주

https://www.youtube.com/watch?v=khVQPEHE1mw



https://www.youtube.com/watch?v=AblJMDYxlZE



몹 구성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일단 월드스톤 2층 완료까지 시간이 얼마 걸리는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멀티샷 위주의 사냥이 약 20~30초 가량 더 빠릅니다.




2. vs 버닝소울 - 멀티샷+파이어애로우 vs 스트레이프 위주

https://www.youtube.com/watch?v=tGsvbLatqGY



https://www.youtube.com/watch?v=5NJGt3235-s



첫번째 영상은 스트레이프에 20개 들어갈 스킬포인트를 파이어애로우(1렙스킬) 20개 찍어주었고,
두번째 영상은 앰플마의 전통적인 스킬트리로 스트레이프에 20 투자했습니다.




3. 대부분의 앰플마 육성글이 스트레이프를 20개 찍어서 앰플 터뜨리는 방식으로 사냥을 추천하고 있는데
막상 시간을 재놓고 결과를 확인 해보면 멀티샷 위주의 사냥이 시간이 훨씬 단축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액트5의 월드스톤 2층의 버닝 소울 + 3층의 스펙터는 물리 내성 혹은 물리저항력 90%에 매직저항력 50%입니다.
또한 파이어 저항력이 0%이므로 1렙짜리 파이어애로우로 각개격파를 하는것이 스트레이프로 앰플 터뜨려 잡는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5. 스트레이프가 잘 터지는 조건이면 멀티샷도 잘 터집니다. 또한, 멀티샷의 효율은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스트레이프보다 훨씬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이프보다 멀티샷의 화살 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6. 관통벨트를 사용할 수 있는 액트4 카오스라면 결과가 어땠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래도 멀티샷 사냥이 시간이 더 짧게 나올 것 같습니다.


저는 스트레이프 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냥하면서 생각보다 스트레이프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데 기존의 육성글들이 스트레이프를 통해
사냥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가이드를 하고 있기에 실제 사냥 영상으로 실험을 해보았고, 한번쯤은 보실만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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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오마왕
컨트롤이 예술이네요
(2019-11-24 오후 9:15:47 - ***.***.169.182)
퓨어마스터
멀티샷은 직접 몹이 뭉쳐있을때 특정몹을 직접 찍어서 쏘게 되면 앰플발동 확률이 생각보다 잘 나오긴합니다.

앰플활은 더더욱이 그 효과가 두드러지고요..

테스트해본 일반활들 중 명중계수가 상당히 떨어지는 활 중 대표적인 활이 윈포인데 스트레이프나 멀티샷이나 앰플발동이 생각보다 크게 차이가 안나는게 아이러니 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스트레이프는 사냥속도를 올리기 위한 공격수단이라기 보다 몹에게 둘러쌓인 위험한 상황이라던가 디크리 저주에 걸렸을 시 위치를 잡고 최대한 빨리 타격을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때 효율이 좋더군요..

특히 근거리 공격에 특화된 데스로드라던가 스네이크몹들에게 둘러쌓였을때 구석 모서리에 위치 잡고 스트레이프를 쏘며 버티면 스턴에 의한 공격중단이 무시되기에 상당한 생존성을 보장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험결과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ㅎㅎ

그나저나 날이 갈수룩 컨트롤 실력이 향상되시네요ㅋ
(2019-11-24 오후 10:25:01 - ***.***.73.138)
서리미르
제가 생각할 때 스트레이프의 비극은 신뢰, 회피 2형제(이베이드는 공격 중이 아니므로), 넥스트 딜레이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이프가 멀티플 샷에 가지는 비교 우위는 공속, 증뎀, 발동 효과, 방해 불가 등인데, 신뢰의 존재가 상대적으로 공속 상한선에 접근하기 쉽던 스트레이프에겐 별 도움이 안된 반면, 멀티플 샷엔 크게 도움이 되어 둘 사이의 격차를 줄였고, 신뢰의 꽤 높은 자력 증뎀과 활마 특유의 높은 증뎀들은 그나마 있는 스트레이프의 증뎀 효과를 반감시켰으며, 회피 2형제는 아마존의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쉽게 발동하여 특히 연속 동작인 스트레이프에 쥐약으로 작용하였고, 넥스트 딜레이는 마지막으로 기대하던 단일 대상에서의 효율마저 반감시켰죠. 그나마 크기 3인 보스 등에서라면 좀 낫지만 1-2인 일반 몹들에겐 특히 그렇고요. 남은 건 발동 효과인데, pvm의 대표격인 강타는 미사일 공격의 특성 상 효과가 절반이라 집중 투자하기엔 비효율적이고, 저주의 경우 자력기 앰플의 발동 확률은 상당히 낮은 반면, 대안인 용병의 디크리는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게 문제이죠.
(2019-11-26 오전 12:55:54 - ***.***.73.30)
서리미르
그래서 저의 경우, pvm에선 그래도 가이디드 보단 스트레이프의 필요가 크다고 생각해서, 스트레이프에 투자도 하고 단축키 설정도 하지만, 스트레이프의 사용 빈도를 높이는게 사냥 속도를 높이는데에 그다지 기여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오직 멀티플 샷과 매직 애로우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 한해 가끔씩 사용할 뿐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공속 격차가 커지는 디크리 상황이나 소수이면서 매직 이뮨인 몹들이 남은 상황 등이요. 그 외에는 위에 설명한 이유들과 그 외 조건들(가령 매직 애로우의 0마나, 0화살)로 인해 멀티플 샷과 매직 애로우에 최대한 집중하는 편이고, 남은 정신은 디코이, 발키리, 슬로우 미사일, 이너 사이트 등을 활용하는데에 쏟는 편입니다.
(2019-11-26 오전 1:04:43 - ***.***.73.30)
재호파
현재를보면 컴터사양및인터넷속도가 비약적으로 발전했기에 7프레임 싫힘현상이 많이 줄었습니다
무효샷이 많이 줄어든거를 생각하면 최대수혜는 멀티샷이 아닐까요

(2019-11-26 오후 4:41:18 - ***.***.21.24)
복싱
스트레이프는 상태창 표시데미지를 화살수로 나눈데미지가 들어간다고 생각하면서 쏩니다.
이렇게 구린데도 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알잡을때 용병 70강타 아마 0강타보다 용병 35강타 아마 35강타 스트레이프가 더 빠르게 잡기때문입니다.

아트마를 사용하는 신뢰마도 적용가능한지 궁금하네요.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2019-11-26 오후 9:00:39 - ***.***.24.214)
Quest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셨지만 대체로 스트레이프의 스킬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는 공감을 하시는 것 같네요.

단순하게 계산을 해보아도 (정말 앞뒤 빼놓고 단순계산입니다.)
스트레이프 : 10개의 화살을 2프레임 간격으로 발사 -> 20프레임에 화살 10개
멀티샷 : 7프레임 간격으로 3번 발사 -> 화살 15개 기준으로 21프레임에 화살 45개

즉 dps(damage per second)가 차이가 나는게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추천게시물에 서리미르님 글에서 볼수 있듯이 그 2프레임도 리얼 2프레임이 아닌데다가, 막상 앰플 발동도 10개의 화살이 모두 앰플 확률을 가진다는 확률이 무색하게끔 멀티샷 뭉쳐쏘는것과 차이가 없구요.
(2019-11-26 오후 9:45:12 - ***.***.93.9)
Quest
그런데도 스트레이프를 꼭 써야하는 경우는 
(1) 디아, 바알 등 피통이 매우 많은 보스전 (강타셋팅)
(2) 격노마
(3) 그외 1초라도 빨리 앰플을 걸어야 할때 (vs 수많은 물리이뮨몹 상대할때)

이정도가 있습니다.

보스전의 경우 1몹당 나가는 화살 숫자가 아무래도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보스전을 많이 하는 경우 스트레이프를 마스터 하는것이 좋습니다.

격노마의 경우 개당 확률이 33%나 되므로 한번만 스트레이프로 흩뿌려도 확 걸립니다.

그 외 일반몹들 상대로는 그나마 앰플마라서 이정도로 효율을 따라잡는 것이지, 윈포마나 신뢰마였으면 차이는 더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2019-11-26 오후 9:52:40 - ***.***.93.9)
Quest
복싱님. 제 개인적으로는 액트2 용병을 쓰는 쉐도우 및 메추리 신뢰마가 아트마를 끼는 이유는 제가 써본 효과로는 소위 말하는 뒷빵(?)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근거리에서는 용병의 디크리, 화면 밖 원거리에서 걸리는 앰플로 텔포로 필드 이동하다 보면 뒤에 있는 몹들도 다 죽어있더라구요.
보스몹 사냥할거 아니면 일반몹 상대로는 신뢰마는 스트레이프를 쓸 상황이 거의 없지 않나 싶습니다.
(2019-11-26 오후 10:11:02 - ***.***.93.9)
복싱
Quest//
스트레이프 쏘는동안 멀티샷 클릭하고 있다가 멀티샷 나갈때 스트레이프 쏘는 식(스트레이프+멀티샷 2~3방)으로 앰플을 유도했는데 멀티샷만으로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앰플이 걸렸을때 몹을 정리하는건 멀티샷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느꼈고 스트레이프는 화살 한발당 개별적인 앰플 발동 확률이 있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앰플 발동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용병이 디크리 건 몹을 멀티샷2~3발 쏘면서 딜하는 중에 스트레이프를 섞어 효율떨어지는 딜을 하면서 범위밖의 몹에게 앰플을 유도하는식으로 사냥했는데 멀티샷만으로 모든게 가능하다면 스트레이프는 보스전에만 사용하는것이 dps면에서 효과적이겠네요.
(2019-11-26 오후 11:02:08 - ***.***.24.214)
Quest
복싱님.
말씀하신것과는 조금 다른데 용병이 앞쪽 무리의 디크리 걸어준걸 화살각도를 좁혀서 디크리 걸린 무리에 쏘면 앞쪽 몹들이 죽으면서 관통된 화살들이 뒤쪽 몹에 맞으면서 앰플이 걸려서 죽는다는게 제 이론입니다.

영상으로 설명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업로드한 첫번째 영상을 보시면 화면에 몹이 안보이는데서 앰플 발동 효과음이 확확하고 나는것을 들으실수가 있습니다.

물론 가장 큰 전제조건으로 활을 쏠때 뒤에 아무도 없고 몹이 화살각도 내에 좁게 위치하도록 텔포로 정확한 위치선정이 되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위치선정이 되었을때에 보통 앰플을 걸기 위해 디코이를 세워놓고 스트레이프를 쏴서 앰플을 거는데 그럴 필요 없이 멀티샷만 꽉꽉 채워서 쏘면 효율이 더 잘 나온다는 것이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이게 사용자 컨트롤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글 서두에 밝혔듯이 사용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고 (적어도 저는 효과를 봤지만) 직접 시간을 재서 해보시는게 나으실 것 같습니다.
(2019-11-26 오후 11:08:35 - ***.***.93.9)
복싱
Quest//
사냥은 막고품는게 가장 효율적인 컨트롤이라고 생각하는데 컨트롤을 이야기하면 글쎄요라는 의문부호만 듭니다.
흥미로운 실험글 잘보았습니다. 좋은밤 되세요.
(2019-11-27 오전 12:02:07 - ***.***.24.214)
Loveayjb
멋지네요 ... 아마 키우고싶네요
(2019-11-29 오전 1:49:19 - ***.***.124.173)
라이가트
몹이 산개된 상태라면 당연히 멀티샷이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몹이 뭉친 경우라도 스트는 앰플 시전 때문에 1-2회 쓰는게 전부지요.
그럼에도 스트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대 보스용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저처럼 보스를 활로 잡아야 직성이 풀리는 유저들은 마스터 해야지요 ㅎㅎ
(2019-12-06 오후 6:38:28 - ***.***.8.228)
라이가트
멀티샷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멀티샷만으로도 앰플시전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스트 한방에 앰플 여러방이 터지는게 은근 중독성이 있어서 섞어쓰네요.
넉백을 쓴다면 버닝소울이나 헬템트리스의 공격저지 효과는 물론이고
빠르게 돌격해오는 데스로드 무리나 자폭꼬맹이들 저지할 때도 좋습니다.
(2019-12-06 오후 6:42:03 - ***.***.8.228)
Quest
본문에는 안적었는데 사실 윈포가 그렇게 천대받을 활이 아닙니다.
아트마+신뢰용병 셋팅을 하는 활중에서 앰플 빼고 사냥에 필요한 옵션 다붙은 활이 윈포죠.
셋팅도 앰플마랑 똑같기 때문에 제가 앰플활 사면 무조건 윈포랑 비교하여 성능 테스트를 합니다.
(2019-12-07 오후 7:48:17 - ***.***.5.7)
ryu차달
콘트롤이 예술의 경지 싶니다 헐~!! 디아블로사가 우리나라 유저들에게 항상 감사하게 생각해야할 것이 이런 우리나라 게임 유저분들이 실험정신과 그 실험을 글로서 또는 화면으로서 쉽게 이해 가능하게 써 주시고 토론을 해서 새로운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해준다는거죠 캬 다들 대단하십니다.
(2019-12-21 오전 1:41:34 - ***.***.14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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